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인사이트 - 로보어드바이저 사례를 중심으로 KBI 디지털금융시리즈
임홍순 외 지음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구글 ceo 인 순다 피차이는 "우리는 컴퓨터의 새로운 전환기를 목격하고 있다.바로 모바일 퍼스트 세계에서 인공지능 퍼스트 세계로의 전환이다."라고 말했다.이는 미래 핵심 경쟁력은 인공지능에 있다는 의미로,제공하는 모든 제품과 플랫폼에 인공지능을 탑재할 것을 선언했다. (-15-)


2018년 알파폴드 발표

알파폴드는 아미노산 염기서열로부터 3차원 단백질 구조를 예측하는 경쟁에 참여하여 현격한 차이로 2위를 따돌렸다.단백질 구조 예측은 생명공학 분야의 주요 문제 중 하나다. 알파폴드의 성과가 놀라운 점은 딥마인드가 생명공학분야 전문가를 별도로 채용하지 않고 해당 문제를 처음 접하면서 연구를 시작했음에도, 완전히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기존의 연구성과를 초월하는 결과를 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이 증명됐다는 점에서 다음에는 또 아떤 혁신을 가지고 올지 기대가 된다. (-59-)


기초데이터 분석:기본 요인과 내재가치 분석
기술적 분석:과거 가격과 거래량의 변화를 기초로 가격의 움직임 예측
정서 분석: 투자자들의 시장에 대한 반응이나 두려움 분석,장 분위기 분석. (-112-)


대부분의 사람이 네트워킹을 하고 싶어하는 산업군이 있다.바로 법조,의료,금융이다. 해당 산업군의 공통적인 특징은 생활에 꼭 필요한 영역이지만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폐쇄적인 라이선스 산업이라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해당 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믿고 맡기는 수밖에 없다.그만큼 해당 산업에서는 고객의 신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97-)


텐서플로는 수치 연산을 수행하는 라이브러리다. 컴퓨터 라이브러리로서는 수치 연산이 그리 특별한 잂이 아닐 수도 있지만, 텐서플로자 수행하는 방식은 데이터 플로 그래프(DATA FLOW GRAPH)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여타 라이브러리와 다르다. (-238-)


알파고가 진화하고 있다.2016년 이세돌과의 바둑대결 이후 커제와의 바둑대결도 승리를 하게 되었고,딥마인드 기술의 실체를 보게 되었다.획기적인 변화의 시작이 공포로 다가오게 된 것은 인공지능의 성장,확장 가능성 때문이다.이제 인간은 우리 삶을 지배할 기술로 인공지능을 손꼽고 있으며, 이상이 현실이 되었다.여기서 인공지능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로봇이 있어서다.물리적인 역할은 로봇이 하고, 학습이나 지식은 인공지능을 통해서 습득하고 있다.인간보다 더 빠르고,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무엇보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로보어드바이저와 챗봇.이 두가지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사례이다. 여기서 우리는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직업이 달라진다는 것이다.인공지능으로 대체할 수 닜는 직업군이 사라질 가능성이 크며, 그 대안이 아직 미흡하다.특히 산업군 중에서 특정 직업군,엘리트 직업군으로 대표하는 '사'로 끝나는 직업과,그들이 뵤여주는 서비스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으며,우리가 생각하는 시간 활용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어드바이저라고 지칭하게 된 것은 이와 무관하지 않았다.재택근무가 현실이 되고, 다양한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앞으로 무엇을 해 나가야 하는지 깊이 들여다 볼 때이다.


예측과 계산,학습,.이 세가지가 인공지능을 통해서 현실이 될 수 있다.기초 데이터를 인공지능 스스로 무한 반복하여, 인간이 보여주는 판단과 논리를 인공지능이 할 수 있게 되는 날이 앞으로 나타날 수 있다.그 과정에서 우리는 단순한 직업보다 창의성을 요구하는 직업이 뜨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군다나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비대면이 늘어나면서,인공지능과 로봇,가상현실이나 사물인터넷,클라우드 기업이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 나아가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은 불확실성에 있다. 여전히 약인공지능에 머물러 있지만, 앞으로 인공지능 컴퓨터가 서로 연결되어,미해결 상태에 놓여진 문제둘을 풀 수 있기 때문이다.그것이 이 책에 소개하고 있는 인공지능 인사이트이며, 현대인들에게 제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교양에 걸맞는 조건들을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