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고시넷 NCS 직업기초능력 3대출제유형 (3) ORP 오알피형 - ORP형 출제기업 최신 기출문제 유형 | 기초 인지능력 모듈과 응용 업무능력 모듈 문제로 구성 |실전 모의고사 2회분 수록 | 근로복지공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동발전, 서울시설공단, 한국전력거래소, 국민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 국민건 2020 고시넷 NCS 직업기초능력 3대출제유형 3
고시넷 NCS 연구소 지음 / 고시넷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국가직무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는 약어로 NCS로 불리고 있었다.공공기관 시험을 칠 때, 필요한 직무능력 시험으로서 ,공무원으로서 필요한 직업적인소양,그리고 직무 역량까지 아우르고 있으여, 자신의 직무와 상관없이 보편적인 직업기초능력에 해당되고 있다.즉 공공기관에서 자신이 몸담고 있는 전문적인 직업 혹은 몸담으려 하는 직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태도를 묻고 있으며, 그것을 우리는 직무 역량이라고 말한다.책에는 ORP형을 '휴노형(피셋형)'과 비교하고 있으며, ORP형에 해당되는 NCS가 '휴노형'에 해당되는 PSAT와 차이점은 무엇이며,두 시험은 시험 수준이나 난이도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휴노와 행동과학 연구소를 제외한 나머지 출제업체는 'ncs 학습모듈'을 따르고 있다.


PSAT는 NCS보다 시험 난이도가 높고, 한 문장을 풀 때 문제를 푸는 시간도 두 배 이상 걸리고 있었다.그래서 이 책에서는 NCS 문제 유형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NCS는 출제 대행사에 따라 각자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시험을 치고자 하는 공공기관에 맞는 시험 적확한 출제 대행사를 선택해야 한다.대표적인 NCS 출제대행사로서, 한국남동발전 NCS의 경우 (주) 미래융합연구원이며, 한국전력거래소 NCS는 (주) 휴노이며, 근로자복지공단 채용 NCS 는 (주)행동과학연구소였다.즉 각각의 출제 대행사의 시험 출제 유형을 정확하게 이해할 때,내가 원하는 목표점수를 얻을 수 있다.


OPR 기본 출제유형은 '의사소통능력','수리능력','문제해결능력','자원관리능력','정보능력','기술능력','조직이해능력'으로 7가지 유형을 가지고 있으며, 시험 출제 유형은 각각의 특징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즉 공기업 내부에서 조직과 리더에 대한 이해, 직원 동료간의 의사소통 문제,회사 안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적제적소에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요구하고 있으며, 정보능력과 자원관리능력은 사무 관련직업으로서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능력, 주어진 자원의 가용한계를 극복하면서, 원가 대비 높은 가성도를 요구하고 있다.즉 원가가 100원인 자원을 소비하면서 110원 이상의 가치를 창출할 때, 1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고,그 수익을 새로운 곳에 투자하거나 가용자원으로서 요긴한 곳에 쓰여질 수 있다.이 책에서 등장하는 일곱가지기몬 직업적인 역량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