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은퇴 없는 실전 주식투자 - 직장인 주식투자의 정석
차영주 지음 / 새빛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렇다면 개인 투자자는 어떤 동물의 비유가 적절할까? 홀로 산과 초원을 누비며 때론 사자와 맞짱 뜨지만, 신선한 풀을 맘껏 먹으며, 무엇이든 자유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존재, 아무리 고민해도 그러한 존재는 '인간' 밖에 없는 것 같다. 개인 투자자는 그러한 우월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당당한 자신의 스타일 대로 자신감을 가지고 매매하면 되는 것이다. (-52-)


"투자자란 더 많은 돈을 차출하기 위해서 당장 쓸 곳이 없는 돈을 냉철하게 굴리는 사람이다. 투자 수익률이 매력적이지 않다면 바로 자금을 회수하기도 한다.그렇기 때문에 투자 가치로서의 회사가격, 즉 주가는 끊임없이 변한다.투자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투자 가치를 계산하는지 이해한다면, 그들이 어떤 행동 기준으로 투자 결정을 하는지가 보인다. 그 배경에 그들이 배워온 재무이론이 놓여 있다."(-95-)


1.우량기업의 가치를 찾아내는 기본적 분석
2.종목의 매매타이밍을 잡는데 필요한 기술적 분석
3.투자자금을 분배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
4.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따라 변화하는 심리를 다스리는 방법
이 네가지 기둥으로 공부의 토대를 쌓아야 무너지지 않는 튼튼한 주식투자 방법론을 세울 수 있게 된다.여기에 더 나아가서
5. 경제 상황의 큰 그림을 그리는데 필요한 경제공부까지 그 영역을 확장시켜야 한다. (-161-)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분석을 시작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이미 따르고 싶다는 긍정적인 생가을 전재로 분석하는 것이 되므로 백지상태의 분석과 비교하면 아무래도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따라서 심리적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 정보에서 헛점은 무엇일까?'
'왜 내게 이런 정보가 왔을까?'
'투자하면 위험할 수 있다'
등등의 아주 비판적인 시각에서 냉정히 종목분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62-)


데이트레이딩을 하려면 변동성을 잡아내어 빠르게 매매를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집중력이 필요하다. 간간히 짦을 내어 시장을 보는 것으로는 부족하고,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시간 동안은 시장에 집중하여 매매타이밍을 잡아 내는 것이 필요하다.변동성을 이용한 매매는 그 흐름에 잘못 대처하면 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도 필연적으로 필요하다.즉 과감한 손절은 필수다.(-325-)


주가,주식은 우리 재테크의 기본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특히 개미투자자에게 주식 투자는 삶의 기준점이 되고 있으며, 주식 투자에 대한 자문을 구하고 싶어한다.기관투자자나 전문 투자자와 달리 직장인에게 주식 투자는 용돈 벌이 정도로 그치는 경우가 있고, 실제 주식투자를 통해 돈을 벌려면 하던 업을 정리하고 주식투자에 뛰어든는 것이 중요하다.이 책에는 직장인 뿐만 아니자 자영업자에게도 해당되는 부분이며, 주식 투자의 기본에 대해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여기서 이 책의 특징은 그동안 차트 분걷에 의존한 주식 투자가 아닌,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으며, 주식 투자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주식투자 공부와 기업 재무재표 표 분석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주식투자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과 심리적인 부분으로 나뉘고 있다.중요한 것은 주식 투자에 있어서 심리적인 요소들이 적게 개입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며, 주식 투자 차트 분석은 필수 이다.특히 주식 투자 차트를 보면 변동성이 큰 주식인 경우 모수 타이밍과 매도 타이밍을 잡기가 참 어렵다.그럴 경우 업종과 종목에 대한 주식투자를 시행할 때 , 철저한 기업 재무 분석이 요구되며,주식 투자 안목을 키우고, 기업에 대한 믿음이 절대적이다.물론 이 과정에서 주식의 변동성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이 10타에 가까운 주식 투자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그것을 아는 것이 쉽지 않은 부분들이다. 한편 이 책에서 느꼈던 것들을 보면 주식 투자는 단기 투자와 장기 투자로 나뉘며, 주식투자를 할 대 상화에 다라 손절매는 필수이다. 즉 세번의 주식 하강세를 거치면 처음 투자한 주식 투자 원금의 절반이 순식간에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분산투자 요령도 같이 병행해야 목표한 주식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또한 직장인이라면 내가 일하고 있는 업과 엮이는 주식 업종과 종목을 고를 때 주식 투자에 있어서 안목을 기를 수 있고,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할 때 리스크 부담면에서 크게 리스트에 좌우되지 않는다.물론 그 과정에서 워런버핏의 주식 투자 노하우나 컨설팅,자문을 구하는 이유는 변동성에 의한 주식 투자에서 수익률 대박을 치기 위해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