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 오브 워크 - 최강의 기업들에서 발견한 일의 기쁨을 되찾는 30가지 방법
브루스 데이즐리 지음, 김한슬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확체감의 법칙에 따라 근로시간이 길어지면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에 업무 효율은 오히려 떨어진다. 수많은 연구자료가 이를 입증한다. (-15-)


꿈 같은 점심 휴식을 회의에 낭비하지 마라.정중하게 시간을 조정해달라고 부탁하자.몇 번만 거절하면 아무리 고집이 센 사람이라도 여러분과 회의를 잡을 때만큼은 점심시간을 피하게 될 것이다. (-71-)


내재적 동기는 강력한 힘으로 작용할 수 있다.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직업도 많은데, 간호사나 교사가 굳이 그 직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일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이다.금전적인 보상이 전혀 주어지지 않는데도 수많은 사람이 기분 좋게 재능기부에 나서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내재적 동기가 없다면 아무리 의미 있는 일이라 해도 굳이 험하고 어려운 직업을 선택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141-)


커피머신 위치는 무엇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예를 들어 커피머신이 부서 내에 있다면 부서원의 유대가 끈끈해져 단합이 훨씬 잘 될 것이다. 두 부서 사이에 커피머신을 배치하면 타 부서원과 대화를 나눌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다.원하는 목적에 따라 위치를 조정하면 된다." (-157-)


트위터가 실시하는 해크워크는 조직 전체에 깊숙히 뿌리내리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트위터 창립자 비즈 스톤은 "트위터는 해크위크에서 탄생했다"고 말했다."해크위크는 소중한 기업 문화인 동시에, 뼛속 깊이 새겨야 할 트위터의 정신이니 한 해도 걸러서는 안 된다"비즈 스톤이 해크워크를 얼마나 중시했는지 짐작케 하는 말이다. (-284-)


인간과 인간 사이에 관계 맺음이 있고, 그 관계 속에 공통의 문화가 있다. 사람들이 모이게 되고, 하나의 소규모 공동체가 형성되면서, 그것이 확장되면 다른 성격의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다.문화는 점점 더 확장하여, 한 지역의 특징을 나타내기도 하고, 어떤 지역의 정체성을 의미하기도 한다.국가에 문화가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서로 다른 나라간에 문화의 차이는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기업 내부에도 기업 문화가 있으며, 전방위적으로 문화는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끼치게 된다. 즉 내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사이에 강제성을 뛸 때도 있고, 때로는 이탈하는 누군가를 붙잡아 주는 이유가 될 때도 있다.여기서 문화의 개념을 언급하는 이유는 이 책이 일을 즐겁게 할 수 잇는 보편적인 법칙과 원칙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을 잘 하려면,일을 좋아하려면 그 일에 대한 애착이 있어야 한다.그리고 그 일과 관련된 사람들, 조직 내부,더 나아가 기업 문화를 알고 있다면,내가 하는 일을 사랑하게 된다. 소방관이나 간호사가 힘든 직종임에도 일에 대한 자부심과 동기부여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우리가 왜 일을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분명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누군가 일을 억지로 시킨다면 내가 하는 일이 좋아하더라도 일에 대해서 실증을 느낄 수 있고, 스스로 매너리즘에 빠질 수 있다. 그런 내 마음을 붙잡아주는 것도 조직 내의 문화이며,내 마음이 멀어지게 되는 것도 그 조직의 문화에 기인한다.


좋은 문화를 형성하려면 그 문화의 구성원 즉 사람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각각의 사람들은 하나의 공통분모를 만들게 되고, 거기서 붙잡히는 사람과 나가는 사람으로 구별된다.문화에 있어서 소통과 협력은 빠질 수 없는 부분들이며, 우리는 소통과정에서 또다른 답을 도출하게 된다. 또한 소토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노력이 필요하다.그리고 그 소통의 매개체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회사 내에서 커피 머신의 위치, 군것질꺼리를 두는 위치를 잘 정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한편 우리는 이 부분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다.커피머신이나 군것질 거리를 회사내에서 잘 보이지 않는 곳,먼곳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으며,그 과정에서 소통이 원할하게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있다.즉 소통은 일을 잘 할 수 있는 매개체이며,일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확장 효과를 만들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