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평안과 성공을 위한 4가지 신성한 비밀
프리타지.크리슈나지 지음, 추미란 옮김 / 김영사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름다운 상태'는 고요, 연결, 열정 ,기쁨, 활력, 내면의 평화를 포괄한다.아름다운 상태에 있지 않을 때 우리는 자연스럽게 스트레스 상태 혹은 괴로운 상태에 있게 된다. 삶에서 혹은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을 보면 이 두 가지가 모든 일의 원인임을 알 수 있다.전쟁 혹은 평화,욕심 혹은 화합,인내 혹은 실패,친절 혹은 잔인함,협력 혹은 부패 정치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복한 아이 혹은 불안한 아이,그 배후에는 늘 괴로운 상태 아니면 아름다운 상태가 있다. (-32-)


모욕감에 치를 떨던 간디에게는 몇 가지 선택권이 있었다.
첫째,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변호사로 성공하겠다는 계획을 미련없이 던져 버리고 발끈한 채 인도로 돌아간다.둘떄, 그 이전에 수많은 이들이 그랬듯 모욕감을 참아가며 어떻게든 돈을 벌어 성공한다.셋째,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남아 분개하며 그 검표원을 어떻게든 다시 찾아내 개인적으로 복수한다. 아니면 대영제국에 대항해 분노를 표출하며 저항한다.
간디는 네번째를 선택했다.분노와 수치심을 괴로운 외적 상태를 관찰하여 해소한 뒤 고요를 되찾고 자신의 그런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매일 억압에 고통당하던 다른 수많은 인도인을 느꼈다. (-81-)


단절을 마구 퍼지는 잡초라고 생각해보자.처음에 그 잡초는 작고 귀여운 꽃이나 덩굴처럼 보인다.하지만 그 뿌리가 매우 강하고 공격적이어서 결국 정원의 생테계를 모조리 파괴할지도 모른다. 상처는 대부분 작은 것으로 시작한다.예를 들어 당신의 파트너가 굳이 할 필요도 없는 말을 한다.당신은 상대가 당신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당신의 노력을 알아주지 않는다고 느낀다.  (-158-)


우리는 상호연결된 세상에 살고 있다.그러므로 우리의 행동이 중요하다.
수백만 명의 긴 노동과 통찰이 있었기에 오늘 당신과 내가 불편없이 살 수 있다.수백만 명의 지속적인 노력이 없다면 우리는 한 끼도 제대로 즐길 수 없다. 그리고 우리도 이 세상을 살아있게 하는 그 수백만 중에 한 명이다! 매일 아침 일을 하러 가기 위해 집을 나설 때 우리는 사실 '조화로운 세상 만들기'미션에 참여한다.(-226-)


의식의 근본적인 혁명 없이 그 어떤 결신결정,변화도 겉치레에 불과하다. 진정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더 많은 갈등 속에서 무너지기 쉽다. 꼭 기억하기 바란다.의식의 변화가 먼저이다. 그다움 결정을 내리고 행동해야 한다. (-231-)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회 속에서 우리는 완벽함을 요구하고,효율적인 것들을 추구하게 된다.경쟁이 다반사인 사회 안에서 한 번의 실수가 인생을 망칠 수 있다.이러한 변화는 과거 인터넷이 없었을 땐 쉽지 않은 일이었고, 유명한 이들 정도만 가능하였다.은폐되고, 비밀스러운 사회 안에서 ,모든 것이 오픈된 사회로 바뀌면서,우리는 그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고 있다.사실 그러하였다.왜 우리는 그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과거보다 물질적인 풍요속에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생동감이 없는 삶을 추구한다.복잡하고,힘든 삶에서 스트레스는 불가피한 과정이었다.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여기에 있다.


평온한 삶 속에 성공이 있다.사실 우리가 평온함을 워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와 욕망이 유혹에 취약하기 때문이다.그건 우리 스스로 감내해야 할 부분이지만,적응하기가 힘든 사회적 구조가 있었다.살아가면서 거리 두기,단절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 책에서 간디의 일화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된다.나 자신에게 분노와 혐오,수치심과 불편함이 나타날 때, 간디처럼 네가지 경우의 수가 주어질 수 있고,더 많은 선택권이 놓여질 수 있다.이런 경우 우리는 보편적인 선택을 할 것인지,아니면 간디처럼 저항할 것인지는 나의 선택과 결정에 달려 있다.사실 간디처럼 마지막 선택을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세상을 보는 냉철한 시선과 뚜렷한 목적의식, 나의 분노를 정확한 곳에 내려놓기 위해서는 감정의 힘이 아닌 이성의 힘을 빌려야 하기 때문이다.분노를 내적인 성장으로 바꿔 나갈 것인지, 아니면 분노를 삭힐 것인지는 나 스스로에게 달려 있다.이 책에서는 명상과 평온을 찾기 위한 여러가지 도구를 활용해 나 자신을 아름다운 삶,아름다운 가치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세상이 요구하는 가치와 뜻에 살아가지 않는 것, 나 답게 살아가고 세상과 등지지 않는 지혜로운 방법을 언급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