지식노마드가 되라 - 직장을 벗어나 지식과 경험을 돈으로 바꾸고 살고 싶다면
이은주 지음 / 텔루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노마드란 지식과 경험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전문가로,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평생 자유로운 삶을 지속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춘 사람이다. 호기롭게 시작해서 금새 식어버리는 삶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세상으로부터 인정받는 사람이어야 한다. (-5-)


아무도 알아주지 않았던 소심하고 작았던 나는,이제 누군가의 꿈이 되고 롤모델이 되었다.전업주부에서 지식노마드로 새롭게 도전한 3년간의 기록은 '여자, 인생의 판을 바꿔라'라는 책으로 탄생되어 경력단절을 겪고 있는 많은 여성들에게 잊었던 꿈을 찾고 세상에 당당하게 나아가라고 말하는 선배의 역할을 하고 있다. (-62-)


지식노마드로 살아가려면 최소 1년은 차가운 바닥 생활을 각오해야 한다. 안정된 수입이 만들어지지 전에는 '욕망비용'은 철저하게 삭제시켜야 한다. 이쯤 되면 지식노마드의 근사한 삶이 아닌 배고픈 백수의 삶이라 허탈해질 것이다. 이 세상에 고통과 시련 없이 단번에 큰 돈을 번 사람이 있을까?지식노마드로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그들 역시 배고프고 추운 시기를 버티고 버텼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144-)


책은 전문가로 자신을 부랜딩 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이다. 책은 저자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은 물론 생각과 철학을 담고 있다.주제에 대한 이론과 비법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에 책을 쓴 저자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받게 된다. 또한 지식과 경험을 책이라는 보이는 도구로 만들어 냈기에 선택받을 수 있는 기회도 그만큼 많아진다. (-223-)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터넷과 모바일은 성공의 씨앗을 뿌릴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이 도구를 잘 활용하면, 돈을 벌 수 있고, 그렇지 못하면, 돈을 벌지 못할 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 컴맹은 더이상 큰 자랑거리가 되지 못한다. 더군다나 이 책에서 언급하는 지식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조건들을 반드시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지식노마드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그리고 네임드가 있어야 한다. 저자가 시련과 고통이 지식노마드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람들에게 검증되거나 인정되는 지식노마드는 성공으 아이콘이 될 수 있고, 큰 돈을 벌 수 있고, 사람들의 꿈과 희망을 생성하게 된다. 즉 지식노마드에게 지식과 경험이 차별화된 희귀함으로 된다면, 지식노마드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시할 수 있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과 배움으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그들에게 롤모델이 된다는 것은 지식노마드의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지식노마드에게 '가치'는 핵심 도구이다. 그들이 하는 모든 일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가치란 그들이 가지고 있는 것을 제시할 수 있을 때, 인정받게 된다. 사막에서 물이 가지고 있는 가치가 다른 장소에서의 물의 가치는 다르다.즉 가치에 희소성을 더해야 하며,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 환경과 장소와 시간이 가치를 상대적으로 만들게 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어떤 역량이 다른 사람이 결코 얻지 못하거나 ,얻기 힘들 때, 그것의 가치는 더욱 커지게 된다. 꿈과 희망이라는 것은 상당히 추상적이지만, 언제 어디서나,누구에게 먹혀드는 이유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가치과 희소성 때문이다. 금메달을 딴 올림픽 선수가 하는 말과 일반인의 말의 무게감이 다른 이유는 여기에 있고, 사람들은 그 안에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이 어디에 있는지 금방 찾아내고 있다.


지식노마드에게 가치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브랜드, 혹은 네임드다. 대한민국 사럼들이 전부다 알고 있는 브렌드나 네임드가 된다면, 그 가치는 무한 대에 가깝게 바뀔 수 있다. 즉 경험과 지식이 네임드와 엮이면서,트라이앵글을 형성할 때, 그 안에 속한 사람들에게 큰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가 책쓰기를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이 세사지 요소들을 쉽게 채울 수 있는 도구이기 때문이며, 책을 쓴 사람과 책을 쓰지 않은 사람에게 사람들의 눈길이나 시선에 차이를 두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즉 강한 자금력과 생존력, 네임력을 가지고 있는 지식노마드라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고, 주변 환경이나 조건들이 그 지식모마드에 맞춰질 수 있다.즉 어떤 분야에 있어서 최고가 된다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식노마드의 값어치는 한층 더 커지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