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바칼로레아 IB가 답이다 - 이미 최고의 교육으로 주목받는 IB의 모든 것
김나윤.강유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에는 IB교육을 할 수 있는 곳이 12곳이 있다.서울에는 남산국제유치원,덜위치칼리지서율영국학교,서울드와이트외국인학교,서울외국인학교,코리아 외국인학교가 있으며, 경기도에는 채드윅송도국제학교,경기수원외국어학교,경기위국어 고등학교가 있다.이 외에 대전외국인학교,부산국제외국인학교,경남국제외국인학교,NLCS 제주,브랭섬홀아시아,이렇게 12개 학교가 IB 교육을 전답하고 있다.여기거 보듯,과거 민사고, 외국어고,과학고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필수코스였다면,지금은 글로벌 인재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IB교육의 가치도 올라가고 있는 현실 속에 있다.그건 IB 교육이 기존에 우리가 추구해왔던 교육방식과 다른 형태의 독특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IB 교육은 정답을 묻지 않는다. 근원적인 질문에 도달하도록 수업 방향을 추구하고 있으며,전인교육을 추구하고 있다.IB교육이 궁극적으로 서구 사회의 교육방식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PYP, MYP,DP 로 체계화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때부터,고등학교 졸업 할 나이까지 전인 교육 수업이 가능하다.즉 중학교 코딩 교육에 머물러 있는 형식적인 창의적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제대로된 창의적인 학습과 교육을 추구하는 것이 IB교육의 실체이다.


즉 IB 교육은 통합 교육을 추구한다.국어,영어,수학,과학 등등 분리되어 있는 교육에서 탈피해,여러개의 학문이 합쳐진 교육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문제를 풀 때 ,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그래서 졸업수업 마지막에는 4000 소논문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학점을 이수하기 위한 조건들이 나열되어 있는게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그리고 그들은 IB교육 이후 전시회도 열고 있다. 이처럼 논리력과 사고력,창의력이 함께하는 통섭교육이 가능하며, 정답이 없는 질문에 정답을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명확한 근거와 체계화된 지식을 병행하고 있었다.그것이 바로 IB  교육의 궁극적인 지향점이며,한국 사회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의 결정체를 이루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