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는지 모르겠을 때 테드를 봅니다
박경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아직 테드동영상을 듣지 않고 있다.다만 테드 동영상이 어떤지는 익히 알고 있다.테드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자신의 인생이야기,실패담, 성공담, 그리고 다양한 희노애락을 들려 주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여기서 왜 우리는 테드에 눈길을 돌리고, 들으려 하는가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었다.


먼저 테드에는 그 사람의 성공과 실패가 있다.그 사람의 성공은 내 삶의 동기가 되고,희망이 된다.실패는 나의 경험이 될 수 있다.테드에는 그 사람의 인생이야기도 있지만,내가 얻어야 할 메시지, 성찰하고,고찰할 수 있는 등재이자 나침반이 될 수 있으며, 지름길을 만들어 줄 수 있다.더군다나 나 자신에 대해서 너무 잘 모르고 있는 우리들은 꿈과 희망 찾기,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데 있어서 안개 위를 걷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다.즉 테드 속에 등장하느 인물들의 삶의 걸음걸음을 자세히 보면 ,그들도 자신의 꿈과 성공을 위해서 쉽게 걸어가지 않았음을 파악하게 된다.그동안 금수저라면 그들은 쉽게 문제를 풀고, 출세길이 열린 삶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운 세상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재기하여, 성공의 길,자수성가를 해 왔다는 사실을 자각하고,의식할 때, 나 스스로 위안과 위로가 될 때가 있다.즉 테드를 우리가 듣는 핵심이유는 여기에 있다.


가끔 그럴 대 있다.물러설 때 물러서지 않아서, 나아가야 할 때,내아가지 못해서 우리는 후회할 때가 있다.그럴 때, 테드는 나를 누군가과 비교할 수 있게 해 주고, 내 삶을 다시 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또한 성공한 사람의 어떤 기준이나 첫 출발점이 나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때, 멀리보이던 꿈이 어느 순간 내 앞에 놓여져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즉 '의미'를 알게 되면, 삶의 방향을 다잡아 나갈 수 있으며, 죽음을 테드로 듣게 되면, 내 앞에 놓여진 죽음에 대해서 객관화 시킬 수 있게 된다. 즉 내가 해결할 수 없는 과거와 현재에 대해서 집착하고, 고달픈 삶을 살아간다고 느껴질 때, 스스로 넘어지지 않는 법,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방법, 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길을 찾아갈 수 있다.또한 나 자신의 현재의 모습이 어렵다고 느껴질 때, 누군가가 내 삶ㄱ롸 비슷한 인생길을 걸어가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성공이라는 열매, 인생의 전환점을 발견했다고 말할 때, 스스로 희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즉 최착의 순간에 최악의 선택을 하지 않을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