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전에 나를 바꾸고 30부터 세상을 바꿔라 - 서른 살, 인생 2막을 위한 성공 습관
수이메이우위 지음, 이지희 옮김 / 이터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해 겨울 외할머니가 세상을 떠나셨다.하지만 나는 광저우 출장으로 그 곁을 지켜드리지 못했다.함박눈이 펑펑 쏟아지던 그 겨울, 나는 깊고 무거운 우울감에서 헤어나지 못했다.그렇게 중요한 순간을 가족과 함께하지 못할 때마다 좌절감에서 헤어나지 못했다.드렇게 중요한 순간을 가족과 함께하지 못할 때마다 좌절감에 사로잡혔다.매일같이 홀로 보내는 일상이 정말 몸서리치게 싫었다.가장 참을 수 없는 건,내 운명과 삶을 선택할 자유가 내게 없다는 사실이었다. (-4-)


세상에 무의미한 일은 없다.일이란 월급을 받기 위해 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자신의 일을 사랑하지 않으면 절대 잘해낼 수 없다.앞서 언급한 일본 드라마를 보면 매일같이 모래만 헤집던 사람들이 결국 고속도로를 완공한다.그리고 그 도로는 전국 교통지도에 당당히 실린다.이는 일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나타낸다. (-45-)


개인적으로 나는 행동을 중시하는 쪽에 속한다.단 행동만 있고 앎이 없는 것은,근본은 버리고 부분만 추구하거나 부분에 눈이 가려져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한다.예컨데 시중에 넘쳐나는 시간 관리에 관한 책들은 한목소리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이런 경우 행동을 중시하는 사람이라면 밤낮으로 책에 나오는 기술을 연구하여 바로 실행에 놂길 덧이다. 그런데 댜체 왜 시간을 효율적으로 써야 하는지 생각해본 적이 있는가? 시간별로 하는 일이 많을수록 정말 방향이 틀렸다면 '잘못된 길을 열심히 달리는 것'이나 다름없지 않을까? (-101-)


이같은 내면의 방해꾼과 맞딱뜨렸을 때, 꿈으로 향하는 길을 가로막는 방해꾼과 대면했을 때 이겨내지 못한다면 영원히 꿈이라는 종착역에 닿을 수 없다.마블 히어로와 같은 용기와 자신감을 장착하고 거기에 약간의 기술을 추가로 익혀 이 방해꾼을 단번에 물리치자. (-160-)


개선이란 더 나은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다. 반서으이 최종 목표는 개선 방안제시다. 앞서 이런 이야기를 했다.
'모든 실패는 성공하기 위한 연습이다.'
드디어 다이어리를 통해 이 말을 실천해 볼 기회가 왔다.이 부분이야말로 다이어리의 핵심이다. 우선 오늘의 반성을 쓴 옆부분에 빨간색 팬으로 '개선방안'이라고 적는다.그 다음 각각의 실수를 개선할 방법을 고민해본다.예컨데 그날 계획한 일을 모두 마칮니 못한 이유는 업무 계획을 지나치게 빡빡하게 짠 탓일 수 있다.이럴 때 개선방안은 간단하다.
'하루 업무 시간을 여섯 시간 넘지 않게 계획한다.' (-238-)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은 공부에 대한 방법이나 노하우,경험이 분명하다.공부를 잘하는 이들은 공부와 관련하여 뿌리가 튼튼하며, 가지가 잘 뻗어 나갈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된다.열매가 잘 열리기 위해서 가지를 쳐주고,개선을 하고, 날씨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그 일련의 과정들을 잘 넘길 때 좋은 열매를 맺게 된다.그러나 이렇게 한다고 해도 에기치 않은 일들이 나타날 수 있다.그 대표적인 예가 한달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경우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좋은 농작물이 수확되었지만, 소비처를 찾지 못하고,농민 스스로  새로운 돌파구를 스스로 찾아야 하며, 그로 인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은 부차적인 문제들이다.여기서 이 책에서 중시하는 인생길과 꿈을 농사와 엮는다면, 우리의 인생에서 서른이라는 나이는 정말 중요한 시기이다. 꿈을 가지고,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한 씨를 뿌리고, 가지를 쳐내는 시기가 바로 서른이다.나무 줄기가 잘 뻣어나갈 수 있고 병충해를 제거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여기서 내 꿈을 키워 나가는 것 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성을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그 과정에서 저자처럼 가족의 죽음은 기존에 자신이 해왔던 것을 다 내려놓고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 경우도 있다.설령 그런 상황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멈추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실패나 성공, 어떤 일이 발생하는 것은 나를 다지기 위한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뿌리를 깊게 내리기 위해서는 따뜻한 맑은 날씨 뿐만 아니라 계절의 변동은 온전히 그 열매를 맺기위한 요건들과 부합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튼실한 열매가 열릴 수 있다.실패를 통해서 그 안에서 실패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저자가 기존에 해왔던 일을 접고, NGO 경영일을 시작하면서, 서른이후 새로눈 인생길이 열리게 된다.경영과 창업,컨설팅 일을 시작하면서,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게 되었고, 자신의 꿈에 있어서 방해하는 것들을 스스로 정리하게 된다. 살아가는데 있어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의 균형과 조화가 필요하다'.행동만 중시하면, 그 행동이 잘못된 행동인지 늦게파악하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앎 또한 마찬가지이다. 스스로 멈추게 되는 것, 내 안에 삶의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나에게 있어서 그 어떤 것보다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