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디지털에 가치를 더하다
심준식 지음 / 한국금융연수원 / 202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1세대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치(화폐)를 송금하는 문제를 해결했다면,이더리움으로 대표되는 2세대 암호화폐는 화폐에 계액 기능을 더하는 '스마트 컨트렉트'로 블록체인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다. 3세대 암호화페의 성격이 무엇인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가격 변동성과 사용자 편이성을 대변하는 3세대 암호화페가 될 가능성이 있다. (-51-)


비트코인은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구현한 암호화폐이며, 10여년이 흐른 현 시점에 다다르고 있다.여기서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한 이유는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때문이었다'.미국 금융시스템이 금융마피아의 손에 놀아나고,고객의 돈은 잃어버렸다.정부는 고객의 돈을 국민의 돈으로 매꿔야 했으며, 그로 인한 출혈은 불가피해졌다.이런 모습은 과거 우리가 IMF나 저축은핼 사태에서 보듯이 소수의 금융 권력 카르텔이 법과 제도를 악용하면서, 만들어진 금융마피아였다.회계를 조작하고, 문서를 조작하면서, 감시기관이 제역할 을 하지 못함으로서 그 피해가 고객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게 되었다.즉 사회적 공감대가 블록체인 기반 비트코인의 등장을 반겼으며, 10여 년이 지난 현재 블록체인 시스템의 특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실 비트코인에 비해서 블록 체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은 대중적이지 않았다.이 시스템은 고객 전부가 각자 자신의 장부를 가지고 있잇으며, 그 장부를 훼손할 수 없는 시스템이다.즉 감시 기간이 별도로 없어도 내 돈을 애가 지킬 수 있도록 구현하였고,외부의 시스템 공격에서 자유로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하지만 신기술의 등장을 반기는 사람도 있지만 ,반기지 않는 이들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그 대표적인 기관이 금융기관이며, 정보도 포함하고 있다.실제 베트남에서는 비트코인 거래가 중단되었고, 할 경우 그에 응당한 법적인 책임을 묻고 있다.그렇지만 비트코인은 여전히 뜨거운 감자이며, 우리 삶을 파고 들었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을 보면,여전히 비트코인이 안고 있는 가격 변동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으며, 실제 거래 및 처리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다.그건 기존의 은행이나 신용카드 시스템이 즉시 결제,즉시 처리가 가능한 것가 대조해 보면, 비트코인이 우리 삶에 파고 들지 못하는 이유는 자명한 사실이다.하지만 암호화폐는 기존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1세대 암호화페인 비트코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수많은 암호화폐가 등장하였고, 그것을 2세대 암호화폐라 부르고 있다.특수한 목적에 쓰여지는 암호화폐가 날리 쓰여지려면 암호화폐의 신뢰성과 믿음이 보장되어야 한다.1000여개의 암호화폐가 등장하였지만, 실제 널리 쓰여지는 암호화폐가 열개 남짓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하지만 앞으로 우리는 느끼고 있다. 제2세대 암호화폐를 보완한 제3세댸 암호화폐가 등장할 거라는 사실이다.그 첫걸음으로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있으며, 페이스북 시스템의 규격화, 고객의 편리성과 가격변동성을 해결한다면 대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블록체인은 여전히 우리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블록체인 시스템의 잠재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지만 여전히 사회적인 제도 보완이 되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하지만 막대한 자본이 투여되어야 하는 금융 시스템이 미흡한 국가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의 긍정적인 효과를 점치고 있다.그것은 서로 돈을 거래하고, 유토에 있어서 혁신이 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고, 금융 뿐 아니라 마케팅, 의료 등등 개인 대 개인의 돈거래가 용이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이 나타날 개연성이 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