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아모르파티를 한다 - 긍정적인 사고로 생복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삶의 방식
제대로 지음 / 텔루스 / 2020년 4월
평점 :
품절



니체가 말하는 '아모르파티'는 라틴어로 '사랑'을 뜻하는 아모르(Amor)와 '운명'을 뜻하는 파티(Fati) 의 합성어다.즉 '운명애'는 자신의 운명을 사랑할라는 뜻이다.(-4-)


야구는 인생이고, 인생이 야구인 것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순간이 야구의 그라운드다.27개의 아웃카운트가 잡힐 때까지 긴장감 넘치고 불안하고 아쉬웁이 넘치는 인생의 축소판이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면 인생이 어떻게 바뀔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23-)


나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다.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그런 생각으로 그저 고통 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30년의 시간은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 3분의 1에 해당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을 할 때 앞으로 30년을 더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나는 지금 95세이지만 정신이 또렷합니다.앞으로 10년, 20년을 더 살지 모릅니다. (-69-)


나는 옿해 초 큰 딸이랑 동유럽 여행을 갔다.인천공항에서 독일 프랑크푸르트로 가서 독일, 체코, 오스트리아를 5박 7일 도안 둘러보는 패키지 여행이었다.나는 애들이 아직 어려서 주로 동남아 휴양 관광을 다녔다.동남아로 가는 비행기에는 퍼스트클래스가 없다.비즈니스 좌석이 최상이다. 그런데 이번에 동유럽을 여행할 때 퍼스트 클래스의 위력을 새삼 느끼게 되었다. (-103-)


퍼스트 클래스 안에는 책을 읽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작가의 경험으로는 8권의 책을 가져와 비행 중에 전부 읽은 승객이 그중 최고 기록이었다.커피 한 잔을 옆에 주고 13시간 가량의 비행시간 도안 각기 다른 분야의 책을 8권 읽었으니 1.6시간마다 한 권 꼴로 읽은 셈이다. 상당한 속독실력이다. 끊임없이 머릿속에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그만큼 아이디어와 전략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이다.저자는 "아것 역시 내가 퍼스트 클래스에서 배운 성공 비결 중 하나다."라고 강조한다. (-105-)


우리 사회는 여러가지 공화국을 탄생시키고 있다.부동산 공화국, 치킨 공화국, 보험 공화국 등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같은 업종에서 제로섬 게임을 하고 있다.한국사회는 결국 치킨집 사장님이 종착역이라 말한다.그러나 요즘처럼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치킨집 사장님도 많이 힘들다.그래서 폐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다. (-172-)


스피치는 내용을 모두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핵심 내용을 청중에게 임팩트 있게 전달하려면 감동을 줘야 한다.스피치는 청중의, 청중에 의한, 청중을 위한 연설이다.스피치의 핵심은 내용 전달이 아니라 청중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 (-241-)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꿈과 목표,희망이다.이 세가지가 없으면, 우리 삶은 바른 길로 가지 못하고, 힘든 삶, 삶이 엉클어질 수 있다.살아가면서 만나는 수많은 고난과 고통,고뇌들은 우리 삶을 옥죄게 하면, 살아갈 이유와 목적을 상실하게 된다.그 과정에서 놓치고 있었던 것들이 우리 삶을 바꿔 놓으며, 살아가면서 잊고 있었던 것들에 대해서 상기시켜 보게 되었다.한 권의 책을 통해서 우리가 잊고 있었던 것들이 무엇인지 판단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내려 놓아하는 것들, 저자의 삶을 다시 한번 더 반추해 보게 되었다.


저자는 가난한 삶을 살아왔다.그래서 반드시 성공하고 싶었다.성공해서 부자가 되고 싶었다. 돈에 구애 되지 않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우연히 발견한 부자들의 삶과 경험,안목들을 보게 되었다. 비행기 퍼스트 클래스에서 보았던 그들의 안락한 삶들, 돈에 구애되지 않을 때 부자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음을 깨닫게 된 것이었다.이코노미 석에서 느끼지 못했던 것들, 시간은 돈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그들의 삶 속에 녹여져 있었다.주어진 시간에 독서를 하는 것, 비행기 시간 내내 여덟 권의 책을 읽는 그 모습이 저자에게 많은 것을 상기 시켰고, 그들의 삶이 저자의 삶의 기준점이 되었다.


보도 듣고 느끼는 것,그것이 바로 저자에게 많은 것을 바꿔 놓았다.즉 스스로 운명을 바꾸기 시작하였다. 남들처럼 살지 않기 위해서 딸과 아빠가 같이 긴 여행을 떠났고, 그 과정에서 남들의 생각들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우리가 생각하는 그 작은 고정관념 하나 바꾼다면, 내 삶은 확장될 수 있고, 내 꿈을 포기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돈을 벌려면 돈의 흐름을 짚어야 하며, 부자들의 가까운 곳에서 그들의 삶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그 통찰력을 저저는 느끼게 되었고,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게 되었다.꿈을 꾸는 것,베스트셀러가 되기 위해서 ,스스로 자기계발에 매진하였고, 스타 강연자 김창옥 교수를 보면서, 말의 힘,스피치의 힘이 큰 울림윽로 다가옴을 스스로 느끼게 되었다.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가는 것,견디면서, 살아가고 ,기다리면서,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우리가 놓치고 살아가는 것들이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래 보게 된다.부자가 되는 것은 결코 쉬운 길은 아니지만, 그 꿈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부족한 궛을 구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쓴다면, 그 꿉은 반드시 달성할 수 있고, 꿈이 현실로 바꿀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