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서적 100권 한번에 읽기 - 음식으로 예방하고 치유하는 자연 건강법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18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오늘날 과학문명의 세계는 '경제 제알주의'를 앞세워 편리함과 쾌적한 환경만을 추구하다가 결국 쾌식, 쾌면,쾌변의 환경을 붕괴시키고,면역력이 저하돼 수많은 질병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24-)


자동차가 발명된 이후 하루에 500미터도 걷지 않는 생활이 지속되고,운동 부족으로 쾌식, 쾌면,쾌변의 환경이 붕괴돼 버렸습니다.42킬로미터가 넘는 마라톤 코스를 완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자동차에 의존하고 있는 것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지 않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습니다. (-25-)


자연 건강법에 근걸해 식생활을 개선하면 피가 맑아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좋아직도,두뇌를 비롯해 전신에 좋은 영양소가 공급돼 신체에 쌓여 있던 노폐물을 배출시킴으로써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도 사라지고 ,체중도 감소하고,기억력도 향상됩니다. (-68-)


트랜스지방은 그 구조가 플라스틱과 같기 때문에 다른 말로는 '플라스틱 기름'이라고 합니다.트랜스지방에 튀긴 감자칩이나 감자튀김은 어두운 장소에 몇년이고 방치해도 곰팡이가 생기지 않으며,바퀴벌레도 먹지 않고 ,변질되지도 않는 플라스틱 음식입니다. (-123-)


화학조미료는 '글루탐산나트륨(Monosodium Glutamate)'을 가리키는 말로,일본의 '이케다 기쿠나에'박사가 발견해 1908년에 처음으로 일본에서 사용됐습니다.
이어서 1940년대 후반에는 미국으로 건너갔으며,1956년에는 박테리아 발효과정을 토애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되자,1959년에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승인됐다(generally recognized as safe)'는 뜻의 'GRAS'라는 상표로 등록됐습니다. (-198-)


물론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식품이 소화 흡수가 빠르고, 동물성 단백질처럼 단단한 음식은 많은 시간이 걸리는데,소화 흡수에 시간이 걸리는 순서대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 -> 주스-> 과일,스무디,수프 ->채소 ->콩류 ,곡류 ->견과류 ,씨앗 ->달걀 ->유제품 ->생선 -> 육류,가금류 (-254-)


저는 새벽 4시 전후에 일어나자마자 그리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반드시 죽염으로 양치질하는 습관으로 인해 하루에 5회 양치질을 합니다.양치질이 끝나면, 이어서 질그릇으로 현미차를 끓여 보온병에 담아두고, 생강차에 현미차를 혼합해 한 잔 마신 후, 매일 정해진 분량의 책 10여권을 동시에 읽습니다.그리고 8시쯤이 되면 먼저 채소주스와 과일주스로 아침식사를 대신합니다.
그다음에는 '현미 +두유(집에서 만든 것)'로 만든 요구르트에 집에서 직접 만든 낫토 + 꿀 +제철 과일을 더해 먹습니다.이처럼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주스와 과일주스에 요구르트와 과일을 먹으면, 혈ㅇ당 수치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점심때가 돼도 배고픈 줄 모릅니다. (-300-)

 

과거에 비해 우리는 편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1980년대의 삶과 지금을 비교해 보면 그 변화의 차이를 실감하게 된다.느린 속도로 달리는 비둘기호가 사라졌고,통일호가 사라졌으며,KTX가 등장하여 대한민국은 일일생활권이 되었다.빠름과 신속함,경제적 유발효과를 중시하면서,대한민국은 다이나믹 코리아라 부르고 있었다.그러나 이번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때,우리가 생각햇던 그 효율성이 최악의 결과를 도출한다는 걸 알 수 있다.200여명의 희생자를 낳았던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간의 편리함에 대한 욕구에서 비롯되었고, 편리한 삶이 결코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걸 자각하게 된다.사실 그런 것이었다.우리에게 필요한 건강한 삶은 천천히 느린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파괴하고,새로 짓는 것이 아닌 , 아껴쓰고,자급자족하는 삶, 적절한 삶의 패턴에 따라서 살아가는 것이 필요하다.화학제품을 멀리하고,자연적인 삶이 요구된다.여기서 이 책을 읽으면서,우리 삶,나의 삶이 어떤지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가족 중에 몸이 아픈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가족 중에 당뇨,고혈압이 있다.당뇨,고혈압, 만성적인 질병은 물과 공기가 오염되었고, 화학제품에 길든 삶을 살아온 결과물이었다.저자는 이 책에서 자연적인 요법을 강조하고 있었다.인간사회에서 비만이 나타나게 되는 이유는 인간이 자기 중심적인 삶 속에서 나쁜 습관에 길들여져 있었기 때문이다.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 삶을 제자리에 돌려 놓는 것이다. 과거 우리가 살아온 전통 방식을 회복한은 것, 가까운 거리는 차가 아닌 걸어다니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 된다.그런 삶이 반복되면, 저자가 강조하는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경제적 유발 효과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절제된 삶, 유기농 음식을 먹고, 건강한 식단을 추구하는 것이다. 스트레스에 내몰리지 않는 것, 단백질과 식이섬유,비타민,오메가 3 식단을 즐겨 먹으면서, 트렌스 지방,오메가 6가 함유된 식품들을 멀리하는 것이다.돌이켜 보면 우리가 먹었던 과일이나 채소도 온전한 것이 없었다. 마트에서 파는 채소와 과일은 농약에 길들여진 과일이고, 채소였다.실제 내 몸에 건강한 과일과 채소는 벌레가 먹은 못난 과일,못난 채소였다.경제를 강조하고,상품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농약을 치게 되고, 해충을 먹지 않은 과일들이 식단 위에 올라가게 된다.'천일염이나 죽염을 먹는 것,콩류와 같은 고단백 저열량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나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더 나아가 자급자족적인 삶을 살아가고,농민이 직접 생산하고 파는 유기농 로컬 푸드를 즐겨 먹는 것, 내 삶에 대한 만족감을 채운다면 ,좀더 나은 삶,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