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의 모든 돈이 사라진다면 - 게임머니부터 블록체인까지 전자화폐가 바꿀 미래 ㅣ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4
복대원.윤정구 지음 / 다른 / 2020년 5월
평점 :
신용카드를 쓰면 현금을 많이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 또한 각종 할인과 포인트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고,할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이런 장점 덕분에 여러 나라에서 지폐나 동전 같은 실물화폐의 사용 비율이 10퍼센트를 넘지 않는다.우리나라에서도 마트나 편의점에서 물건을 사고 난 후 거스름돈을 계좌로 닙금해주는 시스템을 마련했다.전 세계가 현금없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28-)
핀테크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는 간편 송금과 결제부터 외화 송금,금융 데이터 분석, 보안 인증,로못이 자산을 운용하고 관리하는 로보어드바이저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다.그중 우리가 가장 자주 접하는 것은 지급 결제 서비스다. 특히 인증 단계를 간소하하거나 실물 카드 없이 결제할 수 있게 만든 간편 송금과 간편 결제 서비스가 주로 사용된다. (-54-)
2010년 5월 22일,최초로 암호화폐를 이용해 오프라인에서 결제한 사건이 일어났다.미국에서 한 남자가 무려 비트코인 1만 개로 피자 2판을 주문한 것이다.이 일은 암호화폐가 현금과 같은 지급 결제 수단으로 쓰일 수 있음을 증명했다.이 날은 '피자데이'로 불리며,암호화폐 업계에서는 의미있는 날로 기념하고 있다. (-112-)
핀테크에서 많이 사용하는 생체 인증 정보는 개긴의 독특한 특성이다. 안전해 보이지만 의외로 쉽게 보안이 뚫리기도 한다. 유리컵에 묻은 지문을 실리콘으로 본떠서 스마트폰의 지문 인식 시스템을 통과한 사건이 있었다.고해상도 카메라와 스마트폰 사진,SNS 등에서 구한 얼굴 이미지를 활용해서 얼굴 인증 시스템을 통과하는 일도 있었다.생체 인증 시스템에 대한 신뢰에 금이 간 사례다. (-165-)
오늘 아침에 서울에 갔다가 ,오후 늦게 집으로 다시 돌아왔다. 서울에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과정에서 현금을 직접 쓴 것은 국회의사장 앞에서 책 한 권을 현금으로 산게 전부였다. 버스 교통비 결제를 신용카드로 하였고,지하철 표도 마찬가지이다. 갈때와 올때, 양쪽 다 신용카드를 쓰게 되었다.현금없이 살아갈 수 있는 한국사회의 현주소를 느끼고 왔다.하지만 여전히 우리는 내면의 부란 심리 때문에 현금을 가지고 다닌다. 다만 지폐는 가지고 다니지만, 동전은 가지고 다니지 않고, 내 호주머니에 동전이 있으면,집에 모아 두거나 돼지저금통에 넣는다.이러한 행동들 곳곳에는 인간의 심리가 숨어 있다.
정부는 현금이 없는 세상을 좋아한다.그래서 현금없는 세상을 구현하기 위한 시스템과 홍보와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그건 현금 자체가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다.하지만 신용카드나 모바일을 통한 결제는 현금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입장으로 보자면, 안정적인 세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며,잃을 것이 없다. 단지 그것이 시스템이다 보니,시스템이 마비가 되면, 돈이 사라지는 사회가 편리함이나 장점이 아닌 단점이 될 수 있다.돈을 가지고 다니지 않으면 현금을 분실하지 않아고 되고,길에 돈을 흘려버리지 않음에도 단점이 분명히 있기 때문에,현금 리스크를 안고 사람들은 신용카드를 쓰면서도,신용카드를 불신하고 있다.
전자화폐와 비트코인,이 두가지가 지금 현재의 우리가 쓰고 있는 또다른 화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전자화폐의 가치가 사라지지 않기 위해서는 보안에 철저해야 한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경우 비트코인 자체는 사라지지 않지만, 중앙집중화된 거래소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트코인이 소멸되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앞으로 고쳐 나갈 것이고, 부정적인 것들은 제도적으로 보완하면서완벽한 금융시스템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그럴 때,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낸다면,말그대로 돈이 사라지는 세상이 올 것이고,실제 가까운 중국은 현금 없는 사회로 점점 더 바뀌고 있다.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아마존 결제 시스템 아마존고이다. 아마존고는 물건을 구매하고,결제하는 모든 일이 간편하다. 그건 아마존 고가 내가 담은 물건듶을 자동적으로 결제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이런 시스템이 미국 분만 아니라 전세계 모든 가게에서 만들어진다면, 소비와 생산,결제와 지출 전 과정들이 간편해지고, 말 그대로 돈이 없는 사회가 될 것이다. 책 속에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살펴보게 되며,우리 사회의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고,현실적인 부분들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