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의 놀라운 힘 - 상상도 못한 해결책, 상상도 못한 혁신을 만드는
샬런 네메스 지음, 신솔잎 옮김 / 청림출판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튀어나오는 못이 정 맞는다는 일본 속담이 있다. 그러나 못이 튀어나오지조차 못 하는 때가 너무나 많다. 합의가 생긴 이후 동조가 뒤따르고, 집단 프로세스는 집단사고로 변모한다. 집단 내 윤리위반과 비윤리적인 문제가 은폐되고, 거론조차 되지 못한다. 모두가 서로의누치를 보며, 언제 입을 열고 침묵해야 할지 치밀하게 계산환다. 그러는 동안 참가자 대부분이 자신을 감추고 기회주의적 모습을 보이는 의미 없는 회의를 하고 교류를 나눈다. (-23-)


단 한 사람의 힘으로 혹은 '소수'의 힘으로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일관성과 신념이 중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소수의 영향력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시간과 일관적이고 집요하지만, 독단적이지 않은 연출이 필요하다. 빠르고 반사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다수와 달리, 소수가 승리하기 위해서는 설득의 기술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반대자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세심하게 연출해야 한다. (-93-)


에드워드 스노든은 단 한 명의 소수였다.2013년 5월, NSA 감시 시스템에 대한 기밀문서를 세상에 폭로했을 때, 그는 세계적으로 비판을 받았다. 언론과 정부는 그를 강하게 압박했다.스노든을 반역자로 보는 정치인들과 자칭 전문가란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이들에게 스노든은 기밀문서를 유출하고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인물일 뿐이었다. (-156-)


반대 의견의 영향력은 분명하다. 반대 의견은 본질적으로 소수 의견일 수밖에 없고, 반대하는 사람이 가진 정보는 상대적으로 유일하다는 특성을 지닌다.유일하다는 것은 집단 내에서 표출될 확률이 낮고, 반복적으로 언급될 확률이 낮으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풀에 수렴될 가능성 또한 낮다는 의미다. 슐레진저가 피그스만 침공 결정에 대한 자신의 유일한 정보 혹은 의견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금 사기해볼 필요가 있다.그는 내내 의문을 품었고, 이후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못했던 때문에 자책했다. (-201-)


수백 명이 손을 위로 뻗은 와중에 단 한 사람만이 팔짜을 끼고 있는 사진도 찾을 수 있었다.그 사진에는 "제3제국 (히틀러가 통치하던 독일제국) 당시 단 한 명의 반대자가 목숨을 걸고 히틀러에게 나치 경례를 거부하고 있다"라는 설명이 달려 있었다.이 사진을 본 후 가장 먼저 든 생각이 있었다.'과연 이 남성에게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252-)


분노가 아닌 신념에서 시작하는 일, 반대를 할 때 필요하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 반대를 한다는 것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행도으로 바추어질 수 있다.즉 다수의 사람들이 찬성 할 대 그 찬성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은 자신의 목소리가 배척되고, 다수의 목소라 뒤에 자취 없이 사라질 수 있다.그런모습은 어떤 문제가 생겨도 그 문제의 진실이나 문제의 본질을 살펴보지 못하고, 거짓이 진실처럼 호도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이유였다.


진실과 거짓 사이, 이 책에서 반대를 한다는 것의 다양한 사례들을 이야기도 있으며, 갈릴레리 갈릴레오는 그가 살았던 중세 유럽 때 지구는 돈다는 그 진실을 언급하려다 죽을 뻔한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미국의 스노든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진실을 말할 때 ,그로 인한 신체적 위협 뿐만 아니라 언론의 공격과 사회적인 조롱도 감수해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었다.또한 과거 세월호 사건 때 배 머리 위에서 진실을 말했던 홍가혜의 말들을 언론은 인신공격을 노골적으로 하면서, 개인 사생활을 노출하였고, 사회적 지탄을 불러 일으키게 되는 원인 제공을 하고 있었다.


즉 이 책에는 그런 사례들, 주류가 찬성할때, 그 나머지 비주류가 반대를 한다면,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 보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여지가 충분히 있었다.다군다나 우리 삶에 있어서 소수의 반대 여론이 우리 세상을 흔들어 놓고, 세상을 바꾼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또한 창의적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이다. 다수가 찬성 할 때 ,누군가 말하는 소수의 반대 의견, 그것이 개선이 아닌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될 수 있으며, 우리 사회를 크게 흔들어 놓게 된다. 즉 어떤 사회적인 위치나 힘을 가진 이들이 해야 할 일은 다수의 찬성 의견과 소수의 반대 의견을 같이 수렴할 때,기업의 문제점을 빨리 파악하게 되고, 기업 성장의 계기를 만들어 줄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