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수업 - 우리는 왜 소비하고, 어떻게 소비하며 무엇을 소비하는가?
윤태영 지음 / 문예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심 중심가에서 그리 멀지 않고,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지역을 중심으로 예술인들의 작은 공방이나 작업장, 스튜디오가 들어선다.그 뒤를 이어 독특하고 개성 넘치는 다양한 상점들이 들어선다.그곳엔 이국적인 정서가 있고 이를 체험한 사람들과 그들의 스토리가 있다.이엏게 만들어지기 시작하는 거리가 입소문을 타면 일반 대중들이 모여든다. 그리고 그들은 그곳에서 시간과 공간을 소비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을 자본이 그냥 보고만 있을 리 만무하다.대기업의 프랜차이즈 상점들이 들어오기 싲하는 순간 임대료가 올라간다.초기 거리를 만들었던 상점들이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하나둘 자취를 감춘다. (-21-)


파사주가 소비와 상업 공간의 역사에서 점하는 의의는 매우 크다.근대 소비자의 원형으로 부리는 도시 산책자(플라뇌르)가 처음 등장한 것도 바로 파사주에서였다.그리고 도시인들은 파사주의 출현을 통해 과거와는 전혀 다른 근대적 의미의 소비 체험을 하기 시작했다. (-75-)


그럼에도 특정의 체형 특히 날씬함이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현대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날씬함이 미의 기준으로 불변허는 이유는 유행의 원리로도 설명되지 않는다.유행이란 무륵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 본질인데 ,날씬한 몸이 아름다운 몸이라는 관념은 자본주의 이래 변하지 않고 있다. (-161-) 


주요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사람들은 고객을 만날 때마다 그 고객의 특성에 맞춰 옷을 갈아입기도 한다.굳이 그런 특이한 겨우를 예로 들지 않더라도 옷을 착용한 것을 의식하든 의식하지 앟든 옷을 입는 행위는 일상의 틀 안에서 늘 이루어지므로 우리는 옷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그런 의미에서 팻션에 관심이 
없는 사람조차 어떤 식으로든 패션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235-)



그러나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의 절대적 수준이 아니라 상대적 소비 수준이다."소비의 의미란 언제나 다른 계급과의 상대적인 관계 속에서만 파악되기 때문에 아무리 소비수준이 상승된다고 해도 계급간의 분화와 경쟁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남아 제로섬적인 상황이 지속되지 때문이다.사회 전체의 전반적인 소비수준이 올라가는 것과는 별개로 사회 구성원 간의 상대적 소비수준의 차이는 어찌 되었든 소비에 따른 계급적 차이를 유발한다. (-271-)



대한민국 사회를 설명할 때,소비를 빼놓고 설명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인간은 소비를 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경제적인 유발효과를 얻는다. 의식주를 해결하면서 생겨나는 현상이 소비의 촉진에 있다.여성성상품화가 문제가 되고 있지만 근절되지 모하는 이유는 우리 사회가 소비사회이기 때문이다. 소비는 한 나라의 경제 수준이며, 후진국과 개발도상국, 선진국의 격차를 만들어 놓는다.문제는 소비가 생겨나면서 권력이 생기고 계급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었다.소비의 수준의 차이는 빈부의 격차를 생성하고 그로 인해 사회적 갈등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효율성이란 소비의 관점에 맞쳐져 있다. 그런데 문득 소비하지 않는 세상이 찾아온다면 어떻게 될까.실제 우리는 최근 그것을 목도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을 지나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로 퍼지면서, 사람은 관계을 가지지 않고, 소비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그로 인해 자영업자들이 죽는다 한다.또한 빚더미에 앉아있는 사람들은 그 빚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소비하지 않기에 생산하지 않는 역전이 현상이 현실이 되었다.즉 이 책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시사하고 있다.소비하지 않는 세상이 나타나면 정부가 나서서 소비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법과 제도는 소비의 관점에 맞춰져 있다. 한편으로 소비하면서 생겨나는 쓰레기 문제,환경 문제는 불가피하며,그것을 처리하기 위항 또다른 형태의 소비를 계획하게 된다. 즉 우리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며,자본주의 사회의 원동력은 소비에 있다.소비함으로서 소유하게 되고, 집착하는 상황이 만들어진다.경험을 소비하고,분위기를 소비하고, 지혜를 소비하고, 사람을 소비하는 것,이런 것들은 모두 소비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우리가 생각하는 소비가 사라지는 상황이 앞으로 나타날 경우 사회적인 급변이 나타날 수 있다.즉 자본주의 사회 그 다음 사회는 소비사회가 아닌 또다른 형태의 사회가 되고, 인간이 생각하는 소비의 개념이나 관점,기준들은 바뀌게  된다. 당연한 것처럼 보여지지만 결코 당연하지 않은 사회적인 현상들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