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소영 원장의 상처 주지 않고 우리 아이 마음 읽기
양소영 지음 / 믹스커피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저 내 아이에게 거짓말이 좋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그리고 다음에 또 거짓말을 하게 되면 어떤 벌칙을 받을지 가족회의를 통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결정하도록 합니다.이때 아이의 거짓말에 대한 체벌보다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행동(게임이나 운동 등)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체벌을 받게 된 아이는 거짓말을 해서 벌을 받는다고 느끼기보다는 거짓말을 한 것이 들켜서 벌을 받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7-)


아이가 갑자기 분노를 폭발하듯 자해 행동을 하는 이유는 부모가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엄격한 경우,혹은 과잉보호 등 대부분 발못된 훈육 때문에 나타납니다. 이런 아이들은 내면에 억울함과 해소되지 않는 분노가 있어 감정 조절 능력을 배워나가기 어렵습니다. (-59-)


10대 자살률아 2015년 4.2명 , 2016년 4.9명입니다.청소년 자살 요인으로는 우울증, 무망감,충동성과 공격성 ,학업 관련 스트레스,음주와 약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는 크고 작은 상실입니다. 친구나 배우자, 부모, 자녀의 죽음 같은 성취감의 상실,이혼 같은 관계의 상실, 돈이나 사업의 실패 같은 성ㅌ취감의 상싱,이혼 같은 관계의 상실 등 예기치 못한 일에 대한 충격으로 분노,두려움,슬픔 등으로 우울 증상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150-)


사회의 일정한 틀안에 들어가는 과정을 '규칙의 내면화'라고 하는데.부모는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이 지켜야 하는 규칙이 '벌칙'이 아닌'교육'의 일부임을 깨닫게 됩니다. 아이가 사회의 틀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려면 규칙이나 규범에 대해서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미?""그러면 친구는 어떤 기분이 들 것 같니?"와 같은 질문을 통해 규범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함께 찾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25-)


아이들의 사소한 다툼에는 부모가 일일이 관여하지 말고 아이들 스스로 해결하도록 내버려두세요.어른들이 굳이 참견하지 않아도 아이들은 자기들끼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워가며 자립할 수 있습니다.아이의 성장을 인정해주며 지켜보는 것은 부모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271-)


며칠 전 경주에서 아이를 친 부모가 있었다.그 사건은 내 아이를 때렸다는 이유로 보복 교통사고 였으며, 민식이법이 아닌 살인의도가 있었다는 것을 죄목으로 내세워 구속수사하기에 이르렀다.이런 경우에서 보듯 아이들의 문제가 어른들의 문제로 불거지고 있으며,특히 남자 아이들의 성인지에 대한 사회적인 문제가 커지고 있다.그과정에서 어른들은 합리적인 사고와 판단에서 벗어나 감정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았고,이번 경우와 같이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 내는 상황이 일어나게 된다.여기서 보듯 아이들의 행동 하나 하나가 법적으로 엮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자 아이에게 성적인 호기심으로 성추행을 하는 남자아이의 사례가 많고, 아이의 부모가 사과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이처럼 우리 사회의 많은 문제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된다.


저자는 내 아이는 아닐거라고 생각하는 사고가 큰 문제의 시작이 된다고 보고 있다.현대인은 특히 결정 장애가 있는 부모가 많고,내 아이의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 나가지 못하고 있다.또한 시골과 달리 도시로 갈수록 나와 타인간의 경계가 불분명하고, 서로 조심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현시점이다. 또한 아이에게 체벌보다, 교육을 시켜야 하는 이유는 아이는 스스로 '규칙의 내면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반항감이나 저항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특히 이 책에는 우리 아이의 다양한 문제들 중에서 남자 아이의 특징들을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면서,문재 해결방법을 도출하고 있었다.그건 여자 아이들과 달리 남자 아이들은 강점 충동이심하고, 아이들간에 있어서 선을 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여자 아이를 둔 부모으 입장에서 남자아이의 일탈된 행동은 그 선을 넘는 경우가 많고, 부모는 내 아이에게 화풀이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 아이들의 우울중이 자살로 이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아이의 문제를 부모 스스로 해결하지 못함으로서 나타나는 문제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