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의 마지막에서 간절히 원하는 것들 - 상처로 남지 않을 죽음을 위하여
태현정 외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필연적으로 죽음 앞에서 자유롭지 못하였다.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내 앞에 놓여진 죽음, 삶의 끝자리에는 언제나 죽음이 기다리며, 죽음에 대해서 마주하게 된다. 특히 살아가면서 죽음은 필연적인 삶의 깊은 주제였다.죽음을 목도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마주하게 되는 누군가의 또다른 죽음,그 죽음 앞에서 우리는 경건해지고,때로는 그 안에서 죽은이의 모습을 그리워하면서, 나의 삶을 들여다 보게 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사람,저자 태현정, 서윤희,정선형,이들은 죽음의 끝자락, 죽음의 종착역에 있는 이들을 돌보는 호스피스 병동에서 일하는 이들이었다.누구에게나 만나는 죽음이지만, 이들은 죽음과 아주 밀접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말기 암,백혈병 ,폐렴 등등, 다양한 직업 중에서 몸으로도 힘들고,마음으로도 힘든 직업이지만, 그 선택과 결정에 대한 후회는 거의 없었다.그들은 삶에 대한 의미와 가치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분명하다.우리는 누구나 죽음을 만날 것이고, 어떻게 죽을지 우리 스스로 선택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예고된 죽음과 예고되지 않은 죽음 앞에서 먼저 느끼는 것은 슬픔이었다.그리고 우리는 그 과정에서 죽음에 대한 기억과 죽은 이를 그리워하게 된다. 그 죽음앞에서 슬퍼하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 것,돌아오지 않은 사람을 그리워하면서 집착하지 않고 내려놓기 위해서 어떤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차근차근 읽어가게 된다.


이 책을 무겁게 읽었다.공교롭게도 이 책을 읽기 전 나는 누군가의 죽음을 보았기 때문이다.그동안 알고 지냈지만, 그 사람의 개인적인 삶은 알지 않았다.아니 알려고 하지 않았던 것이었다.그 사람은 이 책에 나오는 것처럼 호스피스 병동에서의 죽음도 아니었고, 집에서 고독사로 돌아가식 지인이었다. 갑자기 내에게 도착한 누군가의 죽음에 대한 소식, 장례식에서 그 사람이 살아온 삶,그 분이 머물렀던 장소를 돌아보면서 발인을 지켜보면서 느낀 점은 누구나 죽는 그 진실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며, 내 주변 사람들에게 관대하게 지내야 한다는 사실이었다.돈이 많아도 우리는 돈을 죽은 이후에 가져가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 항상 염두에 두고 살아가야 하는 이유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죽음에 대해서 많이 불편해 한다.현대인들의 도시에서의 삶,우리가 죽음에 대해 불편할 수록 사람을 미워하게 되고,이기적으로 살아가게 된다.나의 삶을 위해서 누군가의 삶을 파괴해도 된다는 생각이 우리 사회 곳곳에 만연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죽음을 응시하면서, 나 스스로 자기성찰을 몸으로 느끼면서, 살아간다면,나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 자존심을 내려놓게 되고,용서와 관대함, 화해를 꾀할 수 있다.죽음은 우리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면서, 살아가면서 잊지 말아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