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닥터 브라운
이인애 지음 / 좋은땅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색 히잡을 유나가 아이앞에 멈추어 섰다.삼 일째였다.삼 일 내내 머리를 감지 못한 것이 분명한 남자아이는 오늘도 구석진 그늘에 홀로 앉아 구걸 중이었다.유나가 낙타색 지갑을 열어 여러 번 접힌 1달러짜리 지폐를 꺼내들었다. (-10-)


그렇게 유나의 팀은 고아들을 수집하기 시작했다.작은 새가 되기 위한 조건은 꽤 까다로웠는데,오직 부모와 형제가 없는 열살 미만의 아이들만이 작은 새가 될 수 있었다.나이가 어린 아이들만을 모집한 건 세뇌가 쉽기 때문이었고,부모와 형제가 모두 없어야만 하는 건 혹시라도 있을지 모르는 또 다른 세뇌를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63-)


"물론 유나가 우리를 구하려고 의도했던 건 아니었어, 의뢰를 받고 의뢰 대상들을 제거하러 왔던 것뿐이었지.하지만 유나는 아직도 내 인생의 구세주야.나에겐 신과 ㄷ동급이라고."
"그래 ,그런 게 유나의 매력이지.신비롭기도 하고, 한국 여자잖아.이런 일을 하는 한국 여자는 분명 흔치 않으니까." (-105-)


사촌오빠에게 강간을 당한 뒤 구덩이에 파묻혀 가족들에게 명예살인을 당하기 직전,이름도 모르는 외국인이 자신을 구해 주어 살 수 있었다는 그녀의 스토리는 수년 후 함께 술잔을 기울일 때에나 들을 수 있었던 비밀이야기였다.제니가 시계를 확인했다.그리고는 미지근한 레몬수로 입을 헹군 뒤 민트를 꺼내 씹었다. (-173-)


부드러운 바람이 나체로 선 유나의 몸을 훑고 지나갔다.모두의 시선이 집중되어 있는 유나의 하얀 가슴엔 굵고 선명한 검은색 아랍어가 적혀 있었다.  

"나는 한국인입니다.나는 인질입니다.나를 구해 주세요." (-229-)


사자는 굶어 죽지 않기 위해서 전력을 다해, 초식동물을 쫒는다. 초식동물은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사자의 경계밖에서 살아간다.그 둘의 공간에는 언제나 텅 비어 있었다.오로지 살기위한 몸부림이 야생의 세계의 법칙이다. 그리고 그들은 한 번의 실수가 자신의 운명을 걸정짓게 된다. 인간에게는 허용되지 않는 것이 생존을 위한 야생의 공간에는 허용된다. 소설 <닥터 브라운>의 주인공 유나도 인간 사회에서 사자와 흡사한 삶을 살아가게 된다. 북한 출신 꽃제비이면서,중동에 머물면서,그들의 목적에 맞춰주는 용병이었다. 살아가기 위한 그녀의 몸부림이었다. 때로는 누군가를 제거를 해야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그러나 그 목적에 벗어난 경우에는 생존과 도덕이 허용되는 유나의 삶의 기준이자 불문율이었다.그 과정에서 유나의 용병술은 빛이 나게 되었고,유나는 부모와 형제가 없는 어린 아이 '작은새' 를 활용하여,목적을 달성하게 된다.유나에게 작은 새란 자신에게 충성해야 하며, 부모와 형제가 없고,어린 고아여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고,충성하면서, 누군가에게 세뇌당하지 않고, 유나의 비밀을 숨길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용병이면서,따스한 용병이었던 유나는 생존하기 위해서,사람의 목숨을 빼앗고 있었다.


유나의 주변 사람들은 유나가 살려준 이들이었다.그들은 하나갔이 유나에게 목숨을 빚진 이들이었다. 우나가 위험학다고 말로 하지만,말을 듣지 않는 이들에게 총부리를 겨누어 ,그들이 도방가도록 하였고, 살아남을 수 있는 조건들을 제시하게 된다. 유나의 곁에 있는 안나도 마찬가지이다.그 과정에서 어린 아이에게 눈길을 주는 유나,그 아이는 유나의 기준으로 볼 때,작은새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아이였다.부모는 ISIS에 의해 인질범이 되었고,여행도중에 그 소년은 구걸을 하게 된다. 그 아이는 용병 유나에게 있어서 제거대상이 아니기에 물질적으로 채워주려 하는 유나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유나는 사자이다. 누군가를 제거하지 않으면 자신이 제거 대상이 될 수 있었다.유나도 그걸 알고 있었기에,매사 조심하고,철저하였다. 결국 한번의 실수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게 된다.결국 유나는 용병으로서 자신의 목적성에서 벗어나게 되었고, ISIS에게 잡히게 된다.그 안에서 살아남으려 하는 유나의 모습, 중동에서 , 한국인으로서 살아가게 되는 유나의 운명은 결국 반전에 반전으로 끝나 버리게 되었다.작가의 상상력과 우리앞에 놓여진 국제관계가 서로 어우려지면서, 그안에서 우리는 따스한 온정의 실체와 마주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