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만히 생각해보면 차역이란 알의 이해관계는 가볍지 않습니다. 본 사에서 날마다 처리하는 송사들은 대부분 인호들이 차역의 일을 하소연하는 것입니다.비록 마음을 다해 처리 판단하기는 하지만 그 사이에는 여전히 법에 장애가 되어 시행하기 곤란한 것들이 있습니다. 만일 분명하게 보고하지도 않고 지휘를 내려 달라고 빈다면, 반드시 오래도록 양민들을 괴롭게 하고,과거의 폐단을 혁파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41-)


불행히 사방에서 다시 홍수나 가문으로 기근의 재앙이 있게 되더라도 나머지 부유한 백성들이 격려되는 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니, (곡식을 내놓으라도) 권유하기에도 쉬울 것이요,가난한 사람이 의지할 곳을 갖게 되어 다시 떠돌지 않게 될 것이니, 그 이익은 한 가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망령되고 참람하게 조정을 넘보게 되어 은헤를 빌며 죄를 기다리니 간절하고 두려운 지극함을 감당하지 못하겠습니다. (-164-)


저는 상서성 차자를 받았습니다., 신이 두 번째 장계로 새로 제수 받은 환장각 대제와 시강의 은명을 사양한 것에 대하여 9월 14일 '삼성은 함께 성지를 받들어 이미 내린 지휘에 의거해서 허락하지 않으니, 빨리 나아가 직무를 수행하라'고 했습니다. 저는 어리석은 정성을 다했지만 폐하께서 회답을 하지 않으시고 ,은혜로운 말만 받게 되어 두려움이 더합니다. (-319-)


진실로 온 천하가 옳다고 여기는 것이라면 ,비록 조그만 땅이나 한 명의 백성을 다스릴 권한이 없는 사람의 말이라 하더라도 천하가 그를 잘못이라고 여길 수 없을 것인데, 하물며 지금 천하의 이익과 권세를 지닌 임금이 주장하는 것이겠습니까.오직 천하의 사람들이 옳다고 한 것에 화합하지 않고, 천하의 사람들로 하여금 옳게 여기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상을 내걸어 회유하고 엄한 형벌로 독책한 연후에야 겨우 사대부들이 불평하는 입을 억지로 막을 수 있겠지만, 천하의 진정한 시비는 끝내 속일 수 없습니다. (-445-)


상호는 스스로 비축해 둔 것이 있고, 군인은 본래 입는 옷과 먹는 양식이 있으며, 관리는 녹봉을 받고, 시장 상인들은 경영하는 일이 있고, 기술자들은 제품을 만들어 내고,스님과 도사들에게는 상주물이 있으니 곡식을 사들일 수 있는 한도를 두지 마십시오. (-551-)


남송 시대 주희가 살았던 그 때나, 21세기 지금이나 과학의 발달이나 기술의 수준은 다르지만, 인간의 보편적인 진린는 변하지 않았다. 그 시대에 맞는 문제들은 항상 존재하였고, 모순과 위선에 둘러 쌓인 권력은 항상 낡은 것을 새것으로 교체해 왔었다.인간긔 삶에서 모순적인 상황을 만나게 되면, 그 임계점이 권력 교체의 시점이 되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공동체는 그 변곡의 흐름 속에서 큰 흔들림을 느끼게 된다.여기서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되는 문제,하고 인간이 저지른 오만 가지 일들은 인간 스스로의 욕망과 욕심에서 비롯되었다.남송시대에는 의식주만 해결하는 게 삶의 목표였고, 그 시대의 권력과 천하는 백성의 굶주림에 모든 사활을 걸었다.그래서 그들은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인간이 의식주를 해결하면, 모든 걱정 ,근심이 사라질 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주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았다.하나의 깨달음은 그냥 얻어 지지 않았다. 주희의 유교적 가치는 천하를 도모하기 위해서 백성의 안위를 살펴야 하며, 옳은 것이라면 , 하층민의 생각이라도 담을 수 있는 포용력 있는 천자가 되어야 천하의 티끌만한 후환도 제거할 수 있고 , 세상 속에서 천하의 지배자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주자대전은 방대하다.주희 사상, 유교적 덕목은 우리의 보편적인 진리를 향하고 있다. 그 시대에도 세금이 있었고, 그 세금은 토지,땅을 통해 얻게 된다. 즉 그가 경계법을 만들어서, 그 시대의 토지와 새금 문제를 해결하려 하였으며, 그 안에서 가문과 홍수로 인해 긍휼해진 백성들의 삶을 살펴보게 된다.천하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면, 그 백성의 고통이 천자에게 미칠 것이며, 천하가 인성을 강조하고, 도의에 따라 행동하면, 평온을 얻을 거라는 인간의 법도와 자연의 순리의 연결고리는 1000년이 지난 현시점에도 여전히 유효하며, 우리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