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 재테크 혹한기를 이기는 똘똘한 투자 전략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모멘텀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부동산 시장은 1960년대와 1980년대에 강력한 상승을 기록했습니다.집값이 상승한 이유는 두 가지 때문입니다. 물가는 매년 20퍼센트씩 오르고 1965~1980년 서울 인구가 200만 명에서 1,000만명으로 뛰어올랐거든요.서울 인구가 5배 증가하는 가운데 주택가격은 폭발적으로 상승했고 그것을 가라앉힌 것이 강남 개발입니다. 이후 1985년 급격히 상승했다가 다시 조정을 받았는데 그것을 잡아준 것은 기 신도시 개발로 붙잡았습니다. (-49-)


홍춘옥 결론부터 말하자면 향후 1년간 금리 인상은 없다고 봅니다만 설령 있더라도 최소한일 겁니다. 사실 저는 2년간 없을 거라고 봅니다. 그 이유는 간답ㄴ합니다.
보통 주택가격이 상승하면 주택대출이 늘고 또 가격이 상승하고 다시 대출이 늘어납니다. 지금은 정부가 주택대출을 억제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주택가격이 오히려 상승하고 있습니다. (-60-)


이렇게 불편한 일이 따르는데도 부동산을 소유하는 이유는 그 가치가 계속 오르기 때문입니다. 또 조식은 중간에 폭락하거나 상장폐지까지 당하기도 하지만 부동산은 거의 실패하지 않으니 '부동산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의식이 강합니다. 
이재 그런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부동산은 올라가는 데만 있는 것이 아니라 떨어지는 데도 있고 공실이 나면 손해를 감수해야 합니다. 임차가 나가 공실이 생길 경우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는 등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도 있지요. (-142-)


투자를 잘하려면 세상의 변화를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세상이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저는 과거에 집착하는 순간이 위기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해야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투자할 때는 이처럼 선도적인 기업을 찾아야 하며 주위에서 '이 기업이 좋은 기업이야','이 일을 하면 돈 벌어'라는 말이 나올 때면 이미 고점입니다. (-215-)


많은 사람이 카카오톡으로 얘기를 나누고 별의별 뉴스를 다 주고 받습니다. 2018년 말 카카오는 40~50개의 사업을 하고 있는데 그들이 무엇을 하는지만 알아도 세상이 잘 보일 겁니다.쇼핑, 음악 다운로드,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게임 등 카카오는 여러 방면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나는 게임이 싫어!"라며 이를 외면할 경우 여러분에게는 투자할 자격이 없는 겁니다. (-246-)


투자할 때는 90퍼센트를 확신하더라도 나머지 10퍼센트의 오류가능성을 무시하지 말고 투자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투자는 수익과 위험이라는 양날의 칼을 품고 있으므로 투자 앞에서는 항상 겸손한 위험관리가 필요합니다. (-299-)


미술품의 경우 현재 국내에 생존한 자가의 작품을 구매해 판매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습니다.수익률이 1,000퍼센트든, 1만 퍼센트든 무조건 비과세입니다. 반면 돌아가신 작가의 작품은 6,000만원 미만이면 비과세입니다. 실은 그 액수를 넘어가도 미술품 구매 장려하기 위해 필요 경비의 80퍼센트까지 인정해줍니다. (-391-)


어느덕 이 책이 출간된지 1년이 지나버렸다.그동안 코로나 바이러스가 생기면서 대한민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경제가 스툽되어 버렸다.특히 관광 문화상품은 품절되다시피 하게 되었고, 실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그 과정에서 소비재 상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형국이다.재테크에 있어서 세상을 보는 안목과 돈의 흐름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만일 코로나 바이러스가 이렇게 될 거라고 예상한 이들이라면 작년 11월쯤 마스크를 대량 구매했을 것이고,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구를 거칠 무렵 마스크를 시장에 내놓아서 이문을 남길 가능성이 컸을 것이다.물론 그 이후에 이문을 남기기 위해서 마스크 사재기를 했던 이들은 사회적 불이익 뿐만 아니라 범죄 취급을 당할 가능성이 크다 말할 수 있다.여기서 이 책을 읽어본다면,코로나 바이러스나 마스크 ,펜데믹에 관한 이야기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예측에서 빗나간다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이다.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고 사람들이 마스크를 사야 한다고 말한다는 것이 그동안 없었던 아이러니한 상황이다.하지만 투자를 하는 입장이라면 기민하게 움직였을 것이고, 1천만원 이상은 버린다 생각하고, 리스크를 안고 마스크를 구매했을 가능성이 크다 말할 수 있다.시장을 선점하는 자와 후발주자 사이에 수익률이 큰 차이를 나타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또한 기업들은 마스크 마케팅을 내세워서 기업 이미지를 높여 나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리스크와 수익, 부동산이 우리에게 가치 척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부동산 불패라 할 정도로 우리는 부동산에 대한 맹신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이 먹혀들지 않을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그래서 우리는 부동산을 구매할 때, 많은 것들을 고려하고,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부동산을 고르게 된다. 금리와 환율율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건 부동산 투자가 확실한 재테크 수단임에도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이유, 사람들이 관망세를 나타네고 있는 이유는 그 과정에서 불가피한 선택이라 말할 수 있다.


즉 불확실성이 늘어날 때, 그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변하지 않는 것들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또한 재테크를 할 때, 내 자산의 가치가 올라가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서로 분석해 ,재테크에 잇어서 정확한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또한 부동산의 경우 1가구 1주택인 경우와 다주택자로 구분하여,양도세와 종합소득세를 매기므로 ,세금 문제에 있어서 기민하게 움직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 나아가 이 책에서 미술품 재테크를 언급하고 있다.미술품의 경우 미관이나 장식의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있다.특히 투자의 목적으로 미술품을 구매할 때는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즉 미술품이 살아잇는 이들의 작품에는 비과세가 매겨지지 않지만, 그 사람이 세상을 떠난 이후에 작품의 가치에 따라 비과세가 매겨지는 이유는 그 사람이 사망하면,미술품의 가격이 급등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