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방정식의 비밀
이동조 지음 / 새빛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인간에게 창의는 어려운 문제일까? 상식과 고정관념이 늘 나쁜 것이 아니고, 나름 합리적이고 심지어 유용한 구석까지 있기 때문이다.'이 좋은 걸 왜 버려?'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우리 뇌는 그렇게 생각한다.이미 앞서 밝힌 대로 상식과 고정관념이 뇌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인간이 살아가기에 훨씬 더 편하고 좋은 점도 많다. 문제는 ,좋긴 좋은데 그렇게 만들어낸 고정관념으로 사고하면 결정적인 순간에, 혹은 새로운 문제에 부딪칠 때,아주 중요한 의사결정의 순간에, 기존에 없던 새로운 창조 작업을 해야 할 때 중대한 오판을 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47-)


결국 이 츄파춥스 광고는 크리에이터의 관심무대 위에서 츄파츕스와 바다복어의 만남을 거쳐 광고라는 결과에 이르는 창조 프로세스를 거쳐 세상에 나왔다.이 프로세스야 말로 이 츄파춥스 광고의 진짜 모습이며 전체이다."아, 이제야 4대 광고제를 석권한 광고의 창의적인 생각의 비밀을 알겠군."실제로 거의 모든 창의적인 광고와 디자인 안에는 창조 프로세스가 있다. (-106-)


제2차 세계대전 후 승전국인 미국은 그때까지 일반적이었던 패전국 약탈정책을 쓰지 않고 국무장관 조지 마셜의 주도하에 경제원조 계획인 마셜플랜을 진행하는 역발상으로 미국의 영향력을 오히려 극대화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142-)


1타 1피론자들이 주목하는 것은 주로 노력과 땀이다.다연하다.조금이라도 더 많은 시간, 노력 ,땀 ,에너지, 비용을 투자해야 성취로 연결되기 때문이다.반면 1타 2피론자들은 끊임없이 차의적인 생각을 요구한다.노력만 하지 말고 더 많은 시간의 여유를 갖고 충분히 생각하여 1타 할 무대를 발견하라는 주문이다. (-148-)


'최고의 영업은 고객에게 피해가 아니라 이익을 준다.이익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물건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사람,즉 물건을 팔 수 있는 사람을 발견하는 요령을 터득해야 한다. 그러기에 설득의 기술을 배우지 말고 오히려 목 좋은 곳을 알아차리는 발견의 기술을 배워라.물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길목에서 물건을 팔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최고의 장사꾼이다. (-220-)


'마음씨 착하고 훌륭한 여성을 찾습니다.나는 스포츠와 음악을 좋아하고 성격이 온화한 젊은이로 백만장자입니다.나는 모든 점이 최근 서머셋 모옴이 쓴 소설의 주인공과 닮은 여성을 찾고 있습니다.지혜롭고 부드러운 마음씨를 지닌, 그리고 젊은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는 여성이면 됩니다.자신이 서머셋 모옴이 쓴 소설의 주인공과 닮았다고 생각되시면 지ㅔ하지 마시고 즉시 연락해 주십시오.' (-292-)


자본주의 사회 안에서 돈의 힘은 강하다. 돈은 이 세상을 바꿔 놓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과거 중농 정책을 쓰고, 상공업을 경시했던 과거와 달리 지금은 중상정책으로 바뀌고 있다.우리가 창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문제 해결력 뿐만 아니라 내 힘을 과시할 수 있는 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특히 과거 우리가 생각하는 창의성은 발명품,신기술에 한정적이었으나,지금은 창의성이 보편적으로 바뀌고 있다.그런데 우리는 또다른 문제가 생겨나고 있다.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은 획일화된 창의성을 강요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것이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주입시키고 있는 코딩교육이다.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 알 수 있다.코딩 교육은 창의성을 기르는 교육이 아니며 획일화된 교육이 새로운 것으로 전환한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창의성 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다.하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창의성이 아니라 관념에 불과하다.실제 청의성은 제품이나 신기술, 프로세스화 될 때 빛을 발하게 된다.애플의 스토어, 매킨토시,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MS98은 그 창의성이 발현되어 천문학적인 돈을 벌 수 있는 매개체였다. 중요한 것은 미국은 창의성을 학교 교육을 통해서 장려하고 있고,그것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하지만 한국은 그렇지 못한 현실이다.과거 이과와 문과로 나누어서 각자 진로를 결정했던 것을 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창의성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다.중요한 것은 바로 관념에 머물러 있는 창차의적 아이디어를 성공의 씨앗이나 제품,신기술이나 ,성과,문제해결로 이어질 때,그것이 가치가 있으며, 그로인해 사람들은 그 창조적인 가치들에 관심을 가지고 스토리를 만들어내게 되는 것이다.저자는 바로 그러한 부분들을 창의 방정식 화하고 있으며, 융합이나 아이디어가 아닌 생각과 조합을 통해서 기존의 상식처럼 굳어져 버린 창의적인 것들에 대한 틀을 깰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으며, 창의 방정식이라는 자자 나름대로의 답을 도출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