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불평등 시점
명로진 지음 / 더퀘스천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야구 중개를 하거나, 야구 팀에 대해서 적극 개입하거나 참견하게 된다.가까이서 보면 잘 들여다 보기 힘들지만,멀리서 보면 잘 보이게 되고, 훈수를 두는 경우가 있다.사실 이러한 개념들을 학교 다닐 때 교과서를 통해 배워왔었다.그 단어가 바로 '전지작 작가 시점'이다. 작가의 입장에서 전체의 모든 것을 세세하게 쓰는 것이며, 깊은 관찰과 통찰이 가능할 때, 한권의 책이 쓰여질 수 있다.그런데 그것이 다시 우리 앞에 언급되었고, 예능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이 등장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아류로 비슷한 책이 나타났다.


이 책은 우리사회의 불평등한 부분들을 살펴보고 있다.사회,정치,경제, 역사에 대한 고찰, 왜 우리 사회에는 흙수저가 있고, 금수저가 있는지 ,그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찾아보고 있다.특히 최근 5년 내에 우리는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벌어졌다.자본의 힘이 극명하게 대비되는 상황,돈이면 모든게 다 해결되는 세상이 왜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관찰하고 있다.특히 우리 사회의 견고한 권력과 사회 시스템은 자본과 엮이면서,기득권이 견고해지는 효과를 누리고 있다.바로 이 책에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작가이면서,방송인이면서,영화배우였던 명로진의 시선으로 우리사회를 들여다 보고 있다.


여기서 이 책은 우리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할 여지를 남겨 주고 있다.사람의 인식과 자각은 우리 사회를 변화시킨다.무지하고, 무식한 것이 우리의 잘잘못들이 우리가 변명할 여지가 될 순 없다. 우리 사회가 바뀌지 않는다하여서 비겁한 행동을 하게 되면, 나 스스로가 흙수저에서 벗어나기는 힘든 현실이다. 변화와 혁신은 우리 사회의 불평등한 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에서 비롯되며, 지식인들의 깨어있는 의식 수준을 내것으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속칭 활자중독자라 하는 작가 명로진의 입장과 시선에서 보는 우리 사회는 따스하면서,지극히 자본과 엮여 있는 사회 구조를 가지고 있다.더 나아가 이 책을 위해 필요한 것들 하나 하나는 우리 사회가 왜 이런 사회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그 원인을 짚어 나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