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후의 도시를 설계하라
조재성 지음 / 새빛 / 2019년 6월
평점 :
품절


댈러스의 탄생은 1841뇬 테네시 변호사인 존 브라이언에서 시작된다.북 텍사스에 흐르고 있는 트리니티 강가에 내륙으로 이주하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교역거점의 필요성을 깨달은 그는 댈러스의 입지적 우수성을 보고 도시를 세웠다고 한다.댈러스 중신에 있는 '파운더 광장(Founder Plaza)에 그가 세운 통나무집에서 그의 자취를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볼 구 닜었다. (-15-)


페어파크에는 1차 세계대전 직전 프랑스에서 등장해 유행한 '아르데코'양식의 건축물이 미국 전역 중에서 가장 많이 배치되어 있다.공원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사람은 건축가 조지달(George Dahl)이었다.그는 1936년 텍사스 100주년 박람회를 위해 페어 파크를 개조하는 책임을 맡아 아르데코 양식 건축물의 설계와 건설을 진두 지휘했다. (-104-)


1950년대 말 시카고 시장 리차드 데일리는 전국적으로 연방시설을 업그레이드 하고 대체하려는 미 연방정부의 계획을 활용,건축적 디자인으로 도시를 재활성화 시키려고 했다.시장의 1959년 도심 재개발 계획은 '1905 연방빌딩'을 철거하고 '일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을 펴는 건물로 만들고자 했다.리차드 데일리 시장은 이 작업을 미스 반 데어 로에에게 맡겼다. (-167-)


사실 1870냔대 중반부터 이미 상업용 건물이 교회의 첨탑보다 높아지자 고도를 제한해야 한다는 요청이 빗발쳤다.이에 공무원과 도시개혁가들은 미친 듯한 도시 성장을 제어할 법안을 찾기 시작했다.그러나 맨해튼 소재 기업의 성장과 팽창,상업용 도시의 필요를 새로운 어버니즘 개발로 대처하기보다는 나폴레옹 3세와 오스만에 의해 디자인된 파리의 패러다임을 모방하려 했다.많은 미국 도시들이 초고층 건축을 배제하고 파리 모델에서 영감을 얻어 불바드와 공원을 조망하는 가로 이미지를 조성하는 계획안을 작성하기도 했다.(-253-)


도시 개혁가들이 등장해서 권력을 잡고, 도시를 패션화시키면 새로운 도시 개혁가 등장해 도시를 재패션화시킨다.그러면 기존의 도시 개혁가는 소리 소문없이 추락하게 된다.시계의 추가 좌우로 흔들리는 것처럼 로버트 모세의 자동차 문화 도시와 제인 제이콥스의 주민이 걸을 수 있는 도시 그 사이 어딘가에 파라다이스는 있을 것이다.도시의 추가 멈춰야 하는 지점은 과연 어디쯤일까? (-323-)


1990년대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 재개발 붐이 불었다.기존의 아파트가 철거되고 새로운 고층 아파트로 버뀌게 된다.그 과정에서 재개발의 취지가 무색하게 재개발 부작용이 생기게 되었고, 도시 개발의 형태는 뉴타운 혹은 신도시로 가닥을 잡게 되었고, 최근에 도시 재생 사업이 바람을 타고 전역에 정부 주도의 부동산 투자를 하는 이유는 시대의 흐름과 무관하지 않았다. 문제는 어떤 곳의 도시 개발 정책을 다른 곳에 그대로 적용하면서, 지역적인 특징을 반영하지 않아서 생기는 부작용이다.그 지역의 정서와 무관한 도시재생 개발이 진행되면서,도시의 역동성은 사라지게 되고, 사람의 발길 조차 도심에 뜸하게 된다.여기서 도시개발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실제 미국의 대표적인 대도시 댈러스와 뉴욕, 시카고를 언급하고 있다.


뉴욕은 미국의 경제 믄화,정치 심장부였다.시카고는 초고층 건물이 들어선 곳이다. 그리고 댈러스는 신대륙 미국의 허허벌판에 도시를 세운 주였다.이 세가지 도시는 서로 다른 도시 개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도시개발이 한국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특히 한국의 강남 지역구 테헤란 벨리는 뉴욕의 바둑판식 도시 획정를 따라하게 되었고,강남의 사통발달 교통의 편리함, 도심과 함께 초고층 건물이 들어서게 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여기서 분석해 볼 것은 서울과 다른 뉴욕의 모습이며, 서울이 도시계획에 있어서 왜 실패를 거듭하고 있는지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그건 도시의 기능에 충실한 반면 도시의 역사와 문화, 사람들을 크게 비중을 두고 있지 않아서였다.낡은 것을 바꾸는 것에 주안점을 두다 보니,도시의 과거의 모습들이 점점 사라지는 문제점을 낳고 말았다.


시카고의 모습을 보면, 초고층 건물이 세계 곳곳에 생겨난 과정들의 시초는 시카고에서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그건 도시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으며, 인구가 늘어나는 도시 팽창 구조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높은 건물물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건물에 있어서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난 이유는 여기에 있다. 초고층 건물을 세우기 위한 기초공사 분만 아니라 내부설계까지 완벽할 때 높은 건축물은 만들어지게 된다.더 나아가 초고층 건물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에 비해 문제점도 노출하고 있었다.초창기 건물과 건물 사이의 조망권을 해치면서, 기존의 건물이 가지고 있는 부동산 가치가 떨어지는 문제점을 낳게 된다.그 문제점을 풀기 위해서 초고층 건축에 대한 법적인 요소들을 만들었으며, 비행기와 초고층 건물이 부딪치는 문제들에 대한 해법들을 연구하면서 절충안을 찾기 시작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