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아도 이기는 마케팅 - 100개의 성공 사례보다 나만의 스위치 1개를 찾아라!
전원태 지음 / 베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브리즈의 경우는 제품의 포지셔닝에서 꺼져 있는 하나의 스위치를 찾았다.페브리즈는 100개의 성공사례를 따라하지 않았고 자신만의 스위치를 발견했던 것이다.여러분도 자신만의 스위치를 찾아야 한다.그것은 고객응대 매뉴얼,광고 배너의 위치,문구 같은 세세한 디테일 등 다양한 분야에 숨겨져 있다. (-21-)


"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싶다면,오랜 시간을 두고 그 사람의 마음 속에 조금씩 다가가 호감을 쌓으려 해서는 안 된다.사람의 마음은 극런 식으로 가능하지 않는다.상대방의 마음 속에 돌풍처럼 파고들어야 한다." (-84-)


고객이 누구인지를 묻고,고민하고,정의하는 것은 한 번에 해치우는 숙제가 아니다.사업을 하는 동안 반복해서 가야 하는 여정과 같다.이만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할 때 또 새로운 것, 몰랐던 것을 발견하게 된다.그렇기에 소비자에 대한 관심과 더 알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깨어있는 내내,잠드는 순간까지,아니 꿈에서도 집착처럼 소비자만 생각해야 한다'소비자에 홀린 것처럼 ' 관심을 가져야 한다.친구나,가족,심지어 자기 자신보다도 더 소비자를 잘 알아야 한다. (-114-)


한데, 이 시선의 전환,다시 말해 고객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최고의 마케터,성공한 기업가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점이다. 최고의 마케터는 고객의 입장에서 빙의할 수 있다.내 관점이 아닌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내 관점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결코 일류가 될 수 없다.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나의 시선으로 고객을 바라볼 수 있게 된 뒤부터는 전에 없었던 성공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게 된 것을 종종 볼 수 있다.예를 들어 이전에 언급했던 토스 창업자 이승건이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만들자고 마음먹은 뒤에야 성공이 찾아왔던 이야기나,배민의 김봉진 대표가 배민을 사용하는 주 이용자들인 '막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담아낸 것이 배민의 독특하고,독보적인 마케팅 성공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처럼 말이다. (-172-)


자본주의 사회에서 마케팅은 자본주의의 꽃이다.텔레비전이나 라디오로 대표되었던 미디어 채널이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다채넘 미디어 채널이 등장하면서,치열한 마케팅 전쟁이 일어나게 된다.'그중에서 마케팅의 성공 사례는 마윈의 알립바바,애플의 스티브 잡스, 구글의 레리페이지가 있다.공교롭게도 수많은 마케팅 책들은 그들의 성공노하우를 분석하고 있으며, 수많은 책들에 공통분모로 등장하고 있다.하지만 누구나 그들처럼 성공할 수 없고,딱라갈 수 없는게 현실적인 우리의 모습이다.모방에 대해서 말하면서도 차별화된 모방을 강조하는 이 시대에서 자칫 어설픈 모방은 화를 부르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마케팅은 100가지 성공 마케팅보다 나만의 마케팅 노하우를 직접 만들어 나가고 발견하고, 찾아가는 것이다.


이 책에는 배민의 성공 비결,토스의 성공비결을 언급하고 있다.이 두가지 경우는 기존의 방식을 좀더 확장한 이들이며, 사람들의 문제를 하나의 플랫폼화해 나가게 된다.특히 토스는 금융분야에 있어서 독보적인 차별화전략을 구현하고 있으며, 입소문을 통한 금융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었다.기술은 디지털이지만, 그 안에 감춰진 아날로그적 관점은 고객의 관점과 고객의 문제점과 역이면서, 사로에게 필요한 전략과 기술들을 수용하게 되었던 거다.배민의 경우는 우리 사회의 직장인의 또다른 전형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직장 내에서 회식이나 식사 준비는 거의 대부분 막내의 몫이었다.그러한 직장내에서의 막대들의 고충을 플랫폼화하였고, 지역이나 가까운 곳의 맛집을 앱으로 구현해 맛집을 검색화하게 된다. 즉 인터넷이 광고 일색으로, 체험의 형태를 띄는 구조라면,배민의 경우는 직접 맛집을 찾아가서 음식을 먹고, 그 과정에서 리뷰를 오리는 이들에게 보상을 주는 구조로서, 맛집의 입장에서는 별도의 홍보 마케팅 없이 질로서 승부를 걸수 있는 방법을 배달의 민족의 차별화된 전략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은 놓치지 말아야 한다.우리가 마케팅을 배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자본이 없더라도 창업을 할 수 있는 사회적인 구조,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서 기존의 표본화된 마케팅이 아닌 나만의 마케팅,누구도 쉽게 따라할 수 없는 마케팅의 방법을 언급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마케팅이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어떤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