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도 돌아가고 싶은 그때가 된다
박현준 지음 / M31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6년생 박현준,책의 첫 부분에 나오는 프로필에서 보여지는 그대로이다.말그대로 서른 중반, 예술가로서,음악가로서 아티스트로서 생각이 많아지는 그 시점이다. 스물과 서른은 달라져야 한다.그 달라진다는 차별성이 나와 타자를 구별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고, 삶과 죽음 경계선에서 자신을 세울 수 있는 힘이 된다.저자는 이 책에서 스스로 노안이라 말하고 있었다.그리고 스물이 되어서 그어느 때보다 죽음에 대해서 많이 생각했다고 말하였다.물론 이 부분이 지극히 와닿았던 이유는 나 자신의 이십대의 모습이 느껴졌고,생각되어졌기 때문이다.살아있다는 것,왜 살아야 하는지 새삼 느꼈던 이십대, 십대 후반에 기대했던 이십대의 기대가 와장창 무너질 때의 자괴감은 그 누구도 알아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세상을 관찰하고 있었다.멀리 보는 것부터 ,세세하게 작은 것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있었다.그 안에 보여지는 작은 흔적들이 여러갈래로 흩뿌려지게 된다.그것이 저자의 음악적인 영감이었고,세상이 남겨놓은 흔적들 속에서 자신의 흔적들을 알음알음 담아낼 것이기 때문이다.더군다나 아티스트이면서, 이십대에 써내려갔던 음악적 영감의 근원이 되었던 시어들,그 시어들이 하나의 시가 되어졌다.공교롭게도 남의 시를 읽지 않는 저자의 그 마음이 느껴졌으며,자신이 쓴 시는 누군가에게 읽혀지기를 바라는 또다른 버킷리스트가 존재하였다.책에는 저자의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산문의 형식으로,시 형식을 동원하면서, 쓰여지고 있었다,.특히 이 책에서 눈에 보였던 것은 우리가 즐겨 쓰는 익숙한 속담이었다.그 속담들이 내포하는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현대인의 관점에서,서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독특하였으며, 실제 우리 사회는 우리가 만든 속담에 갇혀 있으면서,그 속담에 어울리지 않는 현대인들의 일그러진 자화상이 눈에들어왔다. 저자는 바로 자신의 에세이집을 통해서, 언어로서 자화상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화가가 그림을 통해 자화상을 그리는 것처럼, 음악인은 언어를 통해 자화상을 써내려가고 있었던 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