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리콘 - 시작부터 완벽에 다가서는 일
김종훈 지음 / Mid(엠아이디) / 2020년 6월
평점 :
사람은 공간을 만들고 공간은 사람을 만든다. 건설활동은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을 창조하며,이 공간은 사람의 지각,감정, 행동, 생활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36-)
성공한 사람의 좋은 습관 쌓기는 성공 프로젝트에도 적용할 수 있다.하지만 건설프로젝트는 진행단계마다 참여 주체가 달라지며 분절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습관을 쌓기 어렵고, 그렇기 때문에 리더십과 매니지먼트가 대단히 중요하다. 프리콘은 중요한 매니지먼트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건설 프로젝트의 기본을 다지는 단계이다. (-89-)
발주자는 건설 프로젝트의 고객으로, 건축물의 요구 조건 및 기능을 확정한다."건축은 건축주의 거울이다" 라는 말처럼 건축물은 발주자의 철학과 역량에 따라 지어진다. 발주자의 요구 사항은 명확해야 하며, 프로젝트 관계자들이 이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 이에 더해 적절한 권한과 책임, 보상이 따를 때 프로젝트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주체는 바로 사람이다. (-139-)
설계는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이며,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크고 작은 수만 가지 의사 결정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실패는 대개 설계의 핵심 부분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거나 오류를 일으키는 탓이다. 좋은 설계는 공법이나 건설원가가 치밀하게 검토되어 도면화되며,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시켜 준다. (-189-)
건설프로젝트를 이끄는 3대 주체는 발주자, 설계자,시공자로 대표된다. 발주자는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설계자는 구상한 프로젝트를 형상화하며, 시공자는 설계 도면을 가지고 결과물을 창조한다. 설계와 시공이 분리되고 발주자의 업무 조율이 어려워지면 설계 지식,시공지식, 프로젝트 관리 전문 지식을 갖춘 PM이 등장하였고,글로벌 건설 시장이 보편화된 방식으로 자리잡았다. (-233-)
42년 동안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었던 102 층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1930년 3월 17일 착공부터 1931년 5월 1일 준공식까지 불과 13.5개월이 걸렸다.9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같은 경이적인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288-)
저자 김종훈님은 서울대 건축학 박사를 역임하였으며, 국내 최초 CM 사업을 1996년 시작하게 된다.여기서 CM 사업이란 건설사업관리(시공책임형CM, CM at Risk)방식이며, 건축에 있어서 발주,설계,시공까지 전반적인 부분을 책임지며, 건축물의 공기 단축 및 품질좋은 건축물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사회에서 건설회사에 만연해 있는 관행들을 알 수 있다. 그 관행들은 복잡한 정부 규제안에 있으며, 실제 건설업체는 규제로 인해 생겨나는 제반사항들이 건축물 원가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말하고 있었다.시공이 하드웨어라면 저자가 하는 건설프로젝트, 즉 프리콘은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서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건설프로젝트는 기획, 설계,발주,시공,유지 관리의 5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프리콘 pre-construction 은 건설 프로젝트 생애 주기 5단계 중 기획,설계,발주에 해당된다. 즉 이 세가지를 건설프로젝트의 핵심이라 할 수 있으며, 건설프로젝트에 있어서 리스크 제거에 용이하다.
저자가 하는 일은 주택, 도로, 댐,항만까지 건축,토목,건설까지 아우르고 있으며, 한국사회의 건설프로젝트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있었다. 한국과 다른 해외의 건축물의 사례,그들의 독창적인 건축물과 세계어디에도 내놓아도 자랑할 만한 건축물들은 어떻게 기획-설계-불주-시공까지 이어지게 되는지 ,전체적인 과정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건설프로젝트에 있어서, 인적관리, 소통,갈등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었다. 즉 건축물 뒤에 숨어 있는 소프트웨어 자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때, 원가 절감이 나타나며, 공기단축으로 이어져 ,품질좋은 건축물이 탄생될 수 있다.
프리콘 활동은 그런 것이다. 건설 프로젝트에 있어서, 올바른 시공과 경쟁력 있는 프로젝트 생산을 위해서 존재하고 있으며, 품질을 높여나가면서,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도록 도와주고 있었다.특히 국내에 만연하고 있는 최저가 입찰의 문제점이 어디에서 기인하고 있는지 분명한 원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1930년대에 건설된 앰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의 건설프로젝트의 성공 노하우를 분석하고 있다.체계화된 관리, 설계-시공-발주까지 체계적인 건설이 치밀하게 이루어질 때, 그 건축물은 100년을 지탱할 수 있는 건축물이 될 수 있으며, 대한민국 사회에서 성공적인 건설프로젝트의 좋은 예를 분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