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0~2021 업계지도 - 투자처가 한 눈에 보이는 ㅣ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20년 2월
평점 :
업계에서는 네이버파이낸셜의 롤모델로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를 지목한다.'테크핀'이란 용어 자체를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주창했고,알리페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금융사업으로 스펙트럼을 넓혀나간 점을 감안하건대, 네이버파이낸설이 알리바바의 성공 궤적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44-)
삼성전자는 경쟁사인 화웨이의 외부적인 악재에 미소 짓고 있다.적의 불행은 곧 나의 행복인 셈이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 제재에 대한 반사이익을 누렸다. 2019년 2분기 중남미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에서,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치인 42.8% 로 전년 동기 대비 6.2%P 뛰어올랐다.화웨이는 전년 동기 대비 0.4%P 오른 12.2% 에 머물렀다. (-111-)
리츠의 사업 모델은 부동산 투자다. 비록 상장 리츠라 할지라도 주식시장과는 다른 부동산 투자적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리츠가 투자하는 부동산의 가치와 수익이 상승해야 해당 리츠의 주가도 오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리츠가 투자한 부동산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에는 어떤 게 있을까? (-191-)
정유업계에서 정제 마진만큼 중요한 게 바로 고도화 설비다.고도화 설비는 원유 정제 과정에서 생산되는 값싼 중질유를 부가가치가 높은 휘발유와 등 경우 등 경질류로 바꾸는 공정을 일컫는다. (-266-)
변화는 기존의 업계를 새로운 업계로 바꿔 놓는다. 시대가 원하는 업계와 시대가 원하지 않은 업계로 나누며, 그 과정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게 된다.또한 국내에서 일어나는 몇몇 굵직굵직한 사건사고들이 세계적으로 확장될 때 생겨나는 문제들을 살펴 보면 내가 가진 자산을 어디에 투자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투자의 목적과 성향을 파악하게 된다.또한 이 책을 읽으면 우리가 생각하는 가치관과 그들이 생각하는 가치관을 서로 비교할 수 있으며, 동종 기업 간의 경쟁상태와 협력관계,종속 관계도 파악할 수 있으며, 쇠락하는 업계와 성장하는 업계,신규로 새로이 등장하는 업계들을 서로 비교할 수 있다.
이 책을 살펴 보자면, 제 4차 산업혁명 관련 업종의 전망은 밝으며, 투자하기에 용이하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으로 인해 반도체, 서버 산업도 동시에 뜨고 있으며, 적은 자본으로 효율적인 투자처를 고른다면 이와 관련한 업종들의 제무재표표를 살펴보면 되는 것이다. 여기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을 보면 우리는 중국의 강점과 미국의 강점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으며, 중국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생산 기업 화웨이의 악재로 인해 어떤 기업이 반사이익을 얻는지 분석해 보면 투자처를 파악할 수 있다.
코로라 바이러스처럼 예고되지 않는 전염병 발병은 돈의 흐름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알 수 있다. 분명 마스크가 동난다는 것은 돈의 흐름이 막힌다는 의미가 되는 것이다. 또한 어떤 업종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실제로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더라도 언론이 알아서 취재 나오는 대표적인 경우가 이런 경우이며, 마스크 업종은 누이좋고 매부좋은 결과를 낳고 있었다.그동안 부각되지 않았던 지역 마스크 생산업종이 언론에 단골처럼 등장하고 있다. 반면 이런 호재를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이들도 분명히 존재하고 있으며, 정부는 법과 제도를 활용해 한시적으로 탈세나 위법 유무를 파악하고 있다. 즉 뉴스 이슈꺼리로 되는 어떤 사건들은 돈의 흐름이 바뀌는 전환점이 될 수 있으며, 뜨는 업계와 지는 업계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