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Uninhabitable Earth : Life After Warming (Paperback) - 『2050 거주불능 지구 : 한계치를 넘어 종말로 치닫는 21세기 기후재난 시나리오』원서
David Wallace-Wells / Crown/Archetype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이후로 약 100만 명에 이르는 시리아 난민이 기후변화와 가뭄으로 촉발된 내전을 피해 유럽 곳곳으로 퍼졌다.그리고 사실상 이런 난민쇼크가 불러 일으킨 공황 상태 때문에 오늘날 서구권 전체가 '포퓰리즘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2-)


이처럼 북극에서 벌어지는 연쇄적인 피드백 작용을 대부분의 기후학자들은 당장 심각하게 걱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다.그들이 지금 당장 걱정하는 문제는 바로 '알베도 효과'다 눈은 하얗기 때문에 햇빛을 흡수하기보다는 다시 대기 밖으로 반사해 보낸다.따라서 눈이 줄어들수록 더 많은 햇빛이 지면에 흡수되며 지구온난화를 가속화한다.피터와담스는 지상에서 눈이 완전히 사라지면 지난 25년동안 전 세계에서 배출된 온실가스에 맞먹는 온실효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추정한다. (-108-)


라임병은 상대적으로 신생질병에 속하며 따라서 아직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는 않았다.지금까지 아려진 라임병의 증상은 관절 통증, 피로, 기억 감퇴,안면 마비 등으로 연관성이 모호하고, 일관성이 부족하다.환자가 병원균을 지닌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확인됐다면 원인을 정확히 규명할 수 없는 증상을 발견할 때마다 라임병 증상이라고 마구잡이로 가져다 붙이는 식이다. 물론 진드기 관련 질병은 말라리아만큼이나 연구가 잘 이루어진 편이다. (-173-)


기후변화는 그런 약속을 뒤흔들고 있는 두 가지 흐름을 더욱 가속화시킬 것이다.첫째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발생하며 그로 인해 일부 지역에 숨 쉴 틈조차 없는 영구적인 불경기가 닥칠 것이다.둘째로는 전 세계적으로나 특정 정치조직 내에서나 부유한 자보다 가난한 자가 훨씬 심각한 피해를 입음으로써 이미 터무니없는 수준인소득불평등이 점점 더 노골적으로 더 많은 사람에게 나타날 것이다.이 두가지 흐름에 경제가 두 배로 망가질 미래에는 사회적인 권력을 독점하다시피 쥐게 될 어마어마한 부자들에게 최소한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250-)


만약 우리가 틀렸다면? 수십 년에 걸친 기후부인주의와 허위 정보공세는 지구온난화를 생테적 위기 수준으로 끌어올렸다.뿐만 아니라 교활하게도 위험부담이 엄청나게 큰 '지구온난화'라는 판돈을 걸면서 과학 및 과학적 방법론 자체의 적법성과 타당성에 의문을 제기했다.과학 입장에서는 붙어보지 않고서는 이길 수 없는 내기다. 게다가 기후를 가지고 하는 테스트는 표본이 단 하나밖에 없다.(-329-)


기후 변화 연구의 경우 일단 지구온난화가 실재한다는 사실(인류가 처음 화석연료를 사용한 이후로 기온이 약 1.1도 증가함)과 지구온난화가 작동하는 방식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확립돼 있다.반면 앞으로 수십 년동안 그리고 그 이후에 온난화가 정확히 어떤 식으로 펼쳐질지는 비교적 불분명하다.인간이 화석연료에 대한 중독을 얼마나 빨리 떨쳐 낼 수 있을지 그리고 기후 시스템이 인간의 변화에 반응해 어떤 식으로 재조정을 할지 아직 모르기 때문이다.하지만 여기에 나온느 주석이 참고문헌의 소개는 물론 기후 연구가 어떤 지점에 와 있는지 보여줄 수 있기를 바란다. (-347-)


지구 온난화 하면 먼저 지구가 뜨거워지고, 남극과 북극의 영구 동토층이 녹아내리는 것을 먼저 떠올리게 된다.그리고 해수면이 상승하고, 허리케인이나 태풍이 자주 나타나고 자원에 있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가정을 우리는 짐작할 뿐이었다.화석 연료에 의한 문제점, 지구의 미래는 탄소로 가득찬 금성이 될 수 있고,그로 인해 인간은 사라질 수 있는 운명에 처해지게 된다.1만여년 전 지구의 빙하기가 끝날 무렵 인류가 지구를 지배하기 시작하면서,어느덧 일만년이 훌쩍 지난 현 시점에 우리는 남극과 북극을 탐험하고, 난 뒤 100여년이 지났다.하지만 그로 인해 인간은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게 된다. 산업 혁명으로 인해 우리는 더 풍요로워졌지만 생테계는 파괴되었고,환경오염은 기정사실이 되었다.인간이 생각하는 과학이 가지는 한계는 결코 지금 마주하는 기후 문제를 풀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지구 안에서 200여개 나라의 입장이 다른 시점에 우리가 생각해야 할 부분들은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해서 서로 협력홰 나가야 한다는 점이다.즉 기후 문제에 있어서 각자도생 전략을 취한다면,전부가 몰락하는 각자소멸의 상황이 나타날 수 있고,대공황을 넘어서서 대멸망의 상황을 초래할 가능성이 농후해지고 있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가 남의 이야기가 아니었다.지금 우리는 코로나 바이라스라는 큰 위기에 처해져 있기 때문이다.인류의 과학이 풀지 못하는 바이러스가 창궐하면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었다.인류가 효율성을 추구하였던 사회적 인프라가 그것을 더 확산시키는 문제를 토출시키고 있었다.즉 이 책에서 나오는 라임병과 같은 문제가 앞으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며,그 전초전이 코로나 바이러스였다.그러나 우림는 그 해법을 풀기 위해서 막대한 자본과 출혈을 감수해야 한다. 인류 스스로 해법을 내놓지 않으면,지속적으로 기후 이데올로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그 과정에서 사회적 혼란은 불가피하다. 더 나아가 기업과 개인간의 생각이 충돌하고,그 중재안을 만들어 나가야 할 정부가 재역할을 하지 못할 때, 한나라의 경제가 붕괴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사회적 시스템에 있어서 큰 헛점을 발견할 수 있다.책에 나오는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항상 불규칙적이며,불확실하며,인간을 대상으로 실험할 수 없으며, 우리에게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