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VR교육 이론
홍창준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VR이 뭔지 알고 있다.VR에 대해서 우리는 가상현실이라 부른다.그러나 그것이 실제 구현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가상현실 VR은 영화나 만화 속에서 가상현실을 구현했으며, 마치 가상현실 속에 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된다.그러나 지금 우리는 현실 속의 가상현실을 `만들고 싶어한다.


컴퓨터가 등장함으로서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바뀌었고, 수기가 타자로 바뀌게 된다.이제 컴퓨터가 손안의 컴퓨터, 모바일이 등장하면서, 가상현실 VR을 구현할 수 있는 신기술이 생기게 된다. 기존의 컴퓨터에 선을 없앴더니 새로운 신기술을 만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인프라가 생겨난 것이다.컴퓨터 안에서 2D를 구현했던 우리는 이제 장소를 옮겨다니는 것이 자유로워지면서, 3D를 구현하는 가상현실을 만들 수 있는 조건들,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을 갖추게된 것이다.더군다나 과거 싸이월드에서는 할 수 없었던 것이 페이스북이 등장하면서,현실과 똑같은 3D를 만들어 나갈 수 있게 된다.즉 하드웨어 장비가 있다면, 나의 현재의 모습과 주변 환경을 원격으로 먼 곳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그동안 할 수 없었던 것이 가능해졌다.


VR기술로 인해 교육과 의료에 있어서 그동안 문제로 생각했던 것들이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그리고 아주 먼 곳에서 VR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앞으로 우리는 VR기술을 활용해 지구에서 화성에 있는 일들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전문가들을 위한 신기술이었다.여전히 누구도 쉽게 할 수 없고, 기존의 기술로도 이해하기가 힘들다. 즉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는 앞으로 가상현실 VR을 써먹을 수 있는 미래의 세대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기술이기 때문이다.즉 지금 사회의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제도를 만들어 가는 기성세대가 VR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제대로된 법과 제도를 정착시킬 수 있게 된다. 즉 이 책은 왜 VR이 우리 사회에 필요하고, 어떤 목적으로 어디에 쓰이는지 깊이 생각해 보게 된다.그동안 체험적인 교육이 쉽지 않았던 우리들은 VR 이 등장하면서, 가상적으로나마 체험 학습이 가능해졌다.교육에 있어서 VR의 목적이 중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더군다나 의료에 있어서 획기적인 발전이 가능한 이유도 이와 무관하지 않으며,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VR이 현실화하고 있는 이유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