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확장 - 나와 세상의 부를 연결하는 법
천영록.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지만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건,'많은 돈'이 '또 다른 많은 돈'을 끌어당기는 것이 아니라 '많은 돈을 가진 사람'이 '또 다른 많은 돈'을 끌어당긴다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돈 그 자체가 아니라 돈을 가진 '사람' 이다. 돈을 많이 가진 사람은,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조금 더 빨리 그리고 더 쉽게 돈을 번다. (-23-)


정보를 통찰하여 관념을 찾아내고 그 관념을을 연결하여 부를 위한 설계도를 그리는 훈련, 지금 우리 시대에 가장 필요한 행동이다. 그리고 이 행도은 실행하기가 매우 어렵다.본능을 거스르는 행도이기 때문이다. (-65-)


돈도 연결을 원하고, 사람도 연결을 원한다면 사람과 사람 사이를, 사람과 돈 사이를 서로 연겨시켜 주는 일이야말로 진짜 가치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했다.누군가를 이기기 위해서 혹은 누군가와 경쟁하기 위해서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사람들과 돈을 연결시켜 행복과 가치를 늘려줄 수 있다면 진짜 의미 있는 일이 아닐까? 연결의 종착점은 이런 것들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82-)


삶에서 큰 기회라 할 수 있는 순간들은 대부분 무형자산들 사이의 연결에서 일어난다.특히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고리에서 자주 발생한다'.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을 기회가 생기는 것처럼 , 말 한 마디 잘해서 큰 기회를 맞이하는 것처럼 말이다.이런 경우들을 귀인을 만났다고 표현하는데,우리는 얼마나 많은 귀인을 놓치고 사는지 모른다.교수에게 잘 보일 수 있는데 굳이 강의실 뒤에서 딴 짓늘 하는 학생들이나, 본부장에게 잘 보일 수 있는데 굳이 어정쩡하게 인사하고 도망치듯 달아나는 직원들은 자신이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모를 것이다. (-161-)


결국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는 상대가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지에 따라 달라진다.이처럼 협상에서는 상대방이 원하는 가치를, 내 기준이 아닌 상대방의 기준에서 계산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상대에게 무엇이 중하지 않은지를 파악하지 않으면 바보 같은 흥정을 할 가능성이 높다.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하다 끝날 것이다. (-180-)


경청을 하면 스스로도 많은 것을 배우지만, 상대방에게도 강한 인사을 남긴다.강단에 설 일이 있거나,혹은 발표 차원에서라도 사람들 앞에 설 일이 있으면, 경청하고 있는 소수의 청중은 대번에 눈에 띈다.단언컨데 그들이 청중에서 가장 성공할 사람들일 것이다.이것이 성공한 사람들이 가장 주목하는 역량 중 하나다. 그러니 남과 연결되고 싶다면 경청의 기술을 빨리 익히는 것이 좋다. (-251-)


스티브 잡스, 마윈,빌게이츠,마크주커버그,손정의, 그리고 레리페이지, 마화텅,워런 버핏, 이들은 전세계적으로 상위권에 있는 부자들이다.그들의 부자 노하우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제공하고 있으며, 돈을 끌어모으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그들의 돈 씀씀이는 우리의 생각을 초월하고 있으며, 성공하기 위해서,부자가 되기 위한 남다른 인사이트를 이 책을 통해 분석할 수 있고,그 안에서 나 자신을 파악할 수 있다.


마윈은 손정의를 만나서 투자계약을 이끌어냈다.이 책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귀인을 만나라고 언급하는 대표적인 예가 마윈이다.마윈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신뢰를 매개체로 삼아서 중국 최고의 플랫폼 알리바바를 개발해 냈다. 즉 중국이 안고 있는 사회적인 불신을이 마윈의 머리와 아이디어,손정의의 자본을 끌어들였고, 마윈의 무형자산들을 돈이라는 유형자산으로 바꿔 놓았다.책에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긍정적인 진취주의자가 되라는 의미는 계획되지 않은 막연한 낙관주의자와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시대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현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돈을 끌어들이기 위한 인맥 형성, 돈과 돈을 연결 시킬 수 있는 매개체를 찾아가면서,믿음과 신뢰를 얻는 방법을 찾는 과정들이다.돌이켜 보면 수많은 부자들은 강한 신뢰와 믿음을 주무기로 삼아서 돈을 모으고 있었다.온라인 쇼핑몰의 플랫폼을 살펴보면 여러가지 장치들이 고객의 신뢰를 위한 부수적인 정치이다. 반면 그 신뢰가 무너질 때 생기는 문제들은 무시할 수 없는 일이 생길 수 있으며, 몇몇 쇼핑몰이 보안이나 해킹 문제,도덕적인 문제로 인해 법적인 문제가 될 때 ,신뢰를 다시 회복한다는 것이 지극히 어려운 이유는 자명한 사실로 보여지고 있다. 또한 애플이 전자기기 보안에 신경쓰고, 고객 정보를 외부에 유출시키지 않은 이유를 보면 부자가 가지고 있 아이디어는 각자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신뢰와 믿음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연결과 연결 시키는 것,페이스북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시키고 있다.그 연결 과정에서 관계를 형성하고,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돈이 아니더라도, 정서적인 연결도 아주 주요한 요소들이다.자금은 사라졌지만 아이러브스쿨이 한 때 큰 이익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대한민국 전국 학교와 학교를 연결시켰으며 ,선배와 후배, 동기들을 연결해 주었기 때문이다.여기서 문제는 바로 그 연결의 대상을 어떤 걸로 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다.시대적인 흐름,변화의 흐름이나 트렌드에 역행하면 큰 화를 부를 수 있다.즉 소비의 욕구와 욕망을 하나의 네트워크화하여서,무형 자산을 유형자산으로 바꾼다 하여도,인간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것들,정직과 신뢰,믿음과 성실 도덕적인 가치와 질서들을 잃어버려서는 안 되는 것이다.또한 부자는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일이기 때문에 부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 소수인 이유, 다수의 중산층이 존재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