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름아빠 거울육아 - 엄마의 감정을 거울처럼 비추는 아이
최희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다' 라는 말이 있다. 사실 익숙한 문장이지만 깊은 뜻은 이해하지 못하였다. 정확히 말하자면, '내 아이의 내면의 모습은 부모의 내면의 거울이다' 였다. 즉 아이들의 마음을 치유하고, 바르게 커나가기 위해서는 ,부모의 생각,가치관,관점을 달리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이 책은 부모의 내면을 살펴본다. 아이 양육에 있어서, 아이의 어떤 문제에 대해 아이의 문제로 치부하면,문제는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건 부모와 아이의 상호 작용이 있읔며,아이의 문제 행동 뒤에는 문제의 부모가 있기 때문이다. 소위 하교에서 아이들이 폭력을 행한다면,그 원인은 부모의 폭력성에 기인한다.


저자는 부모의 내면의 상처를 들여다 보고 있다. 아이에게 억압하고, 통제하려는 심리 기저에는 부모의 상처입은 아이가 감춰져 있다. 그건 부부가 결합하고, 끌리는 원인도 마찬가지이다.내가 가지지 않는 것을 상대방에게서 발견하고,거기에 빠져들게 된다. 그런데 그로 인해 둘 사이는 서로의 부족한 점,다른 점 때문에 다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즉 관계는 조화와 균형에서 시작하며,나의 결핍과 부족한 것을 타인에게서 채우려는 욕구가 감춰져 있다.


우리는 어려서 부터 남자답게, 여자답게 커오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다. 남자아이가 치마를 입으면, 주변의 어른들은 통제하고, 억압하고, 단절시킨다.그리고 남자가 울면 아주 큰일이 나는 줄 알고 있다.저자는 바로 그런 모습이 우리의 또다른 문제의 시작이라고 말하고 있었다.울고 싶은 욕구를 분출하지 못함으로서,충분히 울지 못라고 억압받을 때,그것을 해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누군가에게 공격성을 드러내고, 잘못된 행동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즉 아이가 게임을 하고 싶을 때, 충분히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스스로 거기서 빠져 나오게 되고, 중독되지 않게 된다.즉 중족과 몰입은 한끗 차이이며,몰입하는 아이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올바른 선택과 결정,합리적인 대안이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