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사관학교에서 바다의 리더십을 배우다 - 사관학교와 장교생활 9년의 기록
전의진 지음 / 청년정신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사관학교를 졸업하고 난 뒤 장교로 임관하여 경험한 내용도 많이 기록되어 있다.저자의 군 복무기간이 5년에 불과하고 장교생활에 국한되어 있기에 해군의 모든 것을 담지는 못했지만, 해군을 진로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충분한 내용이다. 책을 읽어보면서 나는 저자가 경험했던 사건들과 그 안에서 느낀 감정과 생각들,그로 인해 저자의 가치관이 바뀌어 가는 것들까지 엿볼 수 있었다. (-9-) 


내가 입학한 해군사관학교 68기의 경우 총 160명을 선발했으며, 다행스럽게도 나는 합격통지서를 받을 수 있었다.(-44-)


나는 국방경영학과를 전공했다.국방경영학과는 일반대학의 경영학과 산업공학을 섞어놓은 형태의 전공이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심리학,수학적,확률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과목이었다.나는 전공 수업을 통해 다양한 이론과 공식을 익힐 수 있었는데,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주제였기 때문에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다. (-69-)


해군은 타군과 다르게 15분 전 태도라는 문화가 있다.정해진 시간이 되면 함정은 육지에서 떨어져 출항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에 늦은 사람은 배에 탈 수 없다.이러한 요소로 인해 해군에서는 정확한 시간개념이 요구된다.함정이 정해진 시간에 출항하기 위해서는 항해준비, 출동신고,장비가동, 식량보급, 유류물자 등 충분한 준비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승조원은 출항 이전부터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준비를 마쳐야 만 한다.
함 내의 승조원들은 출항 5분 전이 되면 배와 육상을 이어주는 현문을 철거한다.따라서 적어도 5분 전에는 전 승조원이 출항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 하며,정해진 출항시간이 되면 육상에서 바다로 항해를 시작한다. (-95-)


참고로 해군사관학교에서는 거의 모든 생도가 국군간호사관학교 생도와 한 번 씩은 소개팅을 한다., 알음알음으로 소개팅을 하게되기도 하고 국군의 날 행사와 같이 모든 사관학교 생도들이 모이는 행사에서 성사되곤 했다.

특징이라면 기회는 한 번 뿐이라는 점이다.간호사관학교 여생도와의 소개팅은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에게 첫 기회이자 마지막 기회가 된다.,해군사관학교 생도가 간호사관학교 생도와 소개팅을 하면 대화,만남,인성과 같은 소문이 간호사관학교 전체에 공유되기 때문에 다른 여생도를 만날 두 번째 기회는 없다는 얘기도 있었다. (-117-)


해병대 실습은 수색훈련,행군,유격훈련,레펠훈련,공수훈련,각개전투,상륙훈련,목봉체조, 독도법 훈련 등 실제 해병대의 역할과 임무에 부합하는 훈련을 실시했다.(-123-)


말그대로 완전군장을 메고 100킬로미터를 행군하는 훈련이다,생도들은 군장에 생존과 훈련에 필요한 침낭과 야전텐트,수통과 전투식량,야전삽과 반합,개인용품 등을 가득담아 버스를 타고 통영으로 이동했다. (-129-)


순항훈련은 세계일주 코스가 어떻게 정해지느냐에 따라 짧게는 3개월에서 길게는 5개월 동안 진행된다.우리 기술인 해군사관학교 68기의 경우 대한민국에서 시작해 싱가포르-말레이시아-인도-터키-영국-프랑스-벨기에-덴마크-스웨덴-노르웨이-캐나다-미국-파나마-에콰도르-하와이로 이어진 14개국 15개 항 137일간 일주하는 코스로 결정되었다.
인도양과 대서양,태평양을 횡단하는 항로였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바다를 항해하면서 해역별로 다른 해양환경을 체험할 수 있었고,북반구와 남반구를 넘나들었기 때문에 기항지가 바뀔 때마다 각 나라별로 바뀌는 기후와 계절을 직접 느껴볼 수 있어 재미있는 경험이 되었다.그리고 세계의 바다를 잇는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면서 이집트를 구경하기도 하고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때는 직접 정박해서 배가 운하를 통과하는 모습을 지켜보기도 했다. (-141-)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남다른 진로와 체험을 얻게 된다.해군사관학교 68기 160명의 한 사람으로서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직접 나라를 지키는 그 과정은 대한민국 사회가 삼면으로 이뤄진 나라라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이 책에는 30여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해군사관학교에 입교하면서,처음 마주했던 그 설레임과 함께 국가의 영토를 지킨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피부로 느끼게 되었다.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남들과 다른 경험들, 그 안에서 자신에게 주어진 책임을 다하는 것, 도전 속에 책임이 있었고, 해군사관학교의 높은 경쟁률을 뚫기 위해서는 기본 채력이 필요하였다.그리고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해군사관하교에 들어갈 수 있고,전투수영은 입교후 해군사관학교 내에서 터득할 수 있기에 누구에게나 해군사관학교의 문은 열리게 된다.


이 책에서 느꼈던 것은 저자의 책제목에서 기록된 리더십이 아니었다.군대 특유의 리더의 역할이나 리더십은 군대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충분히 가지고 있는 것이다.물론 일반 병사와 장교의 리더십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차별화된 리더십은 아니었다.다만 국군간호사관학교 생도들과 미팅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부여되고, 그 안에서 학교 캠퍼스에서 느낄 수 있는 낭만적인 요소가 있다.또한 해군사관학교과 해병대는 동떨어진 군대가 아니며,서로 물적,인적 교류가 진행되고 있으며, 해병대가 하는 기본적인 훈련도 해군사관학교 생도들에게 필요하다.,또한 해외 순항훈련은 해외를 누빌 수 있다는 것은 해군사관학교가 자기고 있는 특별한 장점이다. 한편 저자처럼 배멀미를 심하게 하는 사람이라면 해군사관학교 생도가 되면, 힘들수 있다는 건 놓치지 않아야 할 요소이다.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이야기는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 나왔던 이야기들이 있어서 어느정도 배경지식을 가지고 읽어가게 되었다.대한민국 3도를 지키면서, 북한과 남한의 경계선, 백령도와 연평도 NLL지점에서 나라릉 지킨다는 것, 실제 아군도 알 수 없는 잠수정에서 일상을 보내는 그들의 제한된 삶은 해군사관학교 생도가 되고 난 이후 장교로서 제 몫을 다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신의 신체적 조건, 정신적인 조건들을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들이 이 책에 기록되어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