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통일 세대 - 미래 세대를 위한 북 바로 알기
김이경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족 간부 양성을 전문으로 하는 고등교육기관은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개성성균관종합대학읋 비롯한 3개의 종합대학과 평양 이과대학,평양외국어대학평양의과대학, 등의 단과대학,교원 양성 사범대학과 교원대학이 있으며 고등기술 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61-)


소학교 졸업만이면 학교에서 성교육을 한다. 성에 대한 호기심으로 학생들이 사고를 칠 까 봐 교사들이 노심초사하기도 한다. 러브모텔이 없는대신 연인들이 맞벌이하는 친구 집을 낮 동안 빌리기도 한다는데 애정행위를 위해 집을 빌려줄 정도면 북에서도 이런 일들이 그리 낯설지 않은 것 같다. (-89-)


우리가 김일성 주석이 소련의 지원으로 탄탄한 독재자가 되었다고 알고 있지만 실상은 반대이다.김일성 주석은 항일 빨치산 세력만으로 정부를 구성한 것은 아니었다.월북한 박헌영과 남로당 계열,연안에서 중국공산당으로 활동하던 독립동맹 계열,소련 출신 조선인 등 여러 세력이 연대하여 정부를 수립했다. (-142-)


우리나라가 수출 중심 경제라면 북녘은 내수를 중심으로 한 자립적 경제 구조이다.사람들은 북이 폐쇄적이어서 대외  무역이나 자본 도입에 소극적이라고 생각한다.그러나 북의 무역이나 자본 도입을 가로막은 것은 바로 미국의 대북 제재 정책이었ㄷ가. (-186-)


왕재산경음악단은 1983년 결성된 북 최초의 경음악단이다. 16명으로 구성된 전속 악단과 6명의 가수 및 16명의 무용수 등으로 구성된 일종의 대중음악 밴드이다.'왕재산'이라는 이름 역시 항일 무장 투쟁 시기 김일성이 활동한 경음악의 특성을 살리면서 민족적 선율의 고유한 정서와 흥취를 잘 나타낸 노래와 현대 무용작품들을 많이 창작했다. (-229-)


이렇게 마련한 '평양시 복구 건설 총계획'은 평양 중심부를 소통과 참여의 공간으로 상징화하고, 6~7개의 사로 다른 소지역들이 도시 내에 고르게 분포하면서 인문환경과 어우러진 도시를 건설한다는 것이었다. 평양의 소지역 내에는 생산시설과 작물 재배ㅡ 공원과 녹지, 탁아시설 및 교육시설과 문화시설을 함께 배치하여 지역간 완충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하나의 지역이 일정 크기 이상으로 확장되는 것을 억제했다. (-271-)


얼마전 뉴스가 생각났다. CNN 발 김정은 사망 소식이다.그 뉴스는 가짜뉴스라는 것이 판명 났지만, 우리는 그 소식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우리는 북한에 대한 인식과 왜곡, 오류를 동시에 접하게 된다. 북한 뉴스라면, 부정적인 뉴스이면 과장하고, 확산시킨다.그 반대로 긍정적인 뉴스는 축소시키거나 아예 내 보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북한 뉴스를 선입견으로 바라보게 되며, 낡았고,낙후된 나라로 인식하고 있다.그러나 이 책에는 북한의 새로운 이야기들을 말하고 있었다.실제 북한에 다녀온 '한반도 평화와 6.15 공동선언 실현을 위한 통일연대' 사무처장이었던 김이경씨는 자본주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북한의 현주소를 고스란히 언급하고 있으며,국가보안법에 걸릴 수 있는 빌미들은 책에 쓰여지지 않고 있다.그만큼 우리에게 북한은 조심스럽고,은밀한 나라이며, 폐쇄적인 국가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북한은 사유재산만 인정하고 있지 않을 뿐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가고 있었다. 아파트 시설은 한국보다 낙후된 상태이지만, 있을 것은 다 갖추고 있는 편리 시설이다. 대학교의 목적은 당 간부를 위한 조건을 달고 있으며, 각종 혜택들을 누리고 있다.더군다나 성교육에 철저한 북한 사회 내부에서 남녀간의 자유로운 연애들도 관찰되고 있었다.하지만 북한에 대한 역사적인 부분은 우리가 크게 다루지 않고 있다.북한의 항일 운동이나 ,빨치산 운동은 북한 체제에 대한 이해의 중요한 사료이지만, 우리는 그즐의 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단군조선의 역사 또한 한국은 그 시간를 기원전 2333년으로 보고 있지만, 북한은 기원전 3세기경으로 보는 특이한 점을 볼 수 있다.


한미 동맹 훈련은 북한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 그들에게 깊은 땅 속 지하철은 방공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미동맹훈련은 북한의 경제가 마비될 정도로 위험한 훈련으로 생각하고 있다.더 나아가 북한이 왜 미국을 혐오스럽게 생각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1995년 경 북한에서 일어난 홍수로 인해 북한 사회가 크게 흔들렸으며, 굶어죽는 기아가 속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다는 것은 이 책에서 놓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