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lzheimer's Antidote: Using a Low-Carb, High-Fat Diet to Fight Alzheimer's Disease, Memory Loss, and Cognitive Decline (Paperback)
Amy Berger / Chelsea Green Pub Co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츠하이머의 발병 원인을 알아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문제의 근원을 찾아야 이 무시무시한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하고, 진행 속도를 늦추고, 어쩌면 이미 진행된 질병에서도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알츠하이머의 개별 증상을 치료항 목적으로 개발된 수많은 약이 대부분 원하는 효과를 내지 못하는 이유도 근본적인 발병 원인을 밝히지 못했기 때문이다. (-29-)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영양가가 풍부하며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굶주리는 뇌가 가장 필요로 하는 영양분들, 콜레스테롤 천연지방 ,오메가 -3 고도불포화지방에 항산화제,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미량 영양소를 먹어야 한다. (-98-)


과일은 맛있고 영양가가 풍부하다. 하지만 '천연사탕'이라는 사실도 기억핮. 자연에서 나는 식품 가운데 과일은 우리가 쉽게 얻을 수 있는 단맛 음식인데, 맛도 좋고 달기도 해서 과도하게 먹기 쉽다. 식단에서 과일을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지만 양은 조절해야 하며, 당지수가 낮은 과일을 먹어야 한다. (-173-)


허브차:뜨겁거나 차가운 차
향이 나는 탄산수:항상 그렇지만 탄수화물이 없는지 라벨을 보고 확인하자
블랙커피와 녹차:카페인 음료 역시 마셔도 되지만 설탕이나 꿀은 넣지 말자. (인공 감미료를 넣고 싶지 않은 사람은 아주 소량이라면 넣어도 된다. )
(-240-)


저탄수화물 식단은 건강을 증진하려는 목적으로 시행하는 식이요법이다. 따랏허 예산이 허용하는 한에서는 품질이 좋은 음식을 구입해야 한다. 알츠하이머는 현대 식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질 낮은 간편 음식이 오랫도안 뇌에 영향을 미치면서 발병했기에 알츠하이머의 진행을 막고 상황을 개선하려면 무엇보다 지금까지 먹어왔던 음식과는 완전히 다른 것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266-)


저탄고지 식단에도 쉽고 부드럽게 씹어 먹을 수 있는 수프나 스튜, 카레, 칠리 요리가 무궁무진하게 많ㄱ다. 치아가 부실한 사람은 질긴 덩어리 고기가 아니라 간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칠면조 고기를 먹으면 된다. 질긴 고기 덩어리도 슬로쿠커에 넣고 오랫동안 저온에서 조리하면 놀라울 정도로 부드러워진다. (-327-)


1980년대와 2020년대,40년의 시산이 흘러오는 동안 우리 식단은 달라졌고, 사람들의 수명은 늘어나게 되었다. 60을 기대수명으로 생각했던 우리들이 이제는 80세를 넘어서서 90세를 바라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수명이 연장되면서, 많은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경제적인 능력이 없는 노년츠이 인구의 대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의료지출 부분의 상당부분이 노인복지에 치중해 있었다. 여기서 보면 과거에는 건강하면 암을 주로 다루었다면, 지금은 암보다는 뇌의 이상, 치매나 알츠하이머, 파킨슨 병과 같은 질환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수많은 임상시험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치매를 예할 수 있는 의약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그건 인간의 뇌 매커니즘이 상당히 복잡하며,그것을 치유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다. 그래서 이 책은 굶주린 뇌의 예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인간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꿔야만 치매에서 벗어날 수 있고,진행상태를 늦출 수 있다.즉 우리가 즐겨먹는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하고, 과일을 줄이는 것, 콜레스테롤을 줄이게 되면, 그 안에 있는 비타민 12를 섭취할 수 없기 때문에 적당량의 콜레스테롤 섭취를 강조하고 있었다.저탄수화물은 굶주린 뇌를 방치하게 되고, 뇌혈관을 막는 최악의 상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즉 경도 인지 장애의 특징을 파악하고, 나 자신의 생활습관을 치매 예방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일상적인 음식에서 탈피해,유기농 식단을 즐겨 먹고, 내장 음식을 즐겨 먹으면서, 뇌의 가소성을 높여나가고, 운동을 즐기면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잠을 푹 자고, 내 몸에 맞는 음식과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을 때, 내 몸은 치매에서 벗어나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