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버릇 마음버릇 몸버릇 - 돈, 운, 인간관계가 술술 풀리는 습관의 힘!
다네이치 쇼가쿠 지음, 전선영 옮김 / 베이직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말해서,

(1) 평소 입에 담는 말(=말버릇)
(2) 평소 떠올리는 생각 (=마음 버릇)
(3) 평소 하는 행동 (몸 버릇)

을 바꾸면 문제의 근원인 무의식적인 '습관'을 고칠수 있습니다.
이것을 더욱 효과적으로 극대화하는 방법이 말버릇, 마음 버릇, 몸 버릇의 방향성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27-)


'이걸 참느니 살이 찌는 게 낫지. 먹어버려야지'. 생각하면서 (=마음 버릇) 음식을 먹고,"오늘만이야! 내일부턴 다시 다이어트!"라면서 (=말버릇) 계속 먹기 (=몸버릇) 때문에 살을 빼지 못합니다. (-79-)


돈을 대하는 모습에서 특히 그 사람이 사는 방식에 밴 '버릇'이 잘 드렁압니다. 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마음 버릇),어떻게 말하는지(=말버릇),어떻게 돈을 쓰는지 (=몸 버릇) 그 습관에 따라 돈이 잘 모이기도 하고 덜 모이기도 합니다.애초에 돈이란 무엇인가,돈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마음 버릇'이 중요합니다. (-123-)


돈을 지나치게 아끼기보다 '기쁨'을 낳기 위해 척척 쓰세요. 그렇다고 그 '기쁨'은 '자기만의 기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물론 상대로부터 감사를 받기 위해서만 써서도 안 됩니다.남도 나도 흐뭇하게 하는 '기쁨'이어야 돈이 모입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경제를 살리는데 쓰는 것입니다.(-147-)


나와 상대는 저마다 알고 있는 '상식'이 전혀 달라서, 각각 완전히 다른 '상식'의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상대의 말이나 행동이 내게는 아무리 부조리하게 느껴져도 상대의 마릿속에서는 아귀가 딱딱 맞아떨어집니다.그건 나도 마찬가지입니다. 선택할 수 있는 것 중 가장 좋아 보이는 것으로,이것만이 최선이다 싶은 것을 골라서 말하거나 행동합니다.상대가 나 잘되라고 한 말이나 행동이라도 반드시 내 상식과 일치하는 경우는 좀체 없습니다.남이 나와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더라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상대가 어떤 일을 두고 나를 비난했다면 '이 사람은 지금 이게 옳다고 믿고 이렇게 말하는구나.'라는 정도록 생각해서 흘려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09-)


말버릇, 마음 머릇, 몸버릇,이 세가지는 우리 삶과 엮여 있으며,나 자신의 운명의 세가지 요소라 말할 수가 있다.돈이 아무리 많아도 마음 씀씀이가 해프면, 그 사람의 미래는 뻔한 결과를 나타내는 경우를 우리는 많이 보았다.그리고 말버릇도 마찬가지이다. 내 삶의 모든 것들을 바꾸기 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경우의 선택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들 하나 하나 찾아가 볼 필요가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해 볼 여지를 찾아보았다.사람들은 좀체 바뀌지 않는다.이 세상에서 가장 힘든 것이 언행일치이다. 말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은 성인군자도 하기 힘든 세상이다. 말을 하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곧히는 사람들이 많은 세상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에게 요구하는 것은 적절한 말을 쓰는 것이다.그럴려면 침묵할 수 있어야 한다.말이라는 것은 한 번 밷으면 주워담을 수 없으며, 우리 사회엔 수많은 암초가 있어서 그로 인해 생겨나는 문제들을 놓칠 수 없다.말 버릇 , 마음 버릇, 몸버릇,이 세가지 중에 한가지라도 선택해서 자신을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바꾸면 된다. 말버릇을 바꿀 땐 쓸 말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쓰지 않아야 하는 말을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 버릇도 마찬가지다.어떤 상황이 나타날 때 그 사람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나와 다른 사람들과 부대끼면서 살아가야 할 때,내 생각과 전혀 다른 사람과 함께 해야 할 때,무엇을 해야 하는지 깊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즉 이 책에서 나의 생각을 바꾼다면,어떤 최악의 상황이 찾아온다 하더라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힘이 생딘다. 몸버릇도 마찬가지이다.무의식적인 행동들을 처음 마음 버릇에서 시작하고,그다음에 말버릇,그 다음이 몸 버릇이다. 즉 마음 버릇을 먼저 고쳐야 몸버릇을 고칠 수 있다.스스로 초심을 잃지 않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바꾸는 것,하루 하루가 일주일이 되고,일주일이 한달이 되고, 한달이 일년이 되면, 나 자신은 온전히 새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