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천천히 고종을 읽는 이유 - 국가는 어떻게 폐망하는가
김용삼 지음 / 백년동안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포된 고니시에게 할복 기회가 주어졌다.사무라이로서 할복은 영예로운 죽음이다.하지만 그는 사무라이에 앞서 기리시탄이었다. 그는 천주교 교리와 어긋난다는 이유로 참수형을 택했다.죽을 때까지 그는 사무라이의 영예보다 기리시탄으로서의 명예를 지켰다. (-31-)


정조는 대보단 의식을 강화함으로써 현실적으로는청의 질서 아래 살고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명의 질서 아래에서 살고자 했다.이런 면모로 볼 때 정조는 주자학적 유교질서를 타파하려한 개혁군주가 아니라, 주자학적 유교질서의 강화를 추진한 시대착오적인 군주였다. (-65-)


아들과 며느리에게 권력을 빼앗기고 10년 세월 숨죽이며 살아온 대원군이었다. 냉철한 이성,합리적 판단력은 이미 기대하기 힘든 나이로 접어들었다. 한 시절 천하 권력을 휘두르다 며느리와 여흥 민씨 세력의 공작에 의해 뒷방으로 물러난 대원군 아닌가,그는 이미 새들이 나뭇가지에 앉아 지저귀는 소리도 자신의 정치적 재기와 관련한 속삭임으로 해석하는 퇴물 정객이 되어 있었다. (-152-)


임오군란은 단순한 시각에서 보면 오랜기간 월급을 못 받는 구식 군인들의 생계형 반란이었다.하지만 외세 입장에서 볼 때 한 나라의 위기는 이권 쟁탈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된다.청나라에서 태평천국의 난이 발생하자 영불 연합군이 제2차 아편전쟁을 일으켜 이권을 탈취한 것이 그 전형적인 사례다. (-173-)


조러 밀약설이 외교가에 폭로되면서 고종의 체면은 완전히 구겨졌다.종주국을 자처하던 청나라는 자국의 위상에 보란 듯이 재를 뿌린 고종을 그냥 용서하고 넘어갈 수는 없었다.청의 외교총책 리홍장은 1885년 7월 23일 ,고종에게 청나라의 허락없이 몰래 러시아에 군사교관을 요청한 일에 대해 강력하게 경고하는 밀서를 보냈다.또 자신을 농락한 묄렌도르프를 해임하라고 고종에게 압력을 행사했다. (-233-)


민 왕후는 재빨리 주한 러시아공사 베베른에게 밀정을 보냈다.고종도 김옥균을 상하이에서 암살한 홍종우를 블라디보스토크에 밀파하여 러시아 군대의 지원을 요청했다.조선으로부터 지원 요청을 받은 러시아 육군중장 운테르베르게르는 '민 왕후는 조선의 안녕은 러시아의 후원과 우호에 달려 있다고 확신했다.그녀의 삶이 끝날 때까지 그런 생각을 실행했다"고 맑혔다. (-3-03-)


전쟁 초기에는 포로가 된 장교들 중 많은 수가 자살했으며,이름 있는 가문의 청년들은 군에 입대하기 위해 돈을 헌납했다..그들은 승리를 거둘 때까지 진격하기 위해 전사자 시신이 참호를 메웠다.반면에 우리 군대는 혁명 전선에 물들어 있었으며, 게다가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 인기없는 전쟁에서 열정도 없이 싸워야만 했다." (-379-)


과거 대환민국 사회에서 국정화 교과서 문제로 시끌시끌하였다.금성 출판사에서 출간된 국정 교과서 국사책은 우익의 입장을 반영한 편협된 책으로 인식하였고, 선생님들의 반발을 볼러오게 된다.그 와중에 여러 지역들이 국정 교과서 채택을 반려하였지만, 내가 사는 지역은 거의 끝까지 남아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그건 내가 사는 지역이 이 책을 쓴 저자 김용삼 기자의 역사적 인식과 일치하고 있는 지역으로, 보수의 입장을 대변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조선 27대 임금 중에서 26대 임금 고종의 일화를 꺼내고 있었다.철종 사후 흥선대원군이 고종을 앞세워 섭정 정치를 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조선은 점점 더 패망의 길을 걸어가게 된다.책에는 바로 이러한 조선의 운명을 고찰하고 있으며, 친일 일본의 입장과 역사적 인식을 대변하고 있었다.즉 이 책에서 느낄 수 있었던 건 고종 임금때 조선은 패망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이었고, 민씨 외척들이 보여준 권력쟁탈전과 녹두장군 전봉준의 동학 운동으로 인해 국가의 기간은 점점 더 무너졌음을 깨닫게 된다.더군다나 그 때 당시 조선에는 변변한 서점 하나 없었고,중국은 사대주의에 도취되어, 자신의 우월감을 뽑내고 있었다.조선이 중화주의를 자신의 보호 조치라 생각하였고, 일본의 시대적 변화를 읽지 못하였다.그건 새로운 강대국 러시아의 급부상으로 인해 영국과 동맹을 맺었던 일본의 국제적인 위협이 조선을 탐내는 이유였음을 잊지 말아햐 한다.즉 일본과 조선 관계 뒤에는 중국과 러시아,그리고 영국의 이해관계가 숨어 있었고, 대륙국가였던 러시아가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기획한 것은 물류의 혁신 뿐만 아니라,일본과 가장 가까운 조선의 대표적인 항구 부산항을 거점으로 삼아 영국을 압박하려는 러시아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었다.


일본은 러시아와 중국에 두려움과 공포를 가지고 있었다. 친러시아였던 고종과 민씨 외척들은 전쟁이 한반도에 벌어질 경우, 일본보다는 러시아의 우세를 점치게 된다. 청일전쟁과 러일 전쟁은 조선을 삼키려는 일본의 야욕과 함께 러시아와 중국의 압박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 일본의 속내가 숨겨져 있었다.그로 인해 청일 전쟁은 불가피해졌고,러일전쟁도 마찬가지였다.치밀한 전쟁 준비, 약자로서 일본이 전쟁에 최선을 다했던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친러파였던 고종의 주변 인물들을 제거하려는 일본의 입장을 느낄 수 있었다.더군다나 서구에 개방의 문을 열었던 일본의 인구 증가로 인해 그들은 내부적인 혼란이 있었으며, 조선을 교두보로 삼아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녔다. 또한 일본에게 조선은 성리학 원리주의에 빠져 있는 무능한 나라로 비추어졌고, 임진왜란 때의 뼈아픈 역사적인 상처를 기억하게 된다.일본 스스로 철저한 전쟁 준비가 가능했던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일본은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서 승리를 거두었지만, 러시아의 힘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19세기 후반에 건설하게 된 시베리아 횡단열차는 일본이 생각했던 두려움에 무색하리 만큼 어설펐으며, 제기능을 하지 못하였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고종의 어리석음을 대륙침탈의 교두보로 삼으려 하였고, 동학 농민 혁명을 핑계삼아 조선을 삼키려 하였다.이 책은 일본의 입장에서 무능한 조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다.권력을 놓치지 않기 위한 민씨 일가를 제거하려는 일본은 조선을 자주독립국가로 표방하면서, 중국과 러시아 ,이 둥나라의 외세를 억제하고자 하였음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