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안의 수학 모험 11 - 길이 (연계학년 2, 3학년) 리안의 수학 모험 11
위두커뮤니케이션즈 편집부 지음 / 위두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안의 수학 모험 11번째 이야기에는 주인공 리안, 아리스, 필립,누미,파벨, 길리, 월터, 나무트가 등장하고 있다.수학을 어려워 하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수학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우리 삶에서 수학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삶에 이로운지, 수학의 중요성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번 책에는 수학데 있어서 기초적인 거리와 길이에 대해서이다. 우리는 거리와 길이를 말할 때, 자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지금은 과학이 발달하여, GPS를 활용한 거리 측정이 가능한 세상에 살아가고 있다.그런데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이 책에는 자세하고 쉽게 설명하였다.즉 인간이 거리를 측정하려는 목적은 무엇이며, 우리의 팔과 다리가 거리의 기본단위였음을 알게 되었다.미터법이 아닌, 인치, 야드,피트,마일과 같은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가 바로 우리 몸의 길이와 같았다. 


책에는 거리에 있어서 기본 단위라는 개념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변에 널려 있는 여러가지 도구들을 기본 단위로 쓴다면, 어느 지점에서 어느지점까지 거리 측정을 할 수 있다. 그건 일종의 자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줄자가 없을 땐, 주변의 나무 줄기나 끈,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하여 거리 측정을 할 수 있고, 사람의 키, 면적 계산이나 거리를 더하고 줄이는 모든 거리계산에 대해서 이해를 돕고 있었다.


돌이켜 보면 거리와 길이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건 쉽지 않다. 이 책은 만화의 형식을 가지고 있으면서,거리에 대해서 익숙하면서도 설명하기 힘들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인치의 개념,피트의 개념은 정확하게 이해하고 ,내 몸의 발의 길이, 팔의 길이가 그 기본단위가 되며, 그 기본단위가 확장한 것이 지금 우리에게 익숙한 미터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