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을 위한 슬기로운 재테크 생활 - 밀레니얼의 돈 관리 가이드
조혜경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절약습관에 대한 유형은 대개 세가지로 나타난다.

현실타협형:돈을 모으다 보니 중간에 생각이 바뀌어 돈만 모으고 아무것도 사지 않는 유형
초지일관형:원래의 목표대로 돈을 모아 원하는 것을 얻는 유형
의지박약형:절약이 제대로 되지 않아 중간에 포기하는 유형

현실타협형이 바람직하지만 초지일관형도 괜찮다. (-28-)


증권사의 CMA(Cash Management Account)는 안정성이 높은 채권이나 어음에 투자한 수익을 이자로 주는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이다. 돈을 관리하는 계좌라는 뜻으로 '어음관리계좌'혹은 '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도 한다. 한국은행이 정하는 기준금리보다 조금 높은 정도의 수익률로 매일 이자가 입금된다는 특징이 있다.입출금이 자유롭고 공과금 납부나 체크카드와 연결도 가능해서 요즘엔 CMA도 급여 통장으로 많이 추진된다. (-94-)


저축과 투자가 다른 점에 대해 나는 '돈의 흐름 추적여부'라고 말한다.단순 저축은 그냥 쌓아두면 되는 것이지만 투자는 돈의 흐름을 쫒거나 돈이 모일 것 같은 대상에서 미리 길목 지키기를 하는 행위다.투자는 고도의 지식을 요하는 것이다.
시대를 불문하고 사람들의 돈에 대한 욕망은 한번도 꺽인 적이 없어서 돈을 벌 기회가 생기면 너나없이 달려든다.그게 지금은 이 나라 저나라를 넘나들고 있다. 이익을 얻으려고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 투자자금이 단지 국내 금융시장에 국한해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다. (-145-)


ELF는 ELS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ELS는 증권사에서 발행하지만 ELF는 자산운용사에서 만들어 운용한다. 그래서 ELS는 주로 증권사에서만 판매하지만 ELF는 은행에서도 많이 판매되어 종종 원금보장이 된다는 오해를 일으킨다.대부분의 ELS가 조기상환 구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ELF도 조기상환조건을 충족하면 조기상환되며,만기는 3년인 경우가 많다.또한 추가납입이 대부분 제한되어 있다.중도 환매는 가능하지만 5~7% 의 높은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 (-221-)


학교 다닐 때,상업 시간에 선생님이 그랬다.돈을 벌려면 돈의 흐름을 알아야 하고,경제 뉴스,경제 신문을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20년이 지난 현재, 지금 돌이켜 보면,그 말이 어느 정도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금의 밀레니얼 세대가 바로 나에게 해당되는 학창시절이다.그만큼 돈에 대해서 알려면 10대부터 돈에 대한 이해가 빨라야 한다. 돈이 모이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 차이는 여기에 있다.중요한 것은 내가 책을 통해 습득한 것을 다른 사람도 안다는 것이다.즉 돈을 벌고,돈에 대한 흐름을 정확하게 포착하려면,이론도 중요하지만, 돈에 대해서 냉정한 시선을 가지고, 예리한 직감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누군가는 단타로 성공을 거둘 때,한쪽에선느 쪽박을 차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돈을 벌려면 이 책에 나와 있듯이 경제에 관한 기본지식을 알고,세계 정세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돈이 모이는 곳과 돈이 빠지는 곳을 정확하게 인식한다면,빠질 때와 낄때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즉 돈에 있어서만은 사람은 지극히 냉정하고,고압적인 자세를 취하며,도덕이 통용되지 않는 곳이기도 하다.요행이 필요한 이유,새치기가 어느정도 허용되는 곳이 바로 재테크에 대한 지식 추구이다. 돈은 우리에게 자유를 주고,행복을 느끼게 한다.다만 탐욕스러워서는 안 되는 것이다.사람들이 쪽박을 차는 이유는 2퍼센트 넘치게 채우려 하기 때문이다.즉 재테크에 있어서 나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나를 아는 사람은 나의 강정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그 안에서 재빠르게 답을 찾아갈 수 있다.그 반대의 경우 막아야 할 때 막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낸다.주식 투자를 할 때,손실을 보고 있음에도 원금 생각을 하는 투자자들이 본전을 얻으려는 욕심에 빠져 나와야 하는 타이밍을 놓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또한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금리는 점점 더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불황과 침체가 현실이 되고 있다.이럴 수록 돈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기 위한 적절한 소비가 필요하며,나 자신의 순자산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요령을 익혀야 한다.더 나아가 금리에 대한 이해,주식,펀드, 부동산, 증권까지 정확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세금에 대한 지식을 알고, 돈이 세는 틈을 막을 수 있는 지혜가 요구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