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bes: We Need You to Lead Us (Audio CD)
Godin, Seth / Brilliance Audio / 200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부족을 이루고 성장시키는 데 있어서 지리학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이것은 요즘의 부족들이 더 커지고 더 중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크고 영향력 있는 부족, 작은 부족, 수직적인 부족, 수평적인 부족, 그리고 이전에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을 형태의 부족 등 셀 수 없이 많은 부족들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함께 일하는 부족,여행하는 부족, 소비하는 부족, 투표하는 부족, 토론하는 부족, 목표를 위해 투쟁하는 부족, 부족원 모두가 서로를 빠짐없이 아는 부족 등...CIA 의 전문가 그룹도 하나의 부족이고 미국시민자유연맹의 봉사자들도 하나의 부족이다. (-19-)


나는 개인적으로 기술이 그다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블로그, 트위터, 그리고 다른 기술들은 당신이 이 책을 읽고 있는 이 순간에도 등장했다가 사라질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면 당신과 당신을 따르기로 선택한 사람들 간의 관계를 긴밀하게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기술은 바뀌지만 전술은 그대로다. (-67-)


변화는 허락을 구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선 저지르고 용서를 구함으로써 변화가 이루어진다. (-117-)


사람들은 근본적으로 원하는 게 가슴속에 이미 있고, 누군가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면 쉽게 이끌린다. 이런 속성이 당신의 독창성이나 영향력을 제한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사람들이 이미 원하는 곳으로 이끌린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110-)


안주하는 것은 재미없다.안주는 나쁜 습관이자 당신을 평범하게 만드는 미끄러운 비탈길이다. 매니저들은 항상 안주한다. 사실 그들은 처리해야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실제로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이단자들은 안주하지 않는다.그들은 안주하는 것에 능하지 않다.고착하고 ,고요함과 평화를 위해 타협하고,매일 관료들과 싸우는 매니저들이나 안주한다.매니저들이 또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131-)


사람과 조직을 위대하게 만드는 요소는 위대해지지 않으려는 의지이다.더 큰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실패하려는 욕망은 엄청난 성공의 비밀이다.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게 이끌고, 위험도 두려움도 없이 변화를 일으키고, 현재 상황을 마숦처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지름길이 있는지 궁금할 것이가. (-174-)


만일 부족이 다른 전략을 취하려고 설득하려 한다면 당신 의견과 완전히 반대쪽에 있는 사람들부터 시작하지 마라.대신 아직 다른 사람들에게 포용되지 않은 열정적인 개인들과 함께 시작하라.이런 사람들은 점점 더 많이 당신의 부족으로 끌어들일수록 당신의 선택은 더 안전해지고 강력해진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절로 당신의 부족에 동참할 것이다. (-191-)


이 책은 분명히 말하고 있다.위대한 성공을 이루려면,변화을 주도하는 이단자가 되기를 기꺼이 두려워하지 말라는 것이다.여기서 보면 우리는 이단자가 되기 보다는 보편적인 현실에 안주하는 매니저가 되고 싶어한다.그러면서 ,그 꿈은 저 먼곳 안드로메다로 향하고 있다.야무진 꿈을 꾸면서,위대한 성공을 원하는 모순된 생각과 가치관에 매몰되어 있었다.


돌이켜 보면 이 책은 우리에게 다양한 생각과 가치관에 반기를 들고 있다. 인터넷이 생기면서,우리는 수많은 부족들 속에 들어가게 된다.여기서 부족이란 지리적인 관점에서 보는 한정적인 공간 안에 있는 부족의 특징이 아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형태의 부족을 말하고 있다.즉 장소의 확장, 용도의 다양화,목적의 다양화,기준의 다양화,기술의 다양화가 되면서,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리더의 역할과 리더가 갖춰야 할 리더십의 조건과 기준을 올려놓고 있다.


수많은 책들은 리더의 조건 주에서 가장 큰 덕목으로 우리는 경청을 꼽는다.경청은 성공의 제1 요소라 말하고 있었다.그러나 저자는 위대한 성공을 위해서는 때로는 경청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태의 가치와 행동에 대해서 말하고 있었다. 포드사의 설립자 헨리포드는 경청하지 않았다.스티브잡스도 마찬가지였다.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남긴 기술과 변화의 혜택을 고스란히 누르고 있다. 그들은 위대한 성공을 이루기 위해 뜨거운 부나방이 되어서 스스로 변화의 물결 속에 들어가게 된다.변화를 거부하는 세상과 사람들 틈바구니 안에서 다들 안된다 틀렸다는 말들 사이에 그들은 스스로 실패를 하였고, 성공의 발자국을 남기게 된다.이 책의 요지는 여기에 있다.시대의 변화는 불가피 하다. 그 변화에 대해서, 스스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변화하자 읺으려는 부족의 구성원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시대를 앞서 나가는 생각과 가치관 행동과 아이디어를 가지려면 실패는 불가피 하다.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낲으로 나아간다면, 스스로 위대한 성공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그 과정에서 그들이 만들어 놓은 위대한 변화가 시대의 흐름을 결정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