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시작의 힘 - 어떤 목표든 끝까지 완성하게 만드는
필리프 바르트 지음, 이미영 옮김 / 와이즈맵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그럴까? 모든 게으른 사람은 내일부터 한다고, 오늘만은 안 된다고 말한다'라는 말이 왜 아직도 유효한 걸까? 그 이유는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이다. 편한 길을 선택하는 것도 인간의 성향이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 역시 인간의 성향이다.인간은 누구나 아무 것도 바꾸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을 가장 좋아하며 개혁에는 일단 회의적으로 맞선다. (-8-)


자신이 평범한 성과밖에 낼 수 없고,시작할 수 없고,무능력하다고 확신하는 사람은 스스로 그것이 사실이라고 입증하는 셈이다.(-92-)


'인위적 시간 압박'방법에서 우리는 시간 압박의 극적인 단점을 배제하고 장점만 이용하고자 한다.예를 들어 어느 프로잭트를 2주동안 완수해야 한다면 우리는 그 프로젝트를 이틀이나 사흘만에 완수해야 하는 것처럼 시작한다. 시간압박이 생겨난다. 그와 함께 조금도 낭비할 시간 없이 당장 시작하기 위해 힘과 기운, 각성과 추진력도 생겨난다. (-147-)


1단계:지금 당장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라.
2단계:이상과 태도를 만들어내라.
3단계:목표 설정지도를 그려라.
4단계:실천계획을 세워라.
5단계:산만함을 줄여라.
6단계:지금 당장 시작하라.
7단계:미루는 습관을 막아내라.
8단계:두려움과 마주하라.
9단계:프로젝트에 집중하라.
10단계:편안한 상태를 유지하라. (-256-)


프로젝트를 언제까지 끝내고 싶은지 결정하라.일정표를 지키려면 하루에 얼마만큼 일해야 하는지 곰곰히 생각해보라.(-262-)


산만함을 없앴는지 확인하라. 당신의 과제에 주의를 돌려라.

정신이 주의력을 제어한다. 당신의 정신을 조종하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생각이 다른 주제로 벗어난 것을 알아차리면 부드럽게 유도해 과제로 주의를 되돌려라.

계속 앉아 있어라. 좋은 해결책을 찾아낼 때까지. (-281-)


이 책을 읽으면서, 나자신을 되돌아 보게 된다., 혅내 내가 원하는 것,내가 원하는 목표,내가 원하는 꿈에 도달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과 절차가 필요한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의 목표는 외국어, 그중에서 영어 하나 완전하게 내 것으로 만들고 싶다. 즉 사람마다 뭔하는 것이 다르고,그 목표점도 다를 수 밖에 없다.나에게 영어란 자신감이 없는 외구어이며, 프로젝트이며, 계속 영어 공부를 미루고 있다. 즉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인간이 무언가를 미루는 습관,작은 시작의 힘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실 미루면 편하다.바로 내 앞에 어떤 일이 당장 터지지 않기 때문이다.하지만 무슨 일을 하거나 그것이 어떤 일을 하는데 있어서 방해가 된다면,내 안의 미루는 습관은 큰 문제점으로 나타날 수 있다.미루는 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본성이면서,현대인들이 골머리를 안고 있는 결정적인 이유가 된다.사람과 사람 사이에 민폐가 되는 이유는 내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함으로서 다른 일이 딜레이 되기 때문이다.즉 과거에는 게으름을 피워도 되고, 다음으로 미뤄도 문화적으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지금처럼 빠르고 불확실하고, 복잡한 세상에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미루는 습관은 신뢰를 잃어버리고, 무능력한 사람으로 낙인 찍히기 딱좋은 경우가 된다.즉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는 완벽을 추구하면서,미루고 싶은 일읗 해야 함으로서 생기는 거부감에 있다.그럴 때 내 안의 자항감을 스스로 느끼면서,그러한 일들을 앞으로 당길 때 이 책은 꼭 필요하다.음싱을 앞에 두고 다이어트를 해야 하는사람이나 승진을 코앞에 두고 외국어 공부에 매진해야 하는 경우, 어떤 자격증을 꼭 따야 하거나, 스포츠 경기에 있어서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게 된다.


즉 이 책은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오는 매개체를 가르쳐 주고 있다.큰 일을 할 때, 작게 작게 목표를 쪼개서 그 목표를 시작하는 방법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다.즉 우리 스스로 문턱을 넘는 것, 일단 시작하게 된다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이 쉽게 풀릴 때도 있다.미리 안될거라고 지레짐작하지 않는 것, 막막한 순간에 그 막막함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것, 결코 불가능할 거라고 생각했던 것을 가능한 일로 바꾸고 싶을 때,이 책을 통해 내 삶을 충분히 바꿀 수 있고,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스스로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