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크로소프트,구글,아마존,애플, 이 세 기업은 시가 총액 1조달러를 넘어선 초유량기업으로서, 플랫폼 기업 승자에 해당된다. 하지만 이 기업들은 각자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주춤거리고 있는 아마존의 경우만 보더라도, 영원한 플랫폼 승자는 없음을 재확인해주고 있었다.먼저 구글은 검색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있으며,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플랫폼 생테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건 자율주행자동차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딥러닝, 클라우드까지 ,제4차산업혁명에 최적화된 플랫폼 기술을 추구하고 있으며, 유망한 기업들은 인수를 통해 구글안으로 끌어당기고 있었다.하지만 클라우드의 최강자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잡고 있으며,구글은 두 기업을 따라가는 후발주자이다.


아마존은 물류 최적화 플랫폼 기업이다. 아마존혁신,제프베조스는 소비자의 편의를 극대화하고 있다.그건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할 때, 선택하지 않아도,기다리지 않아도, 결정하지 않아도 되는 독특한 양식의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으며,기술에 취햑한 세대,즉 기성세대에 맞춰가는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더 나아가 아마존은 독특한 형태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서버를 빌려주고,수익을 얻는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더나아가 드론을 활용한 물류혁명을 꾀하고 있으며,신속하고,빠르게 적재적소에 물류를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 생테계를 추구하고 있었다.


영화 전문채널 넷플릭스는 영화 플랫폼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한국도 미드를 즐겨보는 넷플릭스를 즐겨보는 이들이 상당수 많았다.그건 온라인,모바일이나 pc,에 상관없이 자신의 취향을 사로잡는 넷플릭스만의 큐레이션 알고리즘이 구축되고 있으며,넷플릭스의 기업 가치는 더 높아지고 있는 상태이다. 


책에는 나오지 않지만, 페이스북도 성공적인 플랫폼 기업이다.페이스북은 구글처럼 광고를 주 비즈니스 모델 수익으로 얻고 있다.sns 기업으로 드물게 지속성장가능한 소셜 플랫폼 기업이다. 페이스북은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향후 핀테크에 있어서 또다른 혁명을 원하고 있다.그것은 이 책에서 주로 언급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 플랫폼이며,그들이 앞으로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법을 나열하고 있다.


영원한 승자는 없다. 20년 전 기업 들 중에서 이젠 언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기업들도 대다수이다. 그만큼 IT기업의 생과 소멸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잇으며,지금이 플랫폼 전성기가 될 수도 있다.변화를 추구하는 플랫폼 기업이 향후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그것을 가업가치,기업 수읷극대화로 이어지면서, 독특한 플랫폼 생테계를 구축할 때, 기업 스스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기회를 확보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