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ealth Elite : A groundbreaking study of the psychology of the super rich (Paperback)
Rainer Zitelmann / Lid Editorial Empresarial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바르트가 생각하는 기업가의 가장 본질적인 동기는 이익이다. 그는 "기업가의 영혼에는 언제나 더 커다란 것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가는 끊임없이 일한다. 더 많은 이익을 원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이 가장 핵심적인 동기는 아닐 테지만 단순히 돈을 버는 것에 만족하든 권력을 목표로 하든 사회를 개혁하고 싶어 하든 간에 어떤 겨우에도 사업가는 이익을 내야만 한다"고 말했다. (-38-)


인터뷰 대상자들은 가정 밖의 롤 모델,즉 젊은 시절 친구, 부유한 친척,기숙학교 동급생 또는 부유한 이웃 부모들의 생활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하지만 어느 날 백만장자가 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스르ㅗ 정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부의 엘리트들의 초기 열망은 평범한 사람들의 열망과 그렇게 다르지 않았다. (-94-)


자신을 합리적으로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첫 번째 기본원칙은 사람을 좋아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만이 사람들을 이끌 수 있다.사람을 좋아하고, 그들을 만나는 것을 즐기고 그들에 대해 알아내고 그들을 이겨내야 한다.그러면 정상에 오를 수 있을 것이가. (-155-)


그들은 갈등을 여과장치로 여긴다.이를 통해 자신의 사업을 위험하게 만드는 사람을 거르고 분쟁을 미리 해결한다. 즉 ,갈등 그 자체를 즐긴다기보다 미래의 평화를 위해 미리 갈등을 이용한다는 것이다.그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평가할 것 같느냐는 질문에 "겉은 차갑지만 속은 부드러운 사람"이라고 답했다.또한 경쟁을 좋아하기 때문에 스포츠를 즐긴다. (-238-)


좌절은 경제적인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고 개인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도 있다.나는 용기와 겸손의 싸움이 바로 인생이라고 말한다.과감하게 일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지만 그 다음에는 겸허와 겸손을 지녀야 한다.용기는 지나친 자신감을 갖게 만든다. 반면 겸손은 나를 과대평가하지 않고 보통 인간으로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운명이 우리에게 미소를 짓지 않는 한 성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한 우리가 삶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을 즐기기만 해서는 안 되며 그것들이 어디서 왔는지도 알아야 함을 깨닫게 해준다. (-280-)


이들은 판매를 훨씬 더 넓은 용어로 정의했는데 고객,  거래처, 공무원,직원, 은행가 등 사업을 하며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을 설득하고 그들에게 비전을 제시하는 일 전부가 영업이라고 이야기했다.한 응답자는 "모든 것이 영업이다"라고 말할 정도였다. (-294-)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그러나 부자가 되는 법을 잘 모르고 헛발짓하거나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 , 로또를 사게 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자가 되기 위한 자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부자는 그걸 감당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과거의 역사를 보면 부자가 된 이들은 자신의 목숨이 위태위태한 순간이 많았고,그로 인해 실제 죽는 경우도 많았다.부자 해부학,이 책은 부자가 되기 위한 조건과 습관들,과정들, 인간의 보편적인 본성에 거스르는 부자들만의 특별함이 소개되고 있으며, 역사학과 정치학을 전공한 ,지성과 부를 함께 갖춘 라이너 지텔만의 특별한 부의 법칙을 소개하고 있다.


본성은 무시할 수 없다.상황에 따라서 인간은 안전한 것을 선택한다.대다수 아웃사이더가 아닌 인사이드를 선택하고, 안정하고,조용한 길을 선택하게 된다.그러나 기업인,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있는 이들이라면 불길에 뛰어들수도 있어야 하고,바닷가를 헤엄쳐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즉 경쟁이나 갈등을 이용할 수 있고, 용기와 겸손을 겸비해야 하는 이유는 그런 거였다.자신감 속에 감춰진 내유외강적인 모습을 보면 구글의 CEO 레리페이지,세르게이브린을 보면 잘 나와 있다.즉 적재적소에 자신이 의도한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고, 불확실한 상황을 즐기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것,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이 사람을 통해 부를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은 깊이 되세길 만하며, 깊은 이해와 공감을 얻을 수 있다.여기서 부자들은 또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습관과 행동의 변화이다.


변화와 상황을 즐기고, 리스크를 제거하라. 갈등은 부를 얻기 위한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는 요긴한 부분들이다.돌이켜 보자면 과거 천하를 재패한 조조의 경우를 보더라도 그렇다.냉철하게 상황을 인식하고, 아군들 사이에서 갈등의 요소들이 있으며, 그 안에서 죽을 고비를 넘겼으며, 내 편인지 아닌지 구분하게 된다.그것은 어디에서나 어떤 곳에서나 적용될 수 있다.하지만 사람들은 갈등이 생기면 갈등을 피하고, 오해가 만들어지면 오해를 피한다.하지만 부자들은 그 순간을 즐기고 불확실항 상황 속에서 확실한 것을 건질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평범하지만, 스스로 비범한 가치를 얻을 수 있는 것, 조직 내에서 모든 것을 팔 수 있는 역량, 설득과 이해,통찰력과 안목을 기르고, 좌절이나 실패의 순간에도 성공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이 세상의 모든 것들에게서 가치를 찾고,그 가치를 남다른 영업력을 통해 팔 수 있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수 있다.ㄴ정주영처럼 남들이 불가능하다 말할 때 스스로 할 수 잇다고 말하는 것,그것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며, 가치를 찾고, 영업을 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