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 에듀윌 주택관리사 1차 핵심요약집 -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 / [별책부록] 핵심of핵심 빈칸요약집 ㅣ 2020 에듀윌 주택관리사 핵심요약집
윤재옥.김건일.신의영 지음 / 에듀윌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공인중개사와 함께 주택관리사 시험이 뜨고 있다.주택관리사는 포화 직전인 공인중개사를 대체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자격증 시험이다. 차이가 있다면,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매매, 중개,계약을 한다면, 주택관리사는 아파트나 공용주택을 관리하는 관리소장을 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주택관리' 및 '아파트관리'를 책임지는 자격증이다. 자격증 전문 출판사 에듀윌에서 나온 주택관리사문제집은 크게 주택관리사1차시험과 주택관리사 2차 시험으로 분리되고 있으며, 2020년 시험의 경우 2020년 7월 2일 추가 시험 접수를 받고 있다. 시험은 회계관리, 공동주택시설개론, 민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상대평가 시험을 치는게 큰 특징이다. 그건 60점 이상을 받으면 합격시켜주던 과거의 시험 방식과 달리 해마다 시험합격자 수를 정해 놓고 있으며, 높은 점수를 받은 수험생부터 순차적으로 우선 합격시켜 주며, 커트라인에서 같은 점수를 받을 시 동등하게 합격시켜 주고 있다.
첫번째 회계관리 시험이다. 총 40문항이며, 재무 회계와 원가 관리회계로 분류하고 있다.이 시험은 보편적으로 최근 5개년 시럼 중에서 반영되며, 출제빈도가 높은 문제 위주로 시험을 치면 된다. 회계의 개념, 금융자산, 재고자산의 개념, 유형자산, 재무제표의 기본이론 평균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자신에게 취약한 문제에 집중 올인하여 시험에서 취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을 취하는 게 좋다.
두번째 과목 공동 주택시설개론이다. 이번에는 주택관리사1차 시험에서 키포인트라 할 수 있으며, 주택관리사시험과 에듀윌에서 나온 주택관리사교재를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택관리사자격증은 시험을 칠 때 요령이 필요하다. 특히 주택관리사 시험의 경우 본질은 '주택관리'이다. 즉 주택의 원주인이 아닌 실제 관리를 도맡아 하는 주체이며, 주택관리사문제집에서 주택관리사1차시험에서 가장 전문적인 부분이다. 건축과 전기 전자, 더 나아가 주택 안전에 있어서 필수적인 가스관리,배관관리까지, 주변의 모든 시설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시험이다.
주택관리사에서 가장 어렵다고 하는 민법 문제이다. 통상적으로 판례를 위주로 하는 민법 문제가 아닌,보편적인 수준에서 민법을 다루고 있다.그건 건축물에 있어서 공용주택의 경우 서로 법적인 충돌이 일어날 수 있고, 관리소장은 그것을 중재할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기 때문이다.이 민법 시험의 경우, 자연인,법인, 법률행위 위반,법률행위의 대리, 용익물권,담보물권, 채권법 총론, 도급과 위임으로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