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매뉴얼 - 우리 회사의 미래를 그려보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 새로운제안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매자는 다음 상황에서 강한 협상력을 갖는다.
.제품이 차별화되지 않아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구입해도 상관없는 경우
.즉시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경우
.구매자의 기업 규모가 판매자보다 더 큰 경우
.구매자가 속한 업계가 과점 상태로서 특정 기업에게 매출의 대부분을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경우. (-48-)


핵심역량을 평가할 때 다음 5가지 항목을 고려해야 한다.
1.모방 가능성 (Imitability)
2.이전 가능성 (Transferability)
3.대체 가능성 (Substitutability)
4.희소성 (Scarcity)
5.내구성 (Durability)  (-98-)


지식 경영이란 '기업이 지식을 창조하고 창조와 활용하는 시스템이나 체제를 IT를 이용하여 구축하는 방법'을 말한다. (-134-)


도입기에는 신제품의 인지도가 낮아 그 사용 이미지를 떠올리기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질 거라는 기대감 때문에 구입을 보류하는 경향을 띤다. 이런 사항들이 신제품 판매에 장애요소로 작용한다.예를들어, 고가의 자율주행자동차가 시장에 도입되었다고 상상해보라.출시되자마자 목돈을 들여 살 만한 고객이 얼마나 되겠는가? (-193-)


비즈니스 모델이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여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를 이론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9블록 (고객 세그먼트, 가치 제안, 채널, 고객과의 관계, 수익의 흐름, 자원, 주요 활동, 파트너, 비용구조)으로 구성된다. (-264-)


'다국적기업의 경영은 정치적,경제적,조직적 요구라는 색다른 역학관계에서 글로벌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경제적으로는 글로벌 통합의 방향으로 작용하지만, 정치적으로는 현지화의 방향으로 작용해야 한다. (-340-)


전략과 전술이 있는 이유는 나와 상대가 있기 때문이다.기업으로 치면 경쟁 업체,갱쟁기업이 될 수 있고,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과 협력하거나 넘어서는 방법을 취할 때 도입되는 것이 전략과 전술이다.경영에 있어서 전략은 상황이나 환경에 민감해질 수 있고, 나를 먼저 알고, 상대방을 면밀하게 분석해 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우위를 선점하거나 룰을 정할 수 있는 위치에 놓여질 때 경쟁 상대를 누를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여기서 경영 전략이 능동적으로 펼쳐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우리가 생각하는 기업 포지셔닝 전략이란 나에게 유리한 판도를 직접 만들어 가는 것이다. 과거 적벽대전에서 조자가 이끄는 위나라 군대를 제압했던 화공술도 그렇고, 임진왜란 때 명랑해전에서 승리를 거둔 이순신 장군도 그러했으며,2002년 히딩크 감독이 했던 전략도 포지셔닝 전략과 흡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중요한 것은 경영 전략에 있어서 포지셔닝 전략을 도입할 때 실제 필요한 자산이나 내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을 어느정도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더군다나 우리는 이 포지셔닝 전략을 잘 써 먹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삼성을 손꼽는 이유는 ,삼성이 스스로 경영에 있어서 유리한 룰을 정하고,영영 위기에 처해졌을 때 먼저 탈출할 수 있었던 핵심역량을 거지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글로벌 기업의 경우 포지셔닝 전략이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핵심역량이 어디까지 미치고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고, 부족한 역량을 보완조치해야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SWOT 경영 전략 기법이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다.강점과 약정, 위기과 기회 이 네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기업의 현재의 모습들을 단순하게 파악할 수 있다.우리는 이 겨영 전략이론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하지만 이 이론을 적용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작업이다. 수많은 기회와 강점을 가지고 있어도 한개의 약점, 하나의 위기만 닥쳐도 공든 탑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금처럼 한달 넘게 신종 코로나 19바이러스로 인해 곤경에 처해진 기업이나 자영업자를 보더라도 환경의 변화, 상황의 변화가 실제 눈앞에 펼쳐질 때 우리가 배웠던 경영전략이 무용지물이 되는 번번히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이럴 땐 상황판단을 정확하게 하고 헤처나갈 수 없을 땐 꼬리를 자르고 빨리 도망가는 전략을 취해야 큰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고, 최대한 견디고, 시간의 흐름을 예의 주시하면서,상황에 맞는 적절한 전략과 포지셔닝,경영 프레임워크를 써먹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