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관리도 경영의 시대
이헌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는 임대나 분양 이후 사람들이 직접 거주 시설이면서, 유망한 투자 부동산에 해당된다. 아파트의 전망과, 경제적인 수익 추구권, 그래서 아파트에서 거주 목적으로 있을 땐, 분양 이후 자산가치를 극대화하거나 현상 유지가 되어야 한다. 그건 건물이 시간이 지나게 되어 10년 이상이 넘어서면 노후화되며, 철근 콘크리트에 문제가 생기거나 결로, 누수, 전기 누전, 승강기 고장, 안전 보안 문제까지 함께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거주가 아닌 임대의 형식을 할 때, 건물주로서 입주자에게 요구하는 것들을 꼼꼼하게 할 필요가 있다.그건 시행,시공,분양으로 이뤄지는 과거의 아파트 분양 서비스가 이젠 임대, 관리, 유통,생활서비스까지, 종합 부동산 서비스를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 시장이 뜨고 있으며, 과거 아파트 분양이 끝나면, 입주자들이 함께 하여 시행사,시공사와 법적 분쟁까지 갔던 문제들을 대행 업체를 통해 해결할 수 있게 되는 작금의 시대와 맥을 같이 하게 되었다.그건 기존의 부동산 중개업소가 포화상태에 이른 현 시점에서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 서비스 시장이 구축되고 있으며, 입주자의 권리와 아파트 현주인의 이해관계 속에서 적절한 타협점을 모색하고 있었다.


즉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종합 서비스란 아파트 가치를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관리 서비스와 계약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도록 도와주고 있다.그건 아파트 입주자 대표가 관리사무소 소장에게 매달 일정 금액의 관리 비용을 지불하는 과정에서 횡령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 승강기 고장이나 결로 문제, 층간 소음이나 주변에 아파트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조경 문제까지 함께 다루고 있으며, 대단위 아파트의 경우 그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저자의 전문적인 지식을 살펴볼 수 있다.


즉 부동산 고객의 니즈의 트렌드 변화에 따라서 달라진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엿볼 수 있다.그건 기존의 아파트 관리에서 머물러 있지 않고, 입주자들의 권리를 아파트 임대와 관리에 적극 도입하는 것이아. 매달 반상회가 열리고, 그 안에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때, 그 과정에서 생기는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는 것, 더 나아가 아파트주변에서 일어나는 안전이나 보안 문제, 아파트 분양이 끝난 이후, 하자 보수 문제가 발생할 때,그 문제들을 직접 풀수 있는 방법까지 함께 아우르고 있어서, 디테일한 부동산 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