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어휘의 신 - 학종.면접.수능 합격을 위한 실전 배경지식
김송은 지음 / 공명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대입 입시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문장에 대한 이해와 기본적인 지식 습득이다. 특히 고등학생에게 준하는 국어 실력은 그 전고에 적합한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물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했다면, 물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숙지, 그와 관련한 과목들에 대해 높은 점수를 얻어야 자신이 원하느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전공 선택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국어' 능력을 요하는데, 단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책은 학종, 면접, 수능에 최적화된 어휘들이다. 실제 국어,영어,수학, 심리, 사회,과학 등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전문적인 용어가 등장하고 있는데,익히 다양한 분야에 대한 독서를 해왔다면 큰 어려움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단어를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보다는 그 단어 하나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논술을 쓰거나 학종 때 자신의 논리를 전개할 때 논리적인 비약에서 자유로워진다. 이 책의 취지는 단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가 먼저이며, 그 과정 속에서 필요한 지식을 얻게 된다.
책에서 경제,심리,예술 분야의 어휘를 하나씩 선택해 봤다.실제 우리가 잘 다루고 있지 않은 어휘들로서, 한 권의 책을 온전히 읽을 수 있을 때 그 단어가 익숙하다.심리학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사람,자크문트 프로이트의 경우,우리 일상 속에 자주 언급되고 있으며, 그 안에 있는 단어 선택이 자유로운 이유는 여기에 있다.선별적 어휘 선택, 필요한 단어들을 적재적소에 쓸 수 있다면,면접이나 학종 ,논술 시험에 있어서 높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그 어휘와 연결하여, 문장을 서술할 때 필요한 어휘를 쓴다면 내가 원하는 전공과 점수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더 나아가 면접에 있어서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서 명확한 논리 전개가 가능해지고, 면접관이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