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회사의 마케터 매뉴얼
민경주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17-)


1.상품에 대한 고찰(Product)
2.가격에 대한 고찰(Price)
3.판매, 유통에 대한 고찰 (Place)
4.광고, 홍보에 대한 고찰(Promotion) (-41-)


로그분석 툴은 홈페이지에 접속한 고객들을 따라 다니면서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무엇을 클릭하는지 등을 체크하기 쉬운 형태로 정리, 전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홈페이지에 상주하는 관리자 하나를 앉혀두고 필요할 때 브리핑을 듣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95-)


-자회사, 경쟁사 및 동종 제약업계 기사 확인 및 보고
-보도 자료 작성 및 기자 응대
-기자 및 관계자 문의 대응
-홍보 영상 제작, 외부 취재시 내용 검수
-임원 인터뷰시 대본 작성
-논문 및 자료, 브로셔,판촉물 제작 및 관리 (영업)(-139-)


'처음에 받고 나서는 낮은 퀄리티에 화가 났는데 제작자가 직접 설명을 해줘서 납득하게 되었다.마감 방식에 대해 내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었다.어쨌든 잘 쓰겠다.'(-162-)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목격하고 모종의 이유로 존재를 인식하게 된 상태입니다.인식하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죠. 크리에이티브가 눈에 확 띄었거나 고객이 이미 이쪽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상태일 수도 있고요.(-206-)


경제가 좋고, 경기가 좋을 땐, 사람을 많이 쓰고, 마케팅 비용을 늘리게 된다.반대로 경제가 나쁘고, 경기가 나쁠 댄 사람을 줄이고,마케팅 비용도 덩달아 줄인다.자기 자본이 큰 기업과 자기 자본이 적은 기업의 차이는 대체로 함께 일하는 사람의 수와 마케팅 비용에 있다.물론 이런 경우는 보편적인 기업의 경우에 해당되며, 스타트업 기업의 경우에는 이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동화가 되면서, 사람을 직접 고용하지 않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으며, 단순한 일은 로봇이 인간을 대신하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 책이 필요한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자기 자본이 열학한 기업 구조를 보여주는 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이다.그들은 오로지 홈페이지에 의존하거나 기본적인 마케팅 비용에 의존할 때가 있다.자영업자들이 전단지나, 현수막을 설치해 가게 홍보를 할 때,드는 비용이 바로 이런 경우이다.물론 개중에는 무료 체험을 통한 홍보유발 효과도 있다.적은 비용으로 높은 가성비를 얻기 위해서 마케팅을 하는데 남다른 전략이 필요하다.특히 지금 우리 사회는 컨텐츠의 시대,크리에이터가 돈을 많이 버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으며, 사진 뿐만 아니라 동영상 제작을 할 수 있는 마케터를 필요로 한다. 유투브 동영산ㅇ 하나 잘 만들어서 기업이나 자영업자들을 홍보할 수 있는 미디어로 활용한다면 금상첨화이다.여기에 구글 애널리스트를 활용해 홈페이지 유입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네이버도 구글과 같은 웹 분석 툴이 존재하고 있다.또한 이 책을 읽으면, 우리가 학창 시절에 배웠던 상업 교과서, 경제경영 교재에 단골로 등장하는 경제용어가 나오고 있다.경제 이론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 접목하는 법, 마케팅에 대해서 기업 홍보로 단순하게 이해하는 사람들에게 마케팅이란 기업의 이미지 확보, 인식 제고, 제품 판매나 영업, 소비자 상담까지 전방위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이며, 때로는 마케터 스스로 언론을 상대해야 하는 경우도 분명히 있다.즉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면서, 적정한 가격에 질 좋은 제품을 생산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마케팅 비용을 산출하고, 적재적소에 쓰는 것, 당장 눈앞에 보이지 않지만, 지속적인 마케팅 비용을 쓰게 되면, 그 마케팅 비용을 회수할 수 있는 기회는 찾아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