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2급 기본서 - 최신 기출문제 14회 + 2019년 기출문제 수록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2020 이기적 리눅스마스터
권소라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리눅스 동향

1991년 초기 리눅스는 주로 서버로 이용되었다.
현재의 리눅스 활용분야는 크게 서버, 데스크톱 및 개발, 임배디드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서버분야에서는 유닉스 시장을 대체하는 강력한 운영체제로 대두대었다.
임배디드 분야에서는 스마트폰 및 테블릿 등의 무바일 분야, 스마트 TV,IVI (In Vehicle Infortainment) ,가전기기 등 상당 부분을 리눅스가 점유하고 있다. 
리눅스 기반으로 만든 모바일 운영체제 분야에서 점유율이 높다.리눅스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운영체제 X(유닉스 운영체제)가 경쟁중이다.
클러스터링으로 웹 서비스,온라인 게임 서비스 등 컴퓨팅 환경도 리눅스가 솔루션으로 대두되고 있다.
하둡과 분석 파일 시스템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에 활용되고 있다. (-316-)


1990년대~2000년대 컴퓨터 시장 내부 운영체제는 윈도우와 리눅스가 양분하는 모양새를 취하게 된다.그때 대중적으로 널리 쓰였던 리눅스 운영체제가 바로 레드헷이었다.윈도우가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면, 리눅스는 유연한 운영체제로서 확장성과 보안이 뛰어나다. 그러나 설칠에서 인터페이스 찾기 , 드라이브 설치까지 플러그앤 플레이가 되지 않아서,대중적이지 않은 운영체제로서, 전문가 그룹에서 널리 쓰여지게 되었다.하지만 시대는 달라지게 된다. 윈도우 운영체제가 보안에 취약한 구조로서 문제점을 안고 있었고, 더나아가 구식 운영체제의 지원이 순차적으로 끊어지면서, 강제적인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불가피 하게 되었다.서버 분야를 양분하였던 두개의 운영체제가 컴퓨터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면서, 그 양상이 달라지게 된다.그것은 사람들의 인식에 큰 변화를 가져 오게 되었고, 리눅스 대신 안드로이드가 부각되었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운영체제 기반으로서 무료 운영체제로 라이센스만 가지고 있었고, 모바일 기기 뿐만 아니라 사물 인터넷에도 리눅스 운영체제가 쓰여지게 된다.리눅스라 말하지 않았지만, 우리가 즐겨 쓰는 많은 사물과 전자기기에 리눅스 운영체제가 구동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묻고 있다.리눅스 마스터 2급은 크게 리눅스 일반,리눅스 운영 및 관리,리눅스 활용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리눅스 마스터 1급에 비해 시험 난이도는 낮은 축에 속하고 있다.먼저 리눅스 일반은 리눅스에 대한 이해, 주로 쓰여지는 리눅스 기반 명령어의 특징에 대해서 쭈욱 나열하고 있으며, 텍스트와 윈도우 인터페이스 리눅스에 대한 특이한 점을 파악하게 된다.두번째 리눅스 운영 및 관리는 실제 리눅스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론이다. 책에는 파일 시스템 관련 명령어, 셀, 프로세스 관리, 에디터, 소프트웨어 설치 및 삭제, 장피 설정으로 구별하는데, 쉽게 보자면, 리눅스 운영체제에 대한 사용법이나 이해도가 어느정도인지 묻는 정도에 그치고 있었다.특히 리북스는 데이터를 주로 활용하는 운영체제이다 보니 각각의 디바이스 장치관리자가 서로 각자 파일들을 가지고 있으며, 보안에 치중하다 보니,윈도우 운영체제에 비해서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불편한 점도 있다.그리고 마지막이 리눅스 활용이다.세번째 파트는 바로 인터넷과 서버에관한 활용법을 묻는 것이었다.네트워크 기반 운영체제인 리눅스는 네트워크 보안에 강력하며, 인터넷 사용 과정에서 실제 웹서버로서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나가고 있으며,그와 관련한 지식들을 파악해 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