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어
커스티 애플바움 지음, 김아림 옮김 / 리듬문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커스티 애플바움의 <경계를 넘어>는 청소년 소설이면서, 성인의 눈높이, 수준에 맞게 쓰여진 소설이다. 소설은 부모와 아이가 같이 읽고 토론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든다면 좀더 나은 판단을 내 아이에게 심어주게 된다. 주인공 매기는 페니스웍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첫째 제드 오빠와 막내 트리그 사이, 즉 매기는 제드 오빠의 바로 아래, 둘째였다. 매기의 눈에 제드 오빠는 영웅 대접을 받았고. 막내 트리그는 아무 쓸모 없는 존재처럼 느껴졌다. 소설 속에서 '경계'란 차별과 편견 그 자체였다.사람과 사람을 나누고, 장소와 장소를 나누는 그 암묵적인 경계가 우리 사회에 있음을 알게 해 주는 의미심장한 청소년 소설이었다.


제드 오빠는 14살이었고, 매기는 11살이었다. 페니스웍 동네의 촌장이 정해 놓은 마을의 원칙에 따라 제드 오빠는 동갑이었던 린디 초트리와 함께 집을 떠나 캠핑을 떠나야 한다.하지만 그 캠핑의 목적은 본질과 왜곡된 다른데 있었고, 소설 속에서 촌장의 음모가 숨어 있음을 알게 된다.마을에서 언급하는 차별과 편견의 상징이 괴어버린 방랑자 우나는 실제 마을사람들이 생각하는 부정적인 아이는 아니었다.다만 아빠가 없고, 할아버지가 없고, 오빠가 없을 뿐이었다.하지만 방랑자 우나는 매기와 만나면서 죽었다고 생각한 아빠 오팔이 살아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청소년 소설은 한가지에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아이들의 성숙과 성장이다. 그리고 우리가 만들어 놓은 세상에 대한 이해, 세상에 대한 안목을 키워 나가는 데 있다.소설은 어른과 아이의 경계에 대해서 느낄 수 있고, 우리 사회가 만들 어 놓은 첫째와 둘째 ,막내의 경계도 파악할 수 있다. 매기는 페니스웍 마을에 살면서 마을 사람들의 생각과 편견에서 자유롭지 못한 아이였다. 그러나 매기는 마을 안에 감춰진 문제를 풀어가면서, 점점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 있었으며, 오빠와 막내 사이에 치여 있는 자신이 결코 가벼운 아이는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매기의 내면의 열등감이 긍정적으로 바뀌고, 둘째 매기를 통해서 살아가는데 좋은 영향력을 가져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