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생산법 -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책, 정재승 서문
제임스 웹 영 지음, 이지연 옮김, 정재승 서문 / 윌북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엇보다 답답한 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다는 비극이다. 전보다 얻는 정보의 양은 많아졌고, 심지어 경험도 많이 축적돼 좋은 아이디어를 판단할 능력은 상당히 늘어났다.하지만 좋은 아이디어가 내 머리에서 나오지 않는다는 게 문제다. (-7-)


고대 뱃사람들에 따르면 종종 지도상으로는 푸르고 깊은 바다뿐인 곳에서 불현듯 수면 위로 아름다운 산호섬이 출현할 때가 있다고 한다.그래서 마치 그 위로 어떤 마법이 서려 있는 듯한 분위기를 자아낸다고 말이다.나는 아이디어도 그런 식이라고 생각한다.생각의 수면 위로 설명할 수 없는 어떤 마법 같은 기운과 함께 아이디어가 불쑥 출현하는 것은 아닐까 하고. 
하지만 남태평양의 산호섬은 수면 아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수많은 산호가 열심히 활동한 결과라는 사실을 이제는 과학자들은 물론 누구나 알고 있다.(-35-)


먼저 작업을 질서 있게 할 수 있고,부족한 지식이 무엇인지 알수 있다.또 자료 수집이라는 업무를 게을리하지 않을 수 있다.마지막으로 글로 표현된 자료를 하나씩 검토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머릿속에서 아이디어 생산 과정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다. (-67-)


첫째 자료를 모은다.당면한 문제와 관련된 자료와 일반적 지식 둘 다를 꾸준히 저장하면서 점 점 풍부해진 자료를 수집한다.

둘째, 머릿속에서 이 자료들을 꼭꼭 씹어서 소화시킨다.

셋째.부화단계,의식적 생각이 아닌, 다른 것들이 종합작용을 할 수 있게 내버려둔다.

넷째,실제로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단계,"유레카! 이거야!" 단계.

다섯째, 아이디어를 실용적 용도에 맞게 개발하고 다듬는 마지막 단계.(-83-)


제임스 웹 영의 <아이디어 생산법>의 원제는 1988년에 출간된 책이다.이 책이 나올 때만 하여도 아이디어는 우리 사회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누구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없는 사회적 구조가 있었다.누군가 한가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면, 그 아이디어 하나로 평생 먹을 수 있는 길이 열렸던 그 시기였다.그때 당시 발명가는 샘솟는 아이디어를 잘 활용하는 직업으로, 아이디어를 업으로 삼았던 이유였다.이 책이 처음 출간될 당시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공식이 그 때엔 그다지 보편적이지 않았고, 시대적으로 앞서 나간 책이었다고 단정해 볼 수 있다.


익숙한 것도 처음에는 낯설다. 휴대폰이 그렇고, 스마트폰이 처음 나올 때도 그랬다.과학적 아이디어를 특허와 연결면서,수많은 특허의 산물이 엮여 있는 것이 스마트폰이다.단순하고 조악하고, 디자인 마저 촌스러웠던 1980년대 초반에 아이디어 한가지만으로 제품을 만들어내고, 그로 인해 돈을 벌 수 있었던 이유는 그 시대의 모습이 아이디어는 전문가들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무언가로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즉 이 책은 아이디어의 첫 출발점을 이야기 한다.아이디어는 그냥 쉽게 얻어지지 않았다.자료와 데이터,경험이 산물이 아이디어다. 여행을 많이 다니고,낯설고 불편하고,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자꾸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다. 그 과정에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볼 수 있는 힘은 생길 수 있고, 아이디어가 돈을 버는 새로운 산업으로 발돋음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지금은 지극히 보편화되어 있지만, 1980년대에는 보편적이지 않은 아이디어 생산법, 아이디어를 업으로 삼고 있는 카피라이터의 조건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또한 이 책은 21세기 현재의 기준으로 살펴보는 것보다, 30년전 시대적 배경을 기준으로 읽어 나가야 그 깊이를 느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